References
- 권수영(2009). 다문화교육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강희경(2013). 동화를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2). 5세 누리교육과정 해설서.
- 구정화, 박윤경, 설규주(2009). 다문화교육 이해. 서울: 동문사.
- 김미연(2012).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미영(2008). '혼혈'에 대한 편견감소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프로젝트 접근법을 중심으로. 청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미진(2010). 아동의 다문화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김미진, 정옥분(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7(4), 69-88.
- 김범수, 김현희, 정명희(2010). 알기 쉬운 다문화교육. 파주: 양서원.
- 김서진(2014). 철학놀이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배려적 사고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강릉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선희(2015). 유아교사의 다문화 교육태도가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9(6), 199-220.
- 김유정, 남 규, 이정아(2013). 다문화 교사교육 이후 그림책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시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한국보육학회지, 13(4), 73-101.
- 김혜경(2013). 유아의 흥미가 반영된 식물기르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 및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환남, 이선애, 이은경(2013). 한국형 다문화수용성척도(KMCI)를 활용한 보육교사와 예비교사의 다문화수용성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3(2), 123-144.
- 류방란, 김경애(2014). 중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 다문화교육연구 7(3), 87-111.
- 문성은(2013). 유아교사의 다문화 수용성이 다문화교육 실제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민무숙 외(2010). 한국형 다문화 수용성 진단도구 개발연구. 대통령 소속 사회통합위원회 연구보고, 28-31.
- 박경희(2016).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과 다문화교수효능감이 다문화교육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박윤경, 성경희, 조영달(2008). 초, 중등 교사의 문화다양성과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태도. 시민교육연구, 40(3), 1-28.
- 박인숙(2015). 유아교사 다문화소양과 다문화교육태도와의 관계: 다문화교육 내용과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1), 93-111.
- 박재옥(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및 창의적 놀이행동.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박재옥, 이완정(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1(3), 93-112. https://doi.org/10.7466/JKHMA.2013.31.3.093
- 박찬옥 외(2015). 유아 다문화 교육. 서울: 창지사.
- 박찬옥, 이예숙(201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내용 및 방법 분석. 유아교육학연구, 14(6). 383-403.
- 박찬옥, 한지희, 이예숙(2011).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문제연구, 29(2), 157-179.
- 박현지(2015).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 배지현(2013). 시민교육을 위한 '글로벌 친구 만들기 프로젝트' 적용에 관한 실행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6(2), 59-81.
-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2008). 교재교구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의 실제. 서울: 다음세대.
- 석창훈(2011). 동아시아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이해교육 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10, 195-213.
- 성용구, 송의열, 정혜승(2014). 유아 다문화교육의 이해. 서울: 태영출판사.
- 소성숙, 박승순(2012). 다문화적 반편견 미술활동이 유아의 편견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2(4), 25-43.
- 손경란(2012). '세계여러나라' 프로젝트를 통한 다문화교육이 유아의 창의성, 대인 문제해결력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신현경(2009). 유아기에 적합한 다문화교육: 유아교육기관의 다문화교육활동 사례. 다문화콘텐츠연구, 2(7), 81-97.
- 신혜경(2006). '유아철학놀이' 프로그램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의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양옥승(1997).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재개념화 III: 다문화주의의 적용. 교육연구, 5, 49-66.
- 양옥승(2010). 유아 다문화교육: 다문화주의의 의미와 적용. 유아교육연구, 30(4), 305-318.
- 유승희, 성용구(2011).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적용(개정판). 파주: 양서원.
- 육경민(2016). 중등교사의 다문화교육 태도 및 실천효능감에 대한 통합적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윤갑정, 고은경(2011). 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연구를 통해 본 유아 다문화교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1), 233-257.
- 이강훈(2016). 교사 다문화 태도와 유아 다문화 인식의 관계에서 교사 다문화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6(1), 21-51.
- 이규림(2011). 유아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다문화교육이해 및 태도의 관계: 다문화교수 효능감의 매개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규림, 김영옥(2012). 유아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교수효능감 및 유아 다문화 인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99-318.
- 이수연(2013). 감성능력 증진 프로그램 적용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 및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승은(2014).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가정 유아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분석. 한국보육학회지, 14(1), 139-164.
- 이용승(2016). 다문화 수용성 제고, 왜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현대사회와 다문화, 6(1), 1-26.
- 이지연(2016).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권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권의식 및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이진희(2009). 프로젝트 접근법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종 편견 감소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교육, 11, 271-298.
- 이춘희(2007).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증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 이춘희(2009). 유아의 배려적 사고 교육. 서울: 창지사.
- 이춘희, 정대련(2008).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 증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8(3), 225-242.
- 이현숙(2000). 유아교육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적용. 경복논총, 4, 299-321.
- 이현이(2014). 다문화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명희, 최안복(2007). 다문화 교육과정과 관련변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보육학회지, 7(1), 1-24.
- 임성민(2016). 광고를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임희옥(2015). 이웃선대를 가르치는 다문화교육. 서울: 나루.
- 자연교육연구소(2007). 세계를 이해하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용인: 제이솔.
- 장인실, 이혜진(2010).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다문화교육연구, 3(1), 55-87.
- 장혜진(2010).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성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14(2), 101-123.
- 정경자(2001). 다문화적 접근에 의한 요리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정서연 외(2016).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배려적 사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4), 263-288.
- 조남두(2013). 창의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다문화교육. 서울: 동문사.
- 조인영(2016). 여섯 색깔 사고 모자 기법을 활용한 그림책 중심의 배려교육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지옥정(2015).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서울: 창지사.
- 지종화, 정명주, 김도경(2012). 한국의 다문화 국가 현상과 새로운 정책모형.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편). 다문화 수용성과 정책 (pp. 43-85). 서울: 박영사.
- 홍길희, 박재옥(2013).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제. 서울: 창지사.
- Boutte, G.(1999). Multicultural education: Raising consciousness. Bo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Derman-Sparks, L.(1993). Empowering children to create a caring culture in a world of differences. Childhood Education, 70(2), 66-71. https://doi.org/10.1080/00094056.1993.10520994
- Derman-Sparks, L., & the A. B. C. Task Force. Anti-Bias Curriculum: Tools for empowering young children. NAEYC 1989; (1999) 이경우 이은화 역. 반편견 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 Helm, J. H., & Katz, L.(2001). Young investigators: The project approach in the early yea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Katz, L. G., & Chard, S. C.(1989)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Northwood, NJ: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 Katz, L. G., & Chard, S. C.(2013). Engaging children's minds: The project approach (2nd ed.).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 윤은주, 이진희 역.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 Robles de Melendes, W. J., & Beck, V.(2007). Teaching young children in multicultural classrooms: Issues, concepts and strategies. New York: Thomson Delmar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