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문봉, 김수미, 송상헌, 박교식, 박영배, 유현주, 이종영, 정동권, 정은실, 정영옥 (2003).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 강완, 김상미, 박만구, 백석윤, 오영열, 장혜원 (2014). 초등 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
- 국립국어원 (2016). 표준국어대사전. '산술(算術)'의 정의.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에서 2016년 6월 인출.
- 기정순, 정영옥 (2008). 등호 문맥에 따른 초등학생의 등호 개념 이해와 지도 방법 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0(4), 537-555.
- 김성준 (2002a). 수학 학습에서 이행에 관한 고찰 -산술과 대수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2(1), 29-48.
- 김성준 (2002b). 대수적 사고의 기원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5(2), 49-68.
- 김성준 (2003a). '초기대수'를 중심으로 한 초등대수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3(3), 309-327.
- 김성준 (2003b). '대수적 사고'와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수학교육학연구 발표대회논문집, 577-598.
- 김성준 (2004).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 김수환, 박성택, 신준식, 이대현, 이의원, 이종영, 임문규, 정은실 (2010).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경기도: 동명사.
- 김은혜 (2008).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산술적 사고에서 대수적 사고로의 이행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원, 방정숙, 최지영 (2016). Rasch 모델을 통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등호 이해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5(1), 1-19.
- 도종훈, 최영기 (2003).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등호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42(5), 697-706.
- 박교식 (1993). 초등학교에서의 함수적 사고와 그의 지도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집, 27(1), 279-295.
- 박수진 (2016). 델파이 조사를 통한 유아교육기관 원장 리더십 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원장의 리더십, 교사의 교직 헌신, 부모의 만족도 관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방정숙, 최지영 (2011). 범자연수와 연산에 관한 수학 교과서 분석: 일반화된 산술로서의 대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수학교육>, 50(1), 41-59.
- 우정호 (2011).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제2증보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우정호, 김성준 (2007). 대수의 사고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안의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7(4), 453-475.
- 유미경, 김재홍, 권석일, 박선용, 최지선, 박교식 (2008). 대수 발달의 단계에 관한 드모르간의 관점 연구. 한국수학사학회지, 21(4), 61-78.
-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연구방법 21). 경기도: 교육과학사.
- 이혜민, 신인선 (2011). 산술과 대수적 사고의 연결을 위한 분수 scheme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 수학교육>, 14(3), 261-275.
- 이화영 (2011). 초등학생의 대수 추론 능력과 조기 대수(Early Algebra) 지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미인, 장혜원 (2016). 수와 연산 영역 부진 학생의 산술적 사고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6(3), 489-508.
- 최지선, 박교식 (2009). 우리나라 초등학교 1-2학년 수학에서의 수 감각 지도 내용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4), 513-530.
- 片桐重男 (1991). 數學的な考え方.態度とその指導 II : 問題解決過程と發問分析. 이용률, 성현경, 정동권, 박영배 (역) (1992). 수학적인 생각․태도와 그 지도 II: 문제해결과정과 발문분석. 서울 : 경문사.
- Amerom, B. A. (2002). Reinvention of early algebra. Developmental Research o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Utrecht University.
- Baroody, A. J., & Dowker, A. (2003).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 Concepts and Skills: Constructing Adaptive Expertis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 Brownell, W. A. (1947). The place of meaning in the teaching of arithmetic. Elementary School Journal, 47, 256-265. https://doi.org/10.1086/462322
- Buswell, G. T. (1950). Study pupil's thinking in arithmetic. The Phi Delta Kappan, 31(5), 230-233.
- Cobb, P., & Meerkel, G. (1989). Thinking strategies : Teaching arithmetic through problem solving. New Directions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 1989 Yearbook, 70-81. Reston, VA: NCTM.
- De Morgan, A. (1830). Elements of Arithmetic. London: Walton.
- Filloy, E., & Rojano, T. (1989). Solving equations: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9(2), 19-26.
- Guberman, R. (2016).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Evaluation of subject matter knowledge of pre-service teachers in order to design the appropriate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4(4), 739-755. https://doi.org/10.1007/s10763-014-9600-7
- Howden, H. (1989). Teaching number sense. Arithmetic Teacher, 36, 6-11.
- Krysztofiak, W. (2016). Representational structures of arithmetical thinking: Part I. Axiomathes, 26(1), 1-40. https://doi.org/10.1007/s10516-015-9271-1
- Leontiev, A. N. (2005). On the development of arithmetical thinking in the child. 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3(3), 78-95. https://doi.org/10.1080/10610405.2005.11059248
- Oliveira, H., & Mestre, C. (2014). Opportunities to develop algebraic thinking in elementary grades throughout the school year in the context of mathematics. In Li, Y., Silver, E. A., & Li, S. (Eds.), Transforming Mathematics Instruction : Multiple Approaches and Practice, 173-197. NY: Springer.
- Slavit, D. (1999). The role of operation sense in transitions from arithmetic to algebra though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7, 251-274.
- Smith, E. (2007). Representational thinking as a framework for introducing functions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In Kaput, J. J., Carraher, D. W., & Blanton, M. L. (Eds.), Algebra in the Early Grades, 133-160. NY: Lawrence Erlbaum.
- Thorndike, E. L. (1929). The Psychology of Arithmetic. NY: The Macmillan Company.
- Thorndike, E. L. (1962). The psychology of arithmetic. In Joncich, G. M. (Ed.), Psychology and the Science of Education: Selected Writings of Edward L. Thorndike. Bureau of publication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 van Hiele, P. M. (1986). Structure and insight: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Orlando, Fla: Academic Press.
- Warren, E. (2003). The role of arithmetic structure in the transition from arithmetic to algebra.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22-137. https://doi.org/10.1007/BF03217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