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연희 (2012). 남녀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놀이 시 또래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간 갈등적 관계의 조절효과. 유아교육연구, 32(2), 29-48.
- 권연희, 이종희 (2005). 아동의 부정적 정서성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아동의 정서성 및 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6(6), 201-216.
- 김선희 (2016).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우울이 유아의 내재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다변량잠재성장모형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5), 421-446.
- 김수정, 곽금주 (2010). 초등 일학년 학교적응의 예언 변인들 간 관련성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2), 19-37.
- 박새롬, 노보람, 박혜준, 이순형 (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변화 궤적과 영유아의 기질 및 내재화 행동문제의 구조관계: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집단분석. 육아정책연구, 9(1), 119-148.
- 성미영 (2006). 시설보호 여부에 따른 아동의 정서성 발달과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 한국생활과학회지, 15(1), 17-29.
- 성미영, 권기남 (2010). 유아의 긍정적, 부정적 정서성이 내면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지능 및 개인이해지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2), 39-49.
- 이지희, 김혜연 (2012). 유아기 긍정적,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301-322.
- 장윤희, 문혁준 (2011).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2), 73-87.
- 최인숙 (2015). 영아기 부정적 정서성과 어머니의 사회적 양육행동이 3세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36(6), 147-164. https://doi.org/10.5723/KJCS.2015.36.6.147
- 최인숙, 이강이 (2010).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와 정서요인이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6), 15-34.
- 최혜영, 신혜영 (201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타당화. 아동학회지, 32(2), 35-52. https://doi.org/10.5723/KJCS.2011.32.2.35
- 한미현, 유안진 (1995). 아동행동평가척도(CBCL)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16(2), 5-21.
- 황윤세 (2007). 유아의 기질, 자기조절력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145-166.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t. of Psychiatry.
- Arsenio, W. F., Cooperman, S., & Lover, A. (2000). Affective predictors of preschoolers' aggression and peer acceptanc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38-448. https://doi.org/10.1037/0012-1649.36.4.438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 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Cohen, J. S., & Mendez, J. L. (2009). Emotion regulation, language ability, and the stability of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6), 1016-1037. https://doi.org/10.1080/10409280903305716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https://doi.org/10.1111/1467-8624.00533
-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ar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36–157. https://doi.org/10.1037/0022-3514.78.1.136
- Eisenberg, N., Sadovsky, A., Spinrad, T. L., Fabes, R. A., Losoya, S. H., Valiente, C., et al. (2005). The relations of problem behavior statu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effortful control, and impulsivity: Concurrent relations and prediction of change. Developmental Psychology, 41(1), 193-211. https://doi.org/10.1037/0012-1649.41.1.193
- Fabes, R. A., Eigenberg, N., Jones, S., Smith, M., Guthrie, I., Poulin, R., et al. (1999). Regulation, emotionality, and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peer interactions. Child Development, 70(2), 432-442. https://doi.org/10.1111/1467-8624.00031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 Sutton-Smith, B. (198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105-120.
-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https://doi.org/10.1007/BF00709381
-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ar Quarterly, 40(1), 21-39.
-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N. Eisenberg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99-166). Hoboken, NJ: Wiley.
- Rubin, K. H., Bukowski, W., & Paker, J. (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571-643). NY: John Wiley & Sons.
- Rubin, K. H., Coplan, R. J., Fax, N. A., & Calkins, S.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7(1), 49-62.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6337
- Russel, A., Hart, C., Robinson, C. C., & Olson, S. F.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1), 74-86. https://doi.org/10.1080/01650250244000038
- Spinrad, T. L., Eisenberg, N., Harris, E., Hanish, L., Fabes, R. A., Kupanoff, K., et al. (2004). The relation of children's everyday nonsocial peer play behavior to their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67-80. https://doi.org/10.1037/0012-1649.40.1.67
- Troxel, W. M., Trentacosta, C. J., Forbes, E. E., & Campbell, S. B. (2013). Negative emotionality moderates associations among attachment, toddler sleep, and late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7(1), 127-136. https://doi.org/10.1037/a0031149
- Van Beveren, M. L., Mezulis, A., Wante, L., & Braet, C. (2016). Joint contributions of negative emotionality, positive emotionality, and effortful control on depressive symptoms in youth. Journal of Clinical Child Adolescence Psychology, 45, 1-12. https://doi.org/10.1080/15374416.2015.1123637
Cited by
-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매개로 정서성이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vol.17, pp.4,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4.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