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한영(2006). 실용지능의 개념이 예비교사 교육과정 개선에 갖는 함의에 대한 연구. 시인교육연구, 38(1), 1-18.
- 김자영, 김정효(2003).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0(2), 77-96.
- 김필성, 강현석(2014). 중등학교 예비교사의 실습경험에 대한 내용 분석-A대학교 중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실습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0(1), 51-78.
- 김한별(2009). 교실친화적 교사의 능력요소. 한국교원대학교(편), '교실친화적 교원 양성' 어떻게 할 것인가? (pp. 17-26). 청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현정(2013). 반성적 사고 중심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김현정, 홍훈기, 홍지혜(2013). 예비과학교사의 수업 실행에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프로그램이 반성 분야와 반성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6), 1087-1102.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6.1087
- 김현진, 김진수, 최성욱, 박영민, 이광호, 이혁규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I; 2010-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배소연, 윤기영, 조부경(1994).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의 교육실습현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4(1), 173-197.
- 백순근, 함은혜 (2007).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교육적 가치' 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0(4), 1-29.
- 서혜애(2010). 과학.수학교사 생애주기 연수체제 구축을 위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 설규주(2011). 교생의 수업 관찰 및 면담을 통한 사회과 수업 관련 경험과 인식 연구. 사회과교육, 50(1), 69-91.
- 성용구(2014). 교육 실습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수업능력 성장. 열린교육연구, 22(4), 207-228.
- 소경희, 김종훈(2010). 초등교사의 수업관련 실천적 지식의 작동 및 형성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교육학연구, 48(1), 133-155.
- 엄미리, 엄준용(2009). 교육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491-508.
- 이선경, 오필석, 김혜리, 이경호, 김찬종, 김희백 (2009). 과학 교사의 교수내용지식과 실천적 지식에 관한 연구 관점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26(1), 27-57.
- 이지현(2009).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수업 프로그램 연구. 교육과학연구, 40(1), 1-33.
- 이혁규(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념화 및 시사점. 한국교육과정평가원(편),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연구자료 ORM 2010-56) (pp23-46).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한호(2014). 교육실습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육실습생과 학생들 간의 관계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20(1), 5-39.
- 주미경, 양성관(2007).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 방안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 조석훈(2008). 교사양성 교육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의 가치. 교육행정학연구, 26(2), 317-342.
- 최승현, 황혜정(2009). 내용교수지식(PCK)에 기초한 수업컨설팅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1), 27-45.
- 최영, 이무상, 송명섭(2010). 중학교 과학교사들의 수업 실행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 요구. 과학교육연구지, 34(2), 369-382.
- 최진숙(2005).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전후 인식비교. 한국아동학회, 26(4), 113-123.
- 황윤한(2007). 교육대학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실천 방안: 광주교대를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20(1), 301-333.
- Ball, D. L., & Forzani, F. M. (2009). The work of teaching and the challenge for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5), 497–511. https://doi.org/10.1177/0022487109348479
- Baumgartner, F., Koemer, M., & Rust, F. (2002). Exploring roles in student teaching. Teacher Education Quaterly, 29, 35-58.
-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Creswell, J. W. (2007).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2nd ed.) Thousand Oaks, CA: Sage.
- Gallimore, R., Ermeling, B. A., Saunders, W. M., & Goldenberg, C. (2009). Moving the learning of teaching closer to practice: Teacher education implications of school-based inquiry teams. Elementary School Journal, 109(5), 537-553. https://doi.org/10.1086/597001
- Huberman, A. M., & Miles,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 Lederman, N. G., Gess-Newsome, J., & Latz, M. S. (1994).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subject matter and pedag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29-146. https://doi.org/10.1002/tea.3660310205
- Lincoln, Y. S., & Guba, E. A. (1985). Naturalistic inquiry. Beverly Hills, CA: Sage.
- Matthew, K. (2014). Identifying a Core Set of Science Teaching Practices: A Delphi Expert Panel Approach. Journal of Researching in Science Teaching, 51(9), 1185-1217. https://doi.org/10.1002/tea.21171
- Niess, M. L., & Scholz, J. M. (1999). Incorporating subject matter specific teaching strategies into secondary science teacher prepar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he construct and its implications for science education (pp.257-276).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 Okhremtchouk, S., Seiki, B., Gilliland, C., Ateh, M., Wallace, M., & Kato, A. (2009). Voices of pre-service teachers: perspectives 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for california teachers (PACT), Issues in Teacher Education, 18(1), 39-62.
- Orland-Barak, L. (2002). The impact of the assessment of practice teaching on beginning teaching: Learning to ask different questions.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9(2), 99-122.
-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https://doi.org/10.17763/haer.57.1.j463w79r56455411
-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73::AID-TEA5>3.0.CO;2-J
-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 (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https://doi.org/10.1002/sce.20259
- Yager, R. E. (2005). Toward needed reforms in scienc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6(2), 89-93. https://doi.org/10.1007/s10972-005-26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