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of 'Neuroticism - Smart Phone Addiction - School Adaptation'

신경증-스마트폰 중독-학교적응의 매개관계에 대한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 정승철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심리학과)
  • Received : 2017.03.13
  • Accepted : 2017.04.17
  • Published : 2017.05.28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demonstrat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on the relationship of neuroticism-smart phone addiction-school adaptation. For this purpose, we carried out a survey targeting middle school students who were vulnerable to smart phone addiction, and 1,400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ded to questionnair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derated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detail, school satisfaction and school performance, the sub-factors of school adaptation, showed significant results but social relation non-significant. Concerning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results supported significantly moderating effect, demonstrating that high level of self-control showed consistently lower level of smart phone addiction than low level of self-control regardless of level of neuroticism. We can find the meanings of this study in having demonstrated, on the one hand, the causal process of smart phone addiction, and on the other, moderating effect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 on this causal process through interaction between neuroticism and self-control. Finally,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본 연구의 주된 관심은 신경증-스마트폰 중독-학교적응에 이르는 매개과정에 대한 자기 통제력의 조절효과, 즉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해서 가장 취약한 계층으로 인식되고 있는 중학생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으며, 남녀 중학생 1,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는 자기 통제력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인 학교적응의 세부 요인에 대해서는, 학교만족과 학업성취가 종속변인일 때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 대인관계가 종속변인일 때에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자기 통제력의 조절효과와 관련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자기 통제력의 수준이 높을 때에 신경증의 수준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자기 통제력의 수준이 낮을 때보다 스마트폰 중독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결과를 하나의 연결된 과정으로 검증하였다는 것과 이러한 과정에 대해서 신경증과 자기 통제력이라는 2개의 성격 변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것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관련된 시사점 및 제한점이 결론 및 논의에서 다루어졌다.

Keywords

References

  1. KT경제경영연구소, 2016년 상반기 모바일 트렌드, 2016.
  2. 김병년, 고은정, 최홍일,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중독 위험군 분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제24권, 제3호, pp.67-98, 2013.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어떻게 볼 것인가, 2013.
  4. 한국정보화진흥원, 2015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2016.
  5. 김영미, 김두범, "학생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 통제력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3호, pp.133-162, 2016.
  6. 김희민, 신성희, "남녀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제23권, 제3호, pp.145-155, 2015.
  7. 박경원, 김경신, "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성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0권, 제1호, pp.51-74, 2015.
  8. 이종하,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433-442,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433
  9. 윤보영, 정은정, "중학생의 정서조절능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공격성의 매개효과," 통합치료연구, 제8권, 제1호, pp.5-30, 2016.
  10. 이규현, 권윤희,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영향 요인,"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21권, 제5호, pp.783-790, 2014.
  11. 박남수, 오하영,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이용이 학업에 미치는 영향과 부모 중재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590-599,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9.590
  12. 김현진, 박효정, 안해정, "스마트폰.인터넷 중독과 우울, 공격성, 사회적 관계, 학교폭력 경험 간의 다중집단 경로 분석," 교육학연구, 제54권, 제1호, pp.77-104, 2016.
  13. 김태량, 최용민, "중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정신건강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85-210, 2016.
  14. P. T. Costa and R. R. McCrae, Manual supplement for the NEO-4.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998.
  15.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 중독 진단척도 개발 연구, 2011.
  16. 양심영, 박영선,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성향의 예측모형," 대한가정학회지, 제43권, 제4호, pp.1-16, 2002.
  17. 장성화, 박영진, "휴대폰 중독 수준에 따른 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자기 통제력,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구," 한국교육논단, 제8권, 제3호, pp.25-41, 2009.
  18. 정은지, 한유진, "청소년의 시간관과 자기 통제력이 학업적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 중독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제35권, 제1호, pp.119-133, 2014. https://doi.org/10.5723/KJCS.2014.35.1.119
  19. 이혜순, "청소년의 휴대전화 중독과 충동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연구, 제21권, 제3호, pp.203-212, 2013.
  20. 조일주,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휴대폰 중독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 제9권, 제1호, pp.185-204, 2009
  21. 유평수, "중학생의 학교성적 및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양식과 휴대폰 중독과의 관계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호, pp.33-51, 2010.
  22. 김동일, 정여주, 이윤희, 강민철, 전호정,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혼합 회귀분석을 통해-," 상담학연구, 제16권, 제4호, pp.283-300, 2015.
  23. 유태용, 김명언, 이도형, "5요인 성격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0권, 제1호, pp.85-102, 1997.
  24. A. W. Logue, Self-control, New York : Prentice Hall, 1995.
  25. K. L. Bierman, School adjustment. In R. J. Corsini(ed), Encyclopedia of psychology, A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John Wiley & Sons, 1994.
  26. 이신숙, "중학생의 사회적 유능성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조절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2권, 제1호, pp.29-55, 2015.
  27. 권순달, 이현주,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관계특성, 수업만족,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대한 구조분석: 2013년 서울소재 중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교원교육, 제31권, 제2호, pp.287-314, 2015.
  28. 권은진, "성격5요인, 대학전공선택요인 및 대학생활적응의 종단적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0호, pp.569-594, 2015.
  29. 김지현, 하문선, 김복한, "청소년의 적응군집화 및 5요인 성격특성이 집단판별에 기여하는 변인," 한국청소년연구, 제22권, 제3호, pp.149-174, 2011.
  30. 이영예, 안권순, "자아존중감과 성격 특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11호, pp.257-281, 2013.
  31. 이규미, 김명식, "중학생의 학교적응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화 연구," 한국학교심리학회지, 제5권, 제1호, pp.27-40, 2008.
  32. 정승철, 최은실, BFI 성격검사 개발 보고서, 한국가이던스, 2015.
  33. Andrew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2013.
  34.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ribu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