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화자, 박선희 (2008). 2세 영아의 그림책에 대한 반응 유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387-416.
- 김금주 (2000). 영아-어머니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민화 (2005).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난 그림책, 영아, 어머니의 삼자간 의사소통.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6(2), 19-51.
- 김반재, 장성오 (2011). 일반부모양육 영아와 조부모양육 영아의 언어발달 차이. 한국영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1), 207-221.
- 김은주, 강현미, 송주은 (2014).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조부모양육에 관한 이미지 연구. 육아지원연구, 9(2), 5-28.
- 김재순, 김희진 (2003). 만 2, 4세 유아와 어머니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4(3), 57-71.
- 김태인 (2016). 만 1세 영아와 어머니, 아버지와의 그림책 읽기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양상. 유아교육학논집, 20(2), 449-470.
- 나선희, 현은자 (2010). 유아의 그림책에 대한 의미구성과정: 자서전적 상호텍스트를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1(1), 131-158.
- 마송희 (2002). 소집단 읽어주기 상황에서 연령, 집단구성, 그리고 반복 읽기가 유아의 반응과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2(4), 51-72.
- 박미정 (2006). 유아기 부모의 자녀와의 상호작용 비교 연구: 그림책 읽기 상황에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혜영, 김명순 (2008). 저소득 가정 부모의 문해발달태도 및 가정 문해활동과 유아의 어휘력, 인쇄물개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9(4), 199-212.
- 임수경, 김명순 (2013). 만 2세 영아-어머니, 영아-아버지의 그림책 읽기행동 및 가정문해환경과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34(3), 1-19. https://doi.org/10.5723/KJCS.2013.34.3.1
- 이경화, 조순옥, 김정원, 심은희, 이연규, 이문정 (2010).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서울: 창지사.
- 이문정 (2011).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281-303.
- 이민경 (2003). 영아-어머니 애착안정성과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열린유아교육연구, 8(2), 161-181.
- 이윤진, 권미경, 김승진 (2015). 조부모 영유아 손자녀 양육실태와 지원방안 연구(연구보고 2015-10).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지연, 이근영, 장유경 (2004).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유형이 영아의 초기 어휘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1), 131-146.
- 이현경, 안지성, 이효원 (2011). 포스트모던 그림책 읽기에 드러난 유아들의 의미구성 과정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1), 199-221.
- 이효원, 문서림, 조희숙 (2015). 만 3세 유아들의 그림책 반복적 읽기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1-27.
- 장영은, 이숙정, 이강이 (2008). 어머니의 책읽기와 유아교사의 민감성 및 수용성이 저소득 가정 유아의 어휘력과 수리력에 미치는 영향: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보육경험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6(1), 117-129.
- 장유경, 최유리 (2009). 영아기 가정의 책읽기 경험과 지능발달: 종단연구. 아동학회지, 30(4), 1-10.
- 한유진, 유안진 (2001). 그림책 읽기에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전략과 유아의 이야기 구성능력. 아동학회지, 22(1), 147-162.
- Blake, J., Macdonald, S., Brayrami, L., Agosta, V., & Milian, A. (2006). Book reading styles in dual-parent and single-mother famili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3), 501-515. https://doi.org/10.1348/000709905X49719
- Clark, C. (2005). Father involvement and children's literacy outcomes. Literacy Today, 42(1), 13-15.
- Duursma, A. E. (2007). Parenting book reading in low-income families: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fathers and mothers in frequency and style of reading and the impact on children's language and literacy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Cambridge, USA.
- Feldman, R., Weller, A., Sirota, L., & Eidelman, A. I. (2003). Testing a family intervention hypothesis: The contribution of mother-infant skin to skin contact (kangaroo care) to family interaction, proximity, and touch.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94-107. https://doi.org/10.1037/0893-3200.17.1.94
- Hammett, L. A., VanKleeck, A., & Huberty, C. J. (2003). Patterns of parents' extratextual interactions during book sharing with preschool children: A cluster analysis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8(4), 442-468. https://doi.org/10.1598/RRQ.38.4.2
- Morgan, A., Nutbrown, C., & Hannon, P. (2009). Fathers' involvement in young children's literacy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family literacy programmes.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5(2), 167-185. https://doi.org/10.1080/01411920802041996
- Newland, L. A., Roggman, L. A., & Boyce, L. K. (2001). The development of social toy play and language in infancy. Infancy behavior & Development, 24(1), 1-25. https://doi.org/10.1016/S0163-6383(01)00067-4
- Ortiz, C., Stowe, R. M., & Arnold, D. H. (2001). Parental influence on child interest in shared picture book read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6(2), 268-281.
- Reese, E., Cox, A., Harte, D., & Mccanally, H. (2003). Diversity in adults' styles of feading books ti children. In A. VanKleek, S. A. Stahl, & E. B. Bauer (Eds), On reading books to children: Parents and Teachers (pp. 37-57). Mahwah, NJ: Lawrence Erlbaum.
- Robert, M. S., & Wilson, J. D. (2006). Reading attitude and instructional methodology: How might achievement become affected? Reading Improvement, 42(3), 64-69.
- Schwartz, J. I. (2004). An observational study of mother/child and father/child interactions in story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9(2), 105-116. https://doi.org/10.1080/02568540409595058
- Senechal, M., & Lefevre, J. (2002). Parental involvement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ading skill: A five-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3(2), 445-460. https://doi.org/10.1111/1467-8624.00417
- Silinskas, G., Leppӓnen, U., Aunola, K., Parrila, R., & Nurmi, J. E. (2010). Predictors of mothers' and fathers' teaching of reading and mathematics during kindergaten and grade 1. Learning and Instruction, 20(1), 61-71.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9.0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