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희선 (2010). 부모-유아 의사소통 및 형제변인에 따른 유아의 또래 간 갈등해결의 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희정(2010).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 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상과 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대권 (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기영 (2009).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성향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나리 (2013). 학령기 아동의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미영 (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유능감,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민아 (2005). 아동이 지각한 부모 간 갈등, 자아탄력성과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경 (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초등학생의 사회성발달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림, 이은정 (2014).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기질과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18(4), 95-113.
- 김현령, 류수민 (2015).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9(2), 193-209.
- 김희태, 김정림, 이임순, 남연정 (2014). 유아의 부정적인 또래 상호작용 행동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4(2), 29-48.
- 남현영, 이소은 (2004).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조망수용능력과 대인문제해결력. 한국생활과학회지, 13(4), 485-496.
- 노은선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유정 (2008).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및 친구 간 갈등해결 전략.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주희, 이은혜 (2001). 취학 전 유아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9(1), 221-231.
- 박지영, 강성단, 권경숙 (2010). 유아의 성, 기질, 가정의 월수입, 어머니의 정서표현 및 사회적 유능성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5(5), 359-382.
- 박형신, 김정주 (2015). 가족건강성이 유아의 교사-유아관계와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유아 심리적 건강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4), 1-26.
- 배민정 (2008). 어머니의 정서표현, 정서표현에 대한 양가성, 양육태도 및 아동의 문제행동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경미 (2008).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백민정 (2011).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언어통제가 또래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연심 (2004).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1), 115-143.
- 서소정 (200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유아의 요구전략, 언어발달, 어머니의 친사회성에 관련된 양육신념 및 사회화전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1(4), 287-310.
- 서혜린 (2007). 어머니의 정서표현 수용태도와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은희 (2009). 중학생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자아탄력성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송정 (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입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성경, 김나림 (1997). 아버지-유아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17(2), 139-160.
- 심원희 (2003).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수준과 자녀 부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희옥, 김영미 (2001).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와의 관계 및 교내 외 활동이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1(4), 159-175.
- 안지영, 오미경, 김지신 (2011). 애착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과 친구 지지의 매개역할. 아동학회지, 32(6), 63-79. https://doi.org/10.5723/KJCS.2011.32.6.63
- 안라리, 김정아 (2005).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영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스트레스 및 또래 유능성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36(1), 329-350.
- 양인아 (2009). 5세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자기 조절력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선주 (2004).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의사소통유형과 아동의 대인관계성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경, 이윤경 (2014).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및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201-224.
- 이명순, 김종운 (2014). 아동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청소년상담연구, 21(1), 335-356.
- 이은영 (2012). 아동과 어머니의 의사소통유형과 또래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연, 황순택, 이수경, (2001). 한국아동인성검사(KPI-C)의 자아탄력성척도(ERS) 타당도연구. 정신건강연구, 20, 213-225.
- 이현미 (2013). 부모의 의사소통 유형과 정서표현성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혜지, 양성은 (2012). 부모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거짓말 행동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0(4), 21-36.
- 이희선, 선우현정 (201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청소년 자아탄력성, 그리고 스트레스 대처 방식 간의 관계: 청소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6), 109-122.
- 임정숙 (2006).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또래관계와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명희 (2005).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친구관계의 질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영애, 박정희 (2008).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 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회, 13(2), 69-85.
- 장영애, 엄윤경 (2009). 청소년의 부․모 애착과 또래 애착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7(4), 3-16.
- 정정화 (2008).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 또래관계의 질 및 학교적응도와의 관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전은희 (2008).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탄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경옥 (2004). 부모의 양욱태도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인숙 (2014). 유아의 언어능력 및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또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 32(6), 47-58. https://doi.org/10.7466/JKHMA.2014.32.6.47
- 최진현 (2011).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지연 (2004).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관계 및 촉진적 의사소통 능력간의 관계.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연애, 이경희 (2004).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치원교사가 지각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영유아교육연구, 7, 121-140.
- 홍은숙 (2006). 탄력성의 개념적 이해와 교육적 방안. 특수교육학연구, 41(2), 45-67.
- Barnes, H., & Olsen,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cale. In D. H.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 (Eds.), Family inventories (pp. 33-48). MN, St,paul: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havnagri, N., & Parke, R. D. (1991). Parents as direct facilitato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Effect of child and sex of paren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8(3), 423-440. https://doi.org/10.1177/0265407591083007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Hillsdale, NJ: Erlbaum.
- Dunn, J., Brown, J., & Bearsall, L. (1991). Family talk about feelings states and children's later understanding of others' emo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3), 448-455. https://doi.org/10.1037/0012-1649.27.3.448
- Chaplin, T. M., Cole, P. M., & Zahn-Waxler, C. (2005). Parental 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Gender differences and relations to child adjustment. Emotion, 5(1), 80-88. https://doi.org/10.1037/1528-3542.5.1.80
-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5), 2317-2327. https://doi.org/10.2307/1131625
- Guralnick, M. J. (1993). Develop 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the assessment and intervention of children's peer relation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3(3), 344-371. https://doi.org/10.1177/027112149301300310
- Goldstein, S., & Brooks, R. B. (2006). Why study resilience? In S. Goldstein & R. B. Brooks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1-16). NY: Springer.
-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 P. H. Musse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Vol. 4, pp. 103-196). NY: Wiley.
- Isley, S., O'Neil, R., & Parke, R. D. (1996). The relation of parental affect and control behaviors to children's classroom acceptance: A concurrent and predictive analysi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1), 7-23.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701_2
- Ladd, G. W., & Profilet, S. M. (1996). The child behavior scale: A teacher-report measure of young childer's aggressive, withdrawn, and prosocial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32(6), 1008-1024. https://doi.org/10.1037/0012-1649.32.6.1008
- Lindsey, E. W., Cremeens, P. R., & Caldera, Y. M. (2010). Mother-child and father-child mutuality in two contexts: Consequences for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2), 142-156. https://doi.org/10.1002/icd.645
- O' Dougherty, M., Wright, F. S., & Masten, A. S. (1997).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in young children. In J. D. Noshpitz, S. Greenspan, S. Wieder, & J. Osofsky (Eds.), Handbook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pp. 202-224). NY: John Wiley & Sons.
- Sobel, M. E. (1982).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 290-312. https://doi.org/10.2307/270723
- Sroufe, L. A. (1979). The coherence of individual development: Early care, attachment, and subsequent developmental issues. American Psychologist, 34(10), 834-84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834
- Topping, K. J., & Ehly, S. (Eds.). (1998). Peer-assisted learning. Mahwah, NJ: Erlbaum.
- Tugade, M. M., & Fredrickson, B. L. (2004).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320-333. https://doi.org/10.1037/0022-3514.86.2.320
- Wine, J. D. (1982). Evaluation anxiety: A cognitive-attentional construct. In H. W. Krohne & L. C. Laux (Eds.). Achievement, stress, and anxiety (pp. 207-222). Wasington, DC: Hemispere.
- Wynne, L. C., Jones, J. E., & Al-Khayyal, M. (1982). Healthy family communication patterns: Observation in families 'at risk' for psychopathology, In F. Walsh (Ed.), Normal family processes (pp. 142-164). NY: Guilford Press.
- Zahn-Waxler, C., Denham, S., Ianotti, R. J., & Cummings, E. M. (1992). Peer relations in children with a depressed caregiver.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pp. 317-344). Hillsdale. NJ: Erlb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