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권혁준 (1997). 문학이론과 시교육. 서울: 도서출판 박이정.
- 김규선, 진선희 (2004). 활동 중심 문학 교수-학습의 문제점과 그 극복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 26, 5-37.
- 김녹촌 (2005). 올바른 일기쓰기 및 생활문 쓰기 지도는 이렇게. 서울: 온누리.
- 김선영, 박금미 (2008). 자연체험에 기초한 동시 관련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8(6), 143-158.
- 김재숙 (2001). 유치원 교사의 동시지도에 관한 인식과 실제사례 분석을 통한 동시지도 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2), 81-104.
- 마유미, 정선아 (2012). 자연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긍정적 정서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1(4), 163-191.
- 박혜경, 강은진 (201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동화.동시 활동의 언어적 구성요소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1), 137-156.
-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 서혜정 (2013). 사진기록화 작업으로 숲 활동을 교실에 연결하는 숲반의 경험에 대한 교육적 의미. 생태유아교육연구, 12(4), 151-180.
- 송혜경, 김수영 (2013). 식물체험과 연계한 동시감상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정서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열린부모교육연구, 5(1), 1-16.
- 유선희, 장영숙 (2016). 숲 체험활동을 통한 소집단 동시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정서 지능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2), 255-272.
- 이윤경 (2000). 동시확장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0(4), 165-187.
- 이윤희, 이미숙 (2007). 산책 활동이 동시 짓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논집, 27(1), 63-93.
- 이상희 (2012). 자연체험을 통한 동시 확장활동이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14(2), 159-186.
- 이선경, 김경의 (201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동화․동시 분석. 어린이 문학 교육 연구, 14(3), 185-205.
- 이송은, 박찬옥 (2002). 통합적인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동시짓기와 감상 및 교사의 동시인식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3(1), 101-126.
- 이하경 (1996). 유아주도적 동시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향근 (2012). 언어유희 동시 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 청람어문교육, 45, 381-407.
- 이효원, 안지성, 문서림, 조희숙 (2015). 숲으로 가는 산책길에서 들리는 아이들의 목소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 231-254.
- 임부연, 김성숙, 오정희 (2009). 상상과 은유를 매개로 유아교사의 발화탐구. 한국영유아보육학, 59, 81-104.
- 임부연, 류미향, 이윤좌 (2013). 분홍반 유아들의 일상적 "시"짓기 활동에 관한 미학적 탐구. 유아교육연구, 33(6), 93-116.
- 정선아, 서윤희, 탁혜진 (2011). 유아의 물감과 찰흙 조형 매체 탐색 경험의 의미: 예술적 경험과 앎의 과정 관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5(1), 325-349.
- 정정순 (2007). 동시 교육, 이렇게 하자. 창비어린이, 5(2), 62-74.
- 최미숙, 김미영, 민순옥 (2009).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동시짓기 활동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복지연구, 13(1), 133-152.
- 한미훈 (2014). 내러티브를 통한 시 교육 방안. 한어문교육, 30, 107-134.
- 황정숙 (2000). 유치원에서의 동시 활용 방안 모색.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49-170.
- Blanchet-Cohen, N., & Elliot, E. (2011). Young children and educators engagement and learning outdoors: A basis for rights-based programming.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22(5), 757-777. https://doi.org/10.1080/10409289.2011.596460
- Bogdan, R. B., & Biklen, S. S. (1992).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methods. Boston, MA: Allyn and Bacon.
- Cliatt, M. J., & Shaw, J. M. (1988). The story time exchange: Was to enhance it. Childhood Education, 64(5), 293-294. https://doi.org/10.1080/00094056.1988.10521555
- Cumming, R. (2007). Language play in the classroom: Encouraging children's intuitive creativity with words through poetry. Literacy, 41(2), 93-101. https://doi.org/10.1111/j.1467-9345.2007.00463.x
- Fox, C. (1993). Tellings and retellings: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hildren's oral stories. Literacy, 27(1), 14-20. https://doi.org/10.1111/j.1467-9345.1993.tb00079.x
- Fitzgerald, J., Schuele, C. M., & Roberts, J. (1992). Emergent literacy: What is it and what does the teacher of learning disabled children need to know about it?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8(1), 71-85. https://doi.org/10.1080/0748763920080108
- Hayes, D. S., Chemelski, B. E., & Palmer, M. (1982). Nursery rhymes and prose passages: Preschoolers' liking and short-term retention of story ev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8(1), 49. https://doi.org/10.1037/0012-1649.18.1.49
- Mathison, S. (1988). Why triangulate? Educational Researcher, 17(2), 13-17. https://doi.org/10.3102/0013189X017002013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0). The relation of child care to cognitive and languag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4), 960-980. https://doi.org/10.1111/1467-8624.00202
-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2). Child-care structure
$\rightarrow$ process$\rightarrow$ outcom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child-care quality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Psychological Science, 13(3), 199-206. https://doi.org/10.1111/1467-9280.00438 - Neuman, S. B., & Celano, D. (2001). Access to print in low-income and middle-income communities: An ecological study of four neighborhood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1), 8-26. https://doi.org/10.1598/RRQ.36.1.1
- Ostrosky, M. M., Gaffney, J. S., & Thomas, D. V. (2006). The interplay between literacy and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Reading and Writing Quarterly, 22(2), 173-191. https://doi.org/10.1080/10573560500242275
- Paley, V. G. (1990). The boy who would be a helicopter.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Pappas, C. C., & Brown, E. (1987). Learning to read by reading: Learning how to extend the functional potential of language.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1(2), 160-184.
- Saracho, O. N., & Spodek, B. (2006). Young children's literacy-related play.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6(7), 707-721. https://doi.org/10.1080/03004430500207021
- Yager, S., Johnson, D. W., & Johnson, R. T. (1985). Oral discussion, group-to-individual transfer, and achiev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group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1), 60-66. https://doi.org/10.1037/0022-0663.77.1.60
- Winner, E. (1997). The point of words: Children's understanding of metaphor and iron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