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DMC Media, "2016 쇼핑 시장의 현황과 전망," DMC 리포트, 2016.
- 통계청, "통계로 본 온라인 쇼핑 20년," 통계청, 2016.
- 고준. 최수정.안백성, "온라인 쇼핑 상황에서 고객충성도의 결정요인 - 인터넷 쇼핑과 모바일 쇼핑의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2015, pp.486-500. https://doi.org/10.5392/JKCA.2015.15.11.486
- 문윤지, "소비자 쇼핑가치가 온라인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2016, pp.349-356. https://doi.org/10.5762/KAIS.2016.17.1.349
- 원성빈.손증군, "소비자의 쇼핑 동기가 온라인 쇼핑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과 베트남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2016, pp.71-80. https://doi.org/10.5392/JKCA.2016.16.08.071
- Stone, G. P., "City shoppers and urban identification: observations on the social psychology of city lif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60, No. 1, 1954, pp.36-45. https://doi.org/10.1086/221483
- 서문수.박세운.신철, "중국소비자의 쇼핑동기가 e-스토어 속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제22권, 제3호, 2009. pp.1487-1511.
- Tauber E. M., "Why do people shop?," The Journal of Marketing, Vol.36, No.4, 1972, pp.46-49. https://doi.org/10.2307/1250426
- 진천혜.회우진, "온라인 쇼핑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한중비교연구 - C2C와 B2C 거래 유형의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2016, pp.293-316.
- Sweeney, J.C. and Geoffrey N. Soutar,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2001, pp.203-220.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41-0
- Pihlstrom, M., and Gregory J. Brush, "Comparing the perceived value of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mobile service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5, No.8, 2008, pp.732-755. https://doi.org/10.1002/mar.20236
- Dlodlo N., "Developing an online shopping value framework for consumers of non-store fashion brands," International Business & Economics Research Journal, Vol.13, No.6, 2014, pp.1359-1374.
- B. J. Ba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4, 1944, pp.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Meuter, M.L., Amy L. Ostrom, Mary J. Bitner and Robert Roundtree, "The influence of technology anxiety on consumer use and experiences with self-service technologi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6, No.11, 2003, pp.899-906. https://doi.org/10.1016/S0148-2963(01)00276-4
- Zhang, X. and Victor R. Prybutok, "TAM: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on Online Shopping," Journal of International Technology, Vol.12, No.2, 2005, pp.99-118.
- Ganesh, J., K. E. Reynolds, M. Luckett and N. Pomirleanu, "Online Shopper Motivations, and e-Store Attributes: An Examination of Online Patronage Behavior and Shopper Typologies," Journal of Retailing, Vol.86, No.1, 2010, pp.106-115. https://doi.org/10.1016/j.jretai.2010.01.003
- 이성호, "온라인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 15권, 제6호, 2014, pp.39-55.
- Holbrook, M. B. and E. C. Hirschman,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2, 1982, pp.132-140. https://doi.org/10.1086/208906
- Wong, Y. T., S. Osman, A. Jamaluddin, B. C. Yin-Fah, "Shopping motives, store attributes and shopping enjoyment among Malaysian youth,"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Vol.19, No.2, 2012, pp.240-248. https://doi.org/10.1016/j.jretconser.2012.01.005
- Childers, T. L., Carr, C. L., J. Peck, and S. Carson, "Hedonic and Utilitarian Motivations for Online Retail Shopp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77, 2001, pp.511-535.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56-2
- M. Seraj, "We create, we connect, we respect, therefore we are: Intellectual, social, and cultural value i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6, No.4, 2012, pp.209-222. https://doi.org/10.1016/j.intmar.2012.03.002
- A. Humphreys, Co-producing experience, in Medill on Media Engagement, Edward Malthouse and Abe Peck(Eds.), Pine Forge Press, New York, 2010.
- 이제홍, "미국제품 쇼핑만족도에 따른 해외직접 구매 의도 및 타인추천에 관한 연구," 무역연구, 제12권, 제3호, 2016, PP.456-476.
- 이성호.한상린, "해외직접구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2015, pp.259-281.
- Xie, Y., Peng, S., "How to repair customer trust after negative publicity: The roles of competence, integrity, benevolence, and forgiveness," Psychology & Marketing, Vol.26, No.7, 2009, pp.572-589. https://doi.org/10.1002/mar.20289
- 박철.전종근.이태민, "모바일 쇼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중국, 미국, 일본 4개국 비교," 국제경영연구, 제26권, 제2호, 2015, pp.99-128.
- 전병호, "사용자 편익과 맞춤화가 스마트뱅킹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2권, 제4호, 2016, pp.135-143.
- 전병호.최재웅, "폐쇄형 SNS의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1권, 제1호, 2015, pp.197-207.
- 이종만.박한수.조현달, "국내 대학생과 중.몽골 유학생들의 인터넷 쇼핑몰 만족도에 미치는 서비스 품질요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8권, 제3호, 2012, pp.213-228.
- Howell, J. M. . & Higgins, C. A., "Champ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5, No. 2, 1990, pp. 317-341. https://doi.org/10.2307/2393393
-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Fornell, C. & La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2,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김계수, SmartPLS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모델, 청람, 2013.
Cited by
- 스마트폰 사용이 스마트워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확장의 관점 - vol.13, pp.2,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2.099
- A Study of Consumer Behavior on Online Shopping Discount Event - Cyber hot Days - in Korea vol.14, pp.2, 2018, https://doi.org/10.17662/ksdim.2018.14.2.107
- R을 이용한 1인 가구의 온라인 쇼핑 동기 분석 vol.15, pp.1,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1.123
-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동기 형성에 관한 연구 vol.15,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3.055
- 쇼핑동기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반려동물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vol.21, pp.8, 2017, https://doi.org/10.5392/jkca.2021.21.08.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