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성혜자, 유치원 원장의 역할 수행에 대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원(교)장과 교사의 지각 및 기대 비교,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오채선, "유치원 원장에 관한 연구동향과 과제. 국내 연구 동향을 중심으로: 1987-2005,"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1호, pp.143-167, 2006.
- 이경자, 사립유치원원장의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A. Harris, Distributed school leadership: Developing tomorrow's leaders, London: Rouledge Falmer Press, 2008. (이석열, 김규태, 주영효, 손보라 역, 분산적 리더십: 미래를 위한 학교 리더의 방향, 시그마프레스, 2011.)
- Grubb & Flessa, "A Job Too Big for One: Multiple Principals and Other Nontraditional Approaches to School Leadership,"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Vol.42, No.4, pp.518-550, 2006. https://doi.org/10.1177/0013161X06290641
- J. Spillane, Distribute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2006. (라연재, 엄준용, 정우진, 최상민 공역, 리더를 뛰어넘는 리더십 분산적 지도성, 학지사, 2010.)
- 주영효, 김규태, "분산적 지도성의 이론적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2호, pp.25-54, 2009.
- 조성구, 한유경, 민윤정, 김애신, 주철안,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제50권, 제3호, pp.13-28, 2011.
- 김기중, 분산적 지도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희규, 주영효, "학교단위 전문가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분산적 지도성 실행: 그 과제와 시사점," 교육문제연구, 제43권, pp.1-26, 2012.
- 박희경, 이성은,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한국열린교육학회, 제22권, 제2호, pp.145-163, 2014.
- 송숙영, 중등학교에서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임영애,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학교조직문화, 교사헌신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홍세영,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 임파워먼트와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노종희, "초.중등교사의 교직헌신의 개념화 및 측정도구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2권, 제2호, pp.215-232, 2004.
- 윤연희,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직무만족도 및 조직효과성의 관계에 관한 메타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김정림, 조혜진,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1호, pp.65-83, 2012.
- 서현, 송선화,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pp.145-169, 2010.
- 고현, 신명신,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감성 리더십이 교사 직무만족 및 헌신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49-268, 2014.
- 이명옥, 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감성적, 거래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교육과학기술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2009.
- 김혜경, 원장리더십: 영유아교육기관장의 자기경영, 공동체, 2012.
- 김대욱, "유아교육기관장의 직무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과 과제,"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pp.173-196, 2015.
- 고현,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헌신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447-469, 2009.
- 김동춘, 송미선,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조직 효과성과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291-310, 2005.
- 김성환, 유아교육기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지역 유아교사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혜경, 교사가 지각하는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따른 교사의 자기장학 수행정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곽윤숙, "유아교육기관장 리더십 연구에 대한 분석: 유아교육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289-314, 2014.
- 국진경, 유치원 원장의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심윤희,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이경숙, 노진형,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pp.269-284, 2013.
- 이정숙, 유아교육기관의 학급규모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전유진,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 이도경,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직헌신과의 관계,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송은경, 원장의 감성리더십, 유아교사의 역할갈등, 교사효능감과 조직물입간의 인과적 관계, 대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권정해, 김판희,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원장의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아동교육, 제24권, 제1호, pp.81-98, 2015.
- Gronn, "The future of distributed leadership,"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46, No.2, pp.141-158, 2008. https://doi.org/10.1108/09578230810863235
- 박찬, "초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03-207, 2013.
- 문성윤, 분산적 리더십 진단 도구 개발 연구, 충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김규태, 주영효, "분산적 지도성 실행의 평가영역 및 준거 개발,"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3호, pp.351-374, 2009.
- P. Reyes and S. J. Rosenholtz, Teachers and their workplace: Commitment performance and productivity, Newbury Park, CA: Sage. Teachers' workplace: The social organization of schools, New York: Longman, pp.38-47, 1989.
- 강경석, 정우영,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간의 인과 관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pp.397-419, 2006.
- J. W. Kushman, "The organizational dynamics of teacher workplace c ommitment: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lterly, Vol.28, No.1, pp.5-42, 1992. https://doi.org/10.1177/0013161X92028001002
- W. A. Firestone and J. R. Pennell,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s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63, No.4, pp.489-525, 1993. https://doi.org/10.3102/00346543063004489
- E. N. Adam, "School based management and its effect of teacher commi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Leadership in Education, Vol.5, No.4, pp.232-341, 2003.
- 홍창남,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박경희,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 척도 개발 및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 강계향, 공립유치원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와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서은희, 이미숙,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7권, 제3호, pp.155-170, 2002.
- 이선님,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의 관계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이희란, 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헌신도와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강재혁, 분산적 지도성이 초등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박의준,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분산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13.
- 김희규, "교장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과의 관계," 교육종합연구, 제10권, 제3호, pp.123-144, 2012.
- Fullan, "Leadership and sustainability: Systems thinkers in action," Australian Journal of Adult Learning, Vol.46, No.1, pp.133-137,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