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희정 (1997). 유아의 기질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선희 (2004). 한국 유아의 스트레스와 행동문제와의 관계에 대한 완화요인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24(2), 135-159.
- 김수영 (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6.
- 김윤희 (2003). 유치원 종일제 유아들의 환경변인별 일상적 스트레스 행동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정민, 유안진 (2003). 과제 난이도에 따른 4세와 7세 아동의 자부심과 수치심 표현. 아동학회지, 24(6), 33-46.
- 김지현, 박경자 (2006).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아동학회지, 27(3), 149-167.
- 김평화, 윤혜미 (2014). 아동학대가 아동의 우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심의 매개효과. 아동과 권리, 18(4), 601-620.
- 남기숙 (2008). 수치심, 죄책감 경험과 대처가 심리 증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윤조, 송하나 (2008). 부모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 11, 139-149.
- 박지현 (2014). 청소년의 내면화된 수치심이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1세기사회복지연구, 11(1), 121-142.
- 송수민 (2007). 수치심경향성과 죄책감경향성의 심리적 특성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0(1), 125-144.
- 송정아, 이양희 (2004).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반사회적 행동과의 관계연구. 생활과학, 7, 189-206.
- 유경, 민경환 (2002). 아동의 도덕적 정서의 발달: 수치심과 죄책감. 심리과학, 11(1), 53-69.
- 이원영, 손은애 (2006). 만 4세 여아의 또래놀이 참여과정 탐색. 유아교육연구, 26(2), 237-249.
- 임혜은, 한세영 (2016). 학령후기 아동의 내현적 자기애가 전위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과 거부민감성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7(4), 129-143. https://doi.org/10.5723/kjcs.2016.37.4.129
- 정선영 (1999). 우울감, 자의식 및 사회적 문제해결간의 관계.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희숙, 권미주 (2002). 유아의 정서지능과 일상적 스트레스. 영유아보육연구, 8, 69-78.
- 최혜영, 신혜영 (201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또래 놀이행동 척도의 타당화. 아동학회지, 32(2), 35-52. https://doi.org/10.5723/KJCS.2011.32.2.35
- 최혜영, 이은해 (2005). 아동의 또래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아동교육연구, 25(5), 319-342.
- 하유미 (1998). 아동의 성, 초기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아동의 정서 표현: 자부심과 수치심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세영 (2015). 성과 연령에 따라 청소년의 문화성향과 자의식적 정서가 공감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5), 581-594. https://doi.org/10.6115/fer.2015.046
- 황윤세 (2011). 유아의 놀이특성과 자기조절력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4), 99-116.
- Ashton-James, C. E., & Tracy, J. L. (2012). Pride and prejudice: How feelings about the self influence judgments of other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8(4), 466-476. https://doi.org/10.1177/0146167211429449
- Belsky, J., Domitrovich, C., & Crinic, K. (1997). Temperament and parenting anteced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ree-year old boys' pride and shame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8(3), 456-466. https://doi.org/10.2307/1131671
- Bohnert, A. M., Crinic, K. A., & Lim, K. G. (2003). Emotional competence and aggressive behavior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1), 79-97. https://doi.org/10.1023/A:1021725400321
- Burts, D. C., Hart, C. H., Charlesworth, R., & Kirk, L. (1990). A comparison of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s observed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inappropriate instructional practic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3), 407-423. https://doi.org/10.1016/0885-2006(90)90030-5
- Cheng, J. T., Tracy, J. L., & Henrich, J. (2010). Pride, personality, and the evolutionary foundations of human social status.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31(5), 334-347. https://doi.org/10.1016/j.evolhumbehav.2010.02.004
-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https://doi.org/10.1037/0022-0663.92.3.458
- Cri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https://doi.org/10.2307/1130770
-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Manz, P. H., Canning, S., & Deh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28-4
- Fantuzzo, J., Coolahan, K. C., Mendez, J., McDermon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1), 105-120.
- Fantuzzo, J., & Mcwayne, C.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play interactions in the family context and dimensions of school readiness for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1), 79-87. https://doi.org/10.1037/0022-0663.94.1.79
-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MA: Ally and Bacon.
- Geoffroy, M., Cote, S. M., Parent, S., & Seguin, J. R. (2006). Daycare attendance, stress, and mental health. The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1(9), 607-615. https://doi.org/10.1177/070674370605100909
- Geppert, U., Schmidt, D., & Galinowski, I. (1997). Self-evaluative emotions coding system (SEECS): Technical manual. Munich: Max-Planck-Institute for Psychological Research.
- Guralnick, M. H., & Groom, J. M. (1987). The peer relations of mildly delayed and nonhandicapped preschool children in mainstreamed playgroups. Child Development, 58(6), 1556-1572. https://doi.org/10.2307/1130695
- Kirschbaum, C., Steyer, R., Eid, M., Patalla, U., Schwenkmezger, P., & Hellhammer, D. H. (1990). Cortisol and behavior. Psychoneuroendocrinology, 15(4), 297-307. https://doi.org/10.1016/0306-4530(90)90080-S
- Kostelnik, M., Whiren, A. P., Soderman, A. K., & Gregory, K. M. (2009). Guidi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and learning,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권연희, 김지현 옮김). 서울: 교문사(원판 2009).
- Krohne, H. W. (2002). Stress and coping theories. Retrieved November 2, 2016 from http://userpage.fu-berlin.de/schuez/folien/Krohne_Stress.pdf
-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 Lewis, M., Alessandri, S. M., & Sullivan, M. W. (1992). Differences in shame and pride as a function of children's gender and task difficulty. Child Development, 63(3), 630-638. https://doi.org/10.2307/1131351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3-31). NY: Basic Books.
- Mason, J. W. (1971). A re-evaluation of the concept of 'non-specificity' in stress theory.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8, 323-333. https://doi.org/10.1016/0022-3956(71)90028-8
- Mason, J. W. (1975). A historical view of the stress field: Part II. Journal of Human Stress, 1(1), 22-36. https://doi.org/10.1080/0097840X.1975.9940401
-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363-385. 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 Salovey, P., Stroud, L. R., Woolery, A., & Epel, E. A. (2002) Perceive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reactivity, and symptom reports: Further explorations using the trait meta-mood scale. Psychology and Health, 17(5), 611-627. https://doi.org/10.1080/08870440290025812
- Stipek, D., Recchia, S., & McClintic, S. (1992). Self-evaluation in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7(1), 1-95. https://doi.org/10.1111/j.1540-5834.1992.tb00289.x
- Tangney, J. P., & Dearing, R. L. (2002). Shame and guilt. NY: Guilford.
- Thomaes, S., Stegge, H., & Olthof, T. (2007). Externalizing shame responses in children: The role of fragile-positive self-esteem. Developmental Psychology, 25(4), 559-577. https://doi.org/10.1348/026151007X173827
- Tracy, J. L., & Robins, R. W. (2004). Putting the self into self-conscious emotions: A theoretical model. Psychological Inquiry, 15(2), 103-125. https://doi.org/10.1207/s15327965pli1502_01
- Tracy, J. L., & Robins, R. W. (2007). The psychological structure of pride: A tale of two face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3), 506-525. https://doi.org/10.1037/0022-3514.92.3.506
- Tracy, J. L., Robins, R. W., & Lagattuta, K. H. (2005). Can children recognize pride? Emotion, 5(3), 251-257. https://doi.org/10.1037/1528-3542.5.3.251
- Trumbull, D. (2003). Shame: An acute stress response to interpersonal traumatization. Psychiatry, 66(1), 53-64. https://doi.org/10.1521/psyc.66.1.53.20288
- Verkuyten, M. (2002). Ethnic attitudes among minority and majority children: The role of ethnic identification, peer group victimization and parents. Social Development, 11(4), 558-570. https://doi.org/10.1111/1467-9507.00215
- Vermeer, H. J., & van Ijzendoorn, M. A. (2006). Children's elevated cortisol levels at daycare: A review and meta-analysi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3), 390-401. https://doi.org/10.1016/j.ecresq.2006.07.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