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진숙, 이경남 (201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321-342.
- 고현 (2015).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1), 5-28.
- 김영실, 신애선, 김선미, 곽경화 (2014).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4(1), 73-90.
- 김의석, 김성원, 권성민 (2013). 유치원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팔로우십을 매개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333-351.
- 김인숙 (2009).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른 원장-교사 교환관계.자아탄력성.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문태형 (2013).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지능과 조직몰입간의 관계. 아동교육, 22(1), 5-19.
- 민하영 (2010).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정서몰입과 조직몰입: 집합주의 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5), 17-30.
- 백경숙 (2006).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서번트 리더십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7(1), 67-79.
- 예남희 (2014).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윤대혁, 정순자 (2008). 감성리더십과 조직 감성이 조직구성원의 몰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5(특별호), 57-86.
- 윤성희 (2012). 보육시설에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 이종각 (2013).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보상인식, 정서노동,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구조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정미영 (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시설장의 서번트 리더십 특성이 시설장 신뢰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혜욱, 이옥형 (2011). 초임 유아교사와 경력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1(3), 31-53.
- 주봉관 (2008). 유아교사의 사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인숙 (2005). 보육서비스 질과 보육시설 조직문화의 관계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혜윤 (2015).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협동적 조직문화의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301-322.
- 한위, 김동철, 김정원 (2016). 서번트 리더십의 조직문화를 통한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의 다차원 분석: 중국진출 한국대기업을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23(1), 279-391.
- 홍권표, 윤동열 (2014).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희망의 매개효과. 대한경영학회지, 26(7), 1825-1844.
- Allen, N. J., &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lock, J., & Ker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Hardin, F. (2003). Impacting texas public schools through a student servant-leader model: A case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exas Tech University, Lubbock, USA.
- Ko, J., Price, J. J., & Muller, C. W. (1997). Assessment of meyer and Allen's three 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6), 961-973. https://doi.org/10.1037/0021-9010.82.6.961
- Masten, A. S., Hubbard, J., Gest, S., Tellegen, A., Garmezy, N., & Ramirez, M. (1990). Competence in the context of adversity: Pathways to resilience and maladaptation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1, 143-169.
-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 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https://doi.org/10.1016/1053-4822(91)90011-Z
-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 7(4), 422-445. https://doi.org/10.1037/1082-989X.7.4.422
Cited by
- The meditating effect of teaching flow, organization commit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perceived by teachers and flourishing in kindergarten teachers vol.37, pp.5, 2017, https://doi.org/10.18023/kjece.2017.37.5.004
- A Longitudinal Study between Directors’ Leadership Perceived by Teachers, Teachers’ Efficacy and Young Children’ Happiness vol.28, pp.1, 2018, https://doi.org/10.21024/pnuedi.28.1.201803.147
- 유아교사와 리더십에 관한 이론적 고찰: 옹호 리더십 연구의 필요성과 가능성 탐색을 중심으로 vol.39, pp.6, 2017,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6.004
- 직무스트레스가 보육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소명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vol.15, pp.6, 2017,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6.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