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4). 미래 기술백서 2014. KISTI
- 교육개혁위원회 (1995).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 교육부 (2010). 제2차 과학기술인력 육성 지원 기본 계획. 교육부 2011년 1월 19일 보도자료.
- 교육부 (2009).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2009.
- 김영민, 박수경, 이승우 (2010).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첨단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및 관련지식 조사 연구. 영재교육연구, 20(3), 901-919.
- 김진화, 박일우 (2009). 첨단 과학에 대한 초등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교과서 내용 분석. 초등과학교육, 28(4), 390-403.
- 네이버용어해설 (201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97071&cid=50309&categoryId=50309. 2016년 7월 1일 검색
-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백윤수 (2012).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 박현주, 백윤수 (2014). 초등 및 중학교 수준의 공학교육 내용표준 제안, 공학교육연구, 17(4), 87-94.
- 박현주, 백윤수, 변수용, 심재호, 손연아, 한혜숙, 김은진, 서영진 (2014). STEAM 프로그램 효과성 제고 및 현장 활용도 향상 기본연구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백윤수, 박현주, 이성민, 손준호, 박상희, 지경준, 송명희, 민병욱 (2016). 첨단제품 활용형 프로그램: 초등 STEAM 프로그램 개발
- 미래창조과학기술부 (2015). 코딩교육 의무화, 왜 필요할까? 2015.11.02. 보도자료.
- 안병준 (2007). 첨단과학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일반계 고등학교 과학교사연수 시범 사업. 전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유영길 (2016). 첨단발명과학기술분야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2), 2010.6, 117-136.
- 이상원, 김종우 (2007). 첨단과학기술 분야에 기반을 둔 미래 지향적인 실과 교육 컨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0(4), 101-125.
- Borko, H., & Putnam, R. T. (1996). Learning to teach. In Berliner, D. C., & Calfee, R. C.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NY: MacMillan.
- David, K. S. (2003). Change is hard: What science teachers are telling us about reform and teacher learning of innovative pratices. Science Education, 87 (1), 3-30. https://doi.org/10.1002/sce.10037
- Doppelt, Y., Schunn, C. D., Silk, E., Mehalik, M., Reynolds, B., & Ward, E. (2009). Evaluating the impact of a facilitated learning community approach to professional development on teacher practice and student achievement.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7 (3), 339-354. https://doi.org/10.1080/02635140903166026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cy, 76 (4),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Gudmundsdottir, S. (1990). Values i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Teaching Education, 41 (3), 44-52.
- ITEEA EbD (2014). Engineering by design curriculum, http://www.iteea.org/EbD/ebd.htm에서 검색.
- Mackenzie, . C. (1984). The report of the committee of ten, The School Review, 2 (3), 146-155. https://doi.org/10.1086/433408
-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2010). Standards for K-12 Engineering Education? Washington, D. 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 Pajares, M. F. (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 307-332. https://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 Riggs, I. M. (1988).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Dissertation Abstract International.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 (4),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 (4), 2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