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미․김현숙, "디지털시대에 플립 러닝을 활용한 학습자 맞춤형 소프트웨어 교육 방안 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제15권, 제7호, 2017, pp.55-64. https://doi.org/10.14400/JDC.2017.15.3.55
- 서용준․박지윤․하귀룡,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및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경영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 ," 경영연구, 제32권, 제2호, 2017, pp.315-337.
- 김완섭, "컴퓨터 실습 수업에의 블렌디드 러닝적용과 학생만족도 분석,"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9권, 제3호, 2015, pp.373-384.
- 심선경,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3, pp.456-467. https://doi.org/10.5392/JKCA.2013.13.03.456
- 최병수․유상미, "대학 강의실 수업의 효과성 향상을 위한 H형 블렌디드 이러닝 적용 효과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3호, 2013, pp.49-60.
- 김완섭, "대학 컴퓨터 실습 교양과목에서의 학업성취 요인에 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2013, pp.433-447.
- 윤성자․김노환․박진섭, "간호학과의 컴퓨터 활용교과목 수업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교과과정 설계,"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7, pp.375-384.
- 허서정․손동철․김창석, "플립드 러닝 기반 활용 수 업의 학습 효과 분석," 한국융합학회 논문지, 제8 권, 제1호, 2017, pp.155-162.
- 전병호, "대학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7, pp.105-113.
- 박찬욱, "사례연구를 통한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중국어 회화수업 설계," 중국어교육과연구, 제14권, 2011, pp.15-31.
- 전영미․조진숙, "대학 이러닝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인지된 학업성취도 분석," 인터넷정보학회지, 제18권, 제1호, 2017, pp.131-141.
- In K. Harry, J. Mangus, & D. Keegan(Eds.), Distance Education: New perspectives, New York: Routledge, 1993, pp. 19-24.
- Hirumi, A., "Student-Centered, Technology- Rich Learning Environments: Operationalizing Constructivist Approaches to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Vol.10, No.4, 2002, pp.497-538.
- 김한주․노석준․유병민, "일반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콘텐츠품질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2호, 2015, pp.171-194.
- Nikolaos Tselios, Stelios Daskalakis, Maria Papadopoulou, "Assessing the Acceptance of a Blended Learning University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14, No.2, 2011, pp.224-235.
- Wu, J. H, Tennyson,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155-16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12.012
- 손달호,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이러닝이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2009, pp.1-26.
- Hassan M. Selim,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learning acceptance: Confirmatory factor models," Computers & Education, Vol.49, 2007, pp.396-413. https://doi.org/10.1016/j.compedu.2005.09.004
- Min Ling Hung, Chien Chou, "Students' perceptions of instructors' roles in blended and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A comparative study," Computers & Education, Vol.81, 2015, pp.315-32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10.022
- 홍효정․이재경,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대학 교수자의 교수역량 도출,"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2호, 2016, pp.391-425.
- Liu, X., Bonk, C. J., Magjuka, R. J., Lee, S., & Su, B., "Exploring four dimensions of online instructor roles: a program level case study,"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Vol.9, No.4, pp.29-48, 2005.
- Shin, 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2003, pp.69-86. https://doi.org/10.1080/01587910303048
- 하영자․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 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197-217.
- W. S. Jung and S. J. Yoon, "Predicting Purchase Intent on Social Commerce: Use of TPB and TRI,"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4, No. 2, 2013, pp.1-24.
- M. Limayem and C. M. K. Cheung,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The case of Internet-based learning technologi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5, No. 4, 2008, pp.227-232. https://doi.org/10.1016/j.im.2008.02.005
- K. S. Sujeet, J. Ankita and S. Himanshu, "A Multi-analytical approach to predict the Facebook usage in higher edu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5, 2016, pp.340-353. https://doi.org/10.1016/j.chb.2015.09.020
- 전병호․전병철,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연구: 경험자와 비경험자 학습자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3호, 2016, pp.205-214.
- Howell, J. M. . & Higgins, C. A., "Champ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5, No. 2, 1990, pp. 317-341. https://doi.org/10.2307/2393393
- 김계수, SmartPLS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모델, 청람, 2013.
- Hair, J. A.,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5th edition),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Fornell, C. & La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2, 1981, pp. 39-50. https://doi.org/10.2307/3151312
- Digital Learning Now, Blended Learning Report, 2013.(http://digitallearningnow.com)
Cited by
- 컴퓨터 실습수업에서 하브루타 교수법 효과에 관한 연구 vol.14,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8.14.4.177
- K-MOOC 강좌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 방법 탐색 vol.15, pp.4,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9.15.4.117
- 대학 비대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vol.16,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20.16.3.083
- 모바일러닝 시스템 품질과 학습몰입 및 만족도 간의 관계 탐색 vol.16, pp.4, 2020, https://doi.org/10.17662/ksdim.2020.16.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