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상 (2012). 유아 수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구조모형 분석.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고진영 (2016).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이 어머니-교사 간의 의사소통 태도와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고혜진 (2009). 부모-교사 협력 행동과 부모-교사 신뢰관계가 영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현서 (2014).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교사 협력 행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경은 (2012). 저소득층 어머니의 사회적지지 및 부모참여와 유아의 인지발달 간의 관계. 인간발달학회, 19(1), 1-17.
- 김성미, 안진경 (2008). 가정과 연계된 일상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7(5), 821-833. doi:10.5934/kjhe.2008.17.5.821
- 김소연, 김수영 (2012). 유아 수학 능력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2(6), 307-328. doi:10.18023/kjece.2012.32.6.013
- 김수정, 정익중 (2015). 가정환경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 9(1), 1-28.
- 김정미, 곽금주 (2007).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 김정민, 김지현 (2015). 어머니의 우울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정환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4(2), 159-170. doi:10.5934/kjhe.2015.24.2.159
- 김정민, 김지현, 정현심 (2011). 보육교사를 위한 영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한국아동학회, 32(3), 1-17. doi:10.5723/kjcs.2011.32.3.1
- 김정원, 최정옥 (2006). 가정과 연계된 요리활동이 유아의 기초과학개념 및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7(2), 39-53.
- 김지현 (2015). 유아기 부모의 수학적 상호작용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6(5), 95-113. doi:10.5723/kjcs.2015.36.5.95
- 김지현, 정현심, 김정민, 이순형 (2012). 유아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아동교육, 21(1), 77-92.
- 김창복 (1998). 동반자적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의한 활동중심 학습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수학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권중돈 (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 노현주 (2008).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영.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비교 연구: 군산지역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수백 (2014). 한국판 KABC-II 전문가 지침서. 서울: 학지사.
- 문연심, 이화영 (2008). '바퀴'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측정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54, 141-161.
- 박현정 (1992). 가정환경과 유아교육기관의 질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방글이 (2015). 부모-교사 협력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지희 (2002). 유아교육과 부모참여의 의미와 실제에 대한 문화 기술적 탐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백소영 (2005). 일상생활자료를 활용한 수학적 탐구 활동이 유아의 수학 개념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주현 (2009). 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조화적합성이 유아의 지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성미영, 장영은, 이강이, 손승희 (2010). 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7(6), 21-29.
- 성소영 (2007).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유아교육의 질과 부모와 교사의 협력을 위해 왜 중요한가? 한국사회과학연구, 26(1), 383-400.
- 손인숙, 송진숙 (2004). 부모와 교사간의 연계교육 및 유아-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질에 따른 유아의 적응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9, 111-128.
- 송길연, 장유경, 이지연, 정윤경 (2005).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 송지선 (2015). 일상적 경험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선희 (2004). 부모참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태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7-49.
- 이금진, 송준만 (2008). 소집단 부모참여프로그램이 어머니와 발달지체 영유아의 상호작용행동 및 영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 42(4), 1-25.
- 이수남 (2001). 가정연계 과학활동이 유아의 호기심, 부모의 과학교육태도 및 부모-자녀의 과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숙화, 황성하, 남미경 (2010). 보육시설과 가정의 연계를 통한 감각활동이 영아의 신체발달과 영아-부모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6(3), 103-125.
- 이순형, 이성옥, 권혜진, 이소은, 황혜신, 이혜승 등 (2008). 보육과정(2판). 서울: 학지사.
- 이은수 (2010). 동화를 활용한 가정연계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탐구능력, 부모의 과학교육태도 및 부모-유아의 과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정원, 김다은, 최소영, 변나향 (2016). 아동발달 이론을 고려한 보육시설 공간 및 환경계획: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32(4), 49-58. doi:10.5659/jaik_pd.2016.32.4.49
- 이현경 (2011). 부모 인식을 통한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 및 수학 관련 놀잇감 활용 실태 조사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4), 745-757. doi:10.5934/kjhe.2011.20.4.745
- 이현경, 박희숙 (2010). 부모-자녀 간 수학적 상호작용과 가정 내 수학놀잇감 활용도가 유아의 수 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62, 171-190.
- 임현주, 최항준, 김현정 (2015). 유아의 성별과 출생순위, 어머니변인 및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인지,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6), 247-264.
- 장영은 (2015). 학령전기 자녀의 가정환경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2), 19-40. doi:10.14698/jkcce.2016.12.02.019
- 전연주, 이진숙 (2007). 가정연계 자연탐구중심 유아과학프로그램 효과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48, 1-17.
- 정계숙 (2011). 유아교사의 어머니-교사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대한 지각 관련 변인 연구. 유아교육학론집, 5(3), 143-164.
- 정정화 (2002).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집의 수학교육내용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경진, 안선희 (2015).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3(3), 229-239. doi:10.6115/fer.2015.018
- 최지현 (2013). 유아, 어머니, 교사 특성이 어머니-교사 협력관계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횡단 및 종단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지현, 박혜원 (2010). 가정환경 변인 및 아동 개인특성이 취학전 아동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1(1), 113-124.
- 한종화 (2003). 탐구중심 유아수학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breu-Lima, I. M. P., Leal, T. B., Cadima, J., & Gamelas, A. M. (2013). Predicting child outcomes from preschool quality in Portugal.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8(2), 399-420. doi :10.1007/s10212-012-0120-y
- Bae, J. H. (2001). The intersection of schools and families: Un packing the discourse on family involvement in early schoo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nois, USA.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 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 Bronfenbrenner, U., & Ceci, S. J. (1994). Towards a more developmental behavioral genetics. Social Development, 3(1), 64-65. doi:10.1111/j.1467-9507.1994.tb00025.x
- Bryan, J. (2005). Fostering educational resilience and achievement in urban schools through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8(3), 219-227.
- Desouza, J. M. S. (1999). Early Childhood Science: Adopting the Reggio Emilia Approach. NY: I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42664 SE 063793.
- Elicker, J., & Fortner-Wood, C. (1995). Adult-child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programs. Young Children, 51(1), 69-78.
- Epstein, J. L. (2001). School, family, and community partnerships: Preparing educators and improving schools. Boulder, CO: West View Press.
- Erikson, E. H. (1950). Childhood and society. NY: Norton. doi:10.1093/med:psych/9780190271398.003.0032
- Flavell, J. H. (1971). First discussant's comments what is memory development the development of : Human Development Psychology, 14(4), 272-278. doi:10.1159/000271221
- Hart, B., & Risley, T. R. (1995).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everyday experience of young American children. Baltimore,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mpany. doi:10.1037/e724752011-005
- Howlin, P., & Rutter, M. (1987). The consequences of language delay for other aspects of development. In W. Yule & M. Rutter (Eds.), Language development and disorders (pp. 271-294). Oxford, England: MacKeith.
- Hughes, P., & MacNaughton, G. (2001). Building equitable staff-parent communication in early childhood setting: An Australian case study.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3(2), 1-14.
- Najman, J. M., Aird, R. L., Bor, W., O'Callaghan, M. J., Williams, G. M., & Shuttlewood, G. J. (2004). The generational transmission of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child cognitive development and emotional health. Social Science Medicine, 58(6), 1147-1158. doi/10.1016/S0277-9536(03)00286-7
-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NCTM.
- Owen, M. T., Ware, A. M., & Barfood, B. (2000). Caregiver-mother parthership behavior and the quality of Caregiver-child and mother-child interaction. Early Child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413-428. doi:10.1016/s0885-2006(00)00073-9
- Piaget, J. (195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NY: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doi:10.1037/11494-000
- Powell, D. R. (1978).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aregivers in day care setting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48(4), 680-689. doi:10.1111/j.1939-0025.1978.tb02573.x
- Rentzou, K. (2011). Patent-caregiver relationship dyad in Greek day care cen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Years Education, 19(2), 163-177. doi:10.1080/09669760.2011.609045
- Santos, L. M., Santos, D. N., Bastos, A. C. S., Assis, A. M. O., Prado, M. S., & Barreto, M. L. (2008). Determinants of early cognitive development: hierarchical analysis of a longitudinal study. Cadernos de Saude Publica, 24(2), 427-437. doi:10.1590/s0102-311x2008000200022
- Son, S. H., & Morrison, F. J. (2010). The nature and impact of changes in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on growth of language and academic skills of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103-1118. doi:10.1037/a0020065
- Swick, K. J. (1997). A family-school approach for nurturing caring in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5(2), 151-154. https://doi.org/10.1023/A:1025641024591
- Sylva, K., Melhuish, E. C., Sammons, P., Siraj-Blatchford, I., & Taggart, B. (2008). Final report from the primary phase: Pre-school, school and family influences on children's development during key stage 2 (Age 7-11). Nottingham: Institute of Education, University of London.
- Watson, L., & Swim, T. (2008). Infants & Toddlers: Curriculum and teaching. NY: Thomson.
- Washbrook, E., & Waldfogel, J. (2011). On your marks: Measuring the school readiness of children in low-to-middle income families. Resolution Foundation.
- Weiser, M. G. (1991). Infant/toddler care and education.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