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은경, 정계숙 (2009). 유아의 실외 집단놀이 규칙 만들기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생태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8(4), 187-209.
- 구미향, 황소영 (2014). 유아교사의 유아인권에 관한 인식 변화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10(7), 119-137.
- 곽정인, 나귀옥 (2015).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는 유아교사의 역할탐구: 참여권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1), 1001-1026.
- 권경숙, 황인애 (2016). 영유아 권리존중에 관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담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7(2), 399-421.
- 권미량, 하연희 (201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와 교사의 관계성 탐색. 유아교육연구, 34(4), 281-302.
- 권혜진 (2014). 낮잠시간 영유아 참여권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수준.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3, 5-30.
- 김녕 (2016). '인성교육진흥법'의 발상과 함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생명연구, 39, 55-102.
- 김덕순, 유경애 (2012). 보육실습과 아동권리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4(1), 25-38.
- 김보영, 김현주 (2013).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73-10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073
- 김윤숙, 조희숙 (2011). 영아 초기적응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교사-부모와의 관계에서 드러난 교사의 어려움. 유아교육연구, 31(6), 121-146.
- 김정화 (2014). 유아교사의 유아권리인식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343-364.
- 김진숙, 서영숙 (2012).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 항목: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133-162.
- 김진숙, 서영숙, 서혜정 (2010). 아동권리교육이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4(6), 35-60.
- 김호현 (2009). 유아에게 부여된 지위와 역할의 교육적 의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김호현 (2017a).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부모 관여의 허용과 불허용 영역에 대한 연구. 아동과 권리, 21(2), 17-38. doi: 10.21459/kccr.2017.21.2.135
- 김호현 (2017b). UN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진화하는 능력 개념의 발달심리학적 이해. 유아교육학논집, 21(3), 269-287.
- 김호현, 장희선 (2017). 영유아교사의 영유아 권리침해 인식의 모호성과 그 근거에 관한 혼합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1(2), 169-194.
- 나석희, 이현진 (2012). 어린이집 교사들이 보육경험과정에서 겪는 인간관계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유아교육학논집, 16(1), 69-94.
- 류수정 (2012). 아동권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아동권리 보장 실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 (2009).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3(3), 215-232.
- 서혜정, 고지민 (2014). 보육실습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아동권리존중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13(4), 79-108.
- 성은영, 최승연 (2015). 만 1세 신입영아교사의 어려움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3), 385-403.
- 유해미, 김은설, 황옥경, 김재원 (2011). 육아지원기관에서의 아동권리 실태와 증진방안 연구(연구보고 2011-10).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성옥, 이순형 (2015). 아동 참여권의 재해석과 영유아보육현장 적용. 인간발달학회, 22(3), 67-88.
- 이명순, 이은주 (2013). 아동권리에 대한 보육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이행수준. 아동과 권리, 17(2), 265-284.
- 이영애, 곽정인 (2013). 영유아권리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1), 988-1003.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988
- 이영호, 문영희 (2016). UN 아동권리협약의 변천과 한국의 이행 성과와 과제. 비교교육연구, 26, 1-25. doi: 10.20306/kces.2016.26.6.1
- 이유미, 안지혜 (2014).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행 간 차이 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 569-591.
- 이재연, 이소라 (1998). 아동의 권리에 대한 아동.부모.교사의 인식. 아동과 권리, 2(1), 25-41.
- 장승희 (2015).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추구해야 할 인성의 본질과 인성교육의 방향: 행복담론을 중심으로. 윤리교육연구, 37, 75-104.
- 장희선, 김호현 (2017). 영유아권리침해 정도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인식 개념도 분석. 아동교육, 26(1), 323-339. doi: 10.17643/KJCE.217.26.1.17
- 정혜영, 구은미 (2016).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아동과 권리, 20(2), 199-221. doi: 10.21459/kccr.2016.20.2.199
- 최은혜 (2017). 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 및 어려움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경자, 안영혜, 홍순옥 (2015).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의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인식과 실행. 한국영유아보육학, 94, 65-91.
- Aubel, J. (1994). Guidelines for studies using the group interview technique. Geneva: International Labour Office.
- Bae, B. (2009).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challenges in everyday interaction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3), 391-406. https://doi.org/10.1080/13502930903101594
- Chamberlin, R. (2012). Free Children and Democratic Schools,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김정래 옮김). 서울: 원미사(원판 1989).
- Hart, S. N., & Zeidner, M. (1993). Children's perspectives of youth and education: Early finding of a cross national project.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 165-199. https://doi.org/10.1163/157181893X00043
- Hart, S. N., Zeidner, M., & Pavlovic, Z. (1996). Children's right: Cross-national research on perspectives of children and their teachers. In M. John (Ed.), Children in charge: The child's rights to a fair hearing (pp. 38-55). London, Bristol-Pennsylvania: Jessica Kingsley Publishers.
- Jones, P. (1999). Human rights, group rights, and peoples' rights. Human Rights Quarterly, 21(1), 80-107. https://doi.org/10.1353/hrq.1999.0009
- Lansdown, G. (n.d.). The evolving capacities of the child. Retrieved October 10, 2017, from https://www.unicef-irc.org/publications/pdf/evolving-eng.pdf
- Ledogar, R. J. (1993). Implementing 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through national programmes of action for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 377. https://doi.org/10.1163/157181893X00232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Vol. 75).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s.
- Malone, B. G., Bonitz, D., & Rickett, M. M. (1998). Teacher perceptions of disruptive behavior: Maintaining instructional focus. Educational Horizons, 76(4), 189-194.
- Milligan, I., & Stevens, I. (2006). Balancing rights and risk the impact of health and safety regulations on the lives of children in residential care. Journal of Social Work, 6(3), 239-254. https://doi.org/10.1177/1468017306071173
- Ross, H. (2013). Children's rights and theories of right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21(4), 679-704. https://doi.org/10.1163/15718182-02104001
- Te One, S. (2011). Implementing children's rights in early education.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6(4), 54-61.
- UNICEF. (n.d.). General comments of the Committee on the Rights of the Child. Retrieved October 12, 2017, from https://www.unicef.org/ southafrica/SAF_resources_crcgeneralcomments.pdf
- Yin, R. K. (2011). Qualitative research from start to finish. NY: Guilford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