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중반 청송 지역의 고전소설·가사의 향유 양상

A Study on the Enjoyment Modes of Classic Novels·Ga-Sa in Cheongsong of the Middle of the-20th Century

  • 투고 : 2016.09.25
  • 심사 : 2016.10.25
  • 발행 : 2016.10.31

초록

문학 작품은 그것을 향유하는 계층에 따라 향유 방식과 텍스트 등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문학 작품의 향유 방식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었다. 그런데 현재처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문학 작품을 향유할 수 있는 것과 달리 20세기 중반 즉 1950~1960년, 1970년대까지 문학 작품은 누구나 다 향유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것을 아는 방법은 실제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을 만나서 확인하는 것밖에 없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경북 북부 내륙 지역, 영덕과 울진의 사례 조사에 이어 청송지역에서는 고전소설이 어떻게 향유되었는지를 2015년 3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청송에서의 현지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송 지역은 고전소설 향유 양상에 있어 북부권과 남부권이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북부권이 반가의 양반이라는 나름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면서 가사나 고전소설의 향유층을 형성한 반면, 남부권에서는 반가나 동성의 집성촌이라는 의식을 찾을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고전소설을 향유한 계층도 거의 없었다. 이는 사회 문화적인 문제와 경제적 이유가 어느 정도 작용한 것이 아닐까 한다. 그리고 청송 지역도 경북 북부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고전소설과 가사에 대한 장르 인식에 따른 이중성을 엿볼 수 있었다. 그러나 경북 북부의타 지역과 달리 고전소설에 대한 거부감이나 가사에 대한 무조건적 자긍심 등이 눈에 띄게 드러나지는 않는다. 그 예로 청송 지역에서는 고전소설을 주로 향유한 계층에서는 고전소설 작품이 비교적 다양하게 읽히고 있었는데 비해 가사를 주로 향유한 계층에서는 작품의 다양성이 없었다는 점을 들수 있겠다. 가사는 겨우 <한양가> 정도만 거론되고 있었다. 고전소설의 향유에 있어서 송소고택과 찰방공종택은 같은 가문이고 동시에 이웃해 있으면서도 고전소설에 대한 인식을 달리 하고 있었다. 송소고택에서는 어른들이 고전소설을 비교적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었기에 소설에 대해 부정적 시각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런데 찰방공종택의 경우 시어른들이 고전소설은 전혀 읽지 않았지만 가사는 직접 지어 읽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향유했다. 이 두 사례는 같은 집안이면서도 고전소설에 대해 어떻게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청송 지역의 고전소설 향유 양상에 대한 실증적 조사는 20세기 중반 고전소설이 어떻게 향유되고 있었는가를 아는 소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울러 현장 조사에서 일부 제보자들이 타계했거나, 혹은 나이가 많아서 기억을 잘 하지 못하는 점들을 고려해본다면 이러한 실증적 조사는 좀 더 일찍 이루어졌다면 하는 개인적 아쉬움도 없지 않다. 이제 고전소설의 향유 양상에 대해 기억할 수 있는 더 이상의 제보자들을 찾을 수 없다는 점에서 이 논문이 고전소설을 다양하게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Depending on the class and status, literary works are variously accepted and interpreted. As a result, they show different forms and ways of enjoying the novels and different variations of a text. The only ideal way of investigating and analyzting it is to meet someone who actually lived in that era.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the enjoying aspects of the classic Korean classical novels by studying how the classical novels have been enjoyed in Northern Gyeong-Buk Area, especially in Cheongsong. It is a follow-up study of cases studies based in Yeongdeok, Uljin. As a result, one can come true the conclusions. In the case of Cheongsong, the Northern Area and Southern Areas show differences in their modes enjoying the Korean classical novels. The Northern Area has a strong expresses self-confidence and pride, and forms solid enjoying groups. However I could hardly find any such cases in the Southern Area. And the entertaining aspects of the classical novels are enjoyed by individuals rather than entertainers. It shows that there have been many difficulties in the culture of in taking-root classical novels as a firm ludic culture in Cheongsong. Furthermore, this survey can identify a duality of entertainers genres conception to enjoying Ga-sa and classic the Korean classical novels. The entertainers who haves read only the classical novels has not hidden ashamed of themselves as readers and entertainersof them. But the entertainers who are proud of the self as enjoyers of Ga-sa tried to dissimulate hide the fact that they read of the classical novels, because they think that a narrativity and fictitiousness, incredibility of the novels are disproportionate inappropriate to their for dignity as members of Yangban(兩班) families, and are in stark contrast to the morality and seriousness of G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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