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낙중, 서민교, 김태형(2009), "수출계획지향성의 개념 및 선행요인 수출마케팅 역량과의 관계에 있어 수출지원제도의 효과", 대한경영학회 22권 4호, pp.2299-2317
- 권문규, 송상화, 정재훈(2010), "물류아웃소싱 서비스의 거래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물류학회지 제20권 제5호, pp.149-174
- 김관보(1999), "신제도론의 거래비용접근에 대한 고찰 : 이론 종합과 재무행정학적 시사점", 한국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 김수용(2004),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 기업은행 경제연구소
- 김승범(1999),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진흥공단
- 김승학(2011), "협력업체의 모기업과의 관계 및 거래비용요소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옥화(2013), "중소기업의 조직역량이 제휴의지와 제휴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완섭, 김달곤(2000), "거래비용이론을 이용한 발주기업과 협력업체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3권 제6호(하), pp.329-350
- 대한상공회의소(2013), 중소기업의 국제화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건의, 해외시장보고서
- 박근호(2007), "국내 벤처기업의 사업전략, 수출시장지향성, 수출성과간 관계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25권 4호, pp.67-84
- 복득규(1996), "한국 자동차산업의 수직적 통합 결정요인: 거래비용이론적 접근", 산업조직연구 5권, pp.1-16
- 유승훈, 김석수(2000), "한국기업의 해외자회사의 국제소싱전략 결정모형의 실증분석 - 거래비용접근과 경영전략접근의 결합모형", 경영학연구 제29권 제2호, pp. 133-152
- 오세환(2014), "수출기업과 내수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생산성 비교", 국제무역연구원, Trade Focus Vol.13, 32호
- 이성근(1994), "거래비용을 이용한 유통경로 분석에 있어서 매개변수로서의 기회주의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제11호, pp.145-165
- 이영환, 홍준형(2009), "거래비용과 거래속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9권 제4호, pp.49-79
- 이인구, 김경민(2013),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관계적 지배구조가 가맹점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상품학연구 31권, pp.89-102
- 이호형, "거래비용과 전자무역 활용성과", 국제상무 pp.179-200
- 이홍균(2014),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과 선행요인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임재오(2013), "벤처기업의 해외수출동기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성제(200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물류기능구조 결정요인 분석",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성제, 박현희(2004),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물류활동 요인과 유형 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05-131
- 지광석(2011), "정부정책의 거래비용이론적 분석 : 규제, 소비자문제, 위해정보시스템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순식(2011),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성과 마케팅역량이 경쟁우위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표한형, 오동윤, 박태수(2011), "수출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 수출결정요인 및 애로요인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 하성흔(2016),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결정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 의(2002), "전자상거래가 물류활동의 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nderson, E.(1985), "The Salesperson as Outside Agent or Employee : a Transaction Cost Analysis", Marketing Science, Vol.4, No.3
- Coase, R.(1937), "The Nature of The Firm", Economica, November, pp.386-405
- Cavusgil S. T. and Bilkey W. J., Tesar G.(1979), "A Note on the Export Behavior of Firms: Exporter profil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0, pp.91-97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633
- Cavusgil, S. T. and Zou, S.(1994), "Marketing strategy-performance relationship: An investigation of the empirical link in export market ventures," Journal of Marketing, 58, pp. 1-21. https://doi.org/10.1177/002224299405800201
- Chelliah, Mohamed Sulaiman and Yusliza Mohd Yusoff (2010), "Internationalization and Performance: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MEs)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 5, No.6
- Heide, J. B and John, G.(1992), "Do Norms Matter in Marketing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56
- Hennart, J. F.(1993), "Explaining the Swollen Middle : Why Most Transaction are a 'Mix of Market' and 'Hierarchy', Organization Science, Vol.6, No.2
- Jolanda Hessels and Siri Terjesen(2010), "Resource dependency and institutional theory perspectives on direct and indirect export choices"
- Louter, P. G., Ouwerkerk, S., and Bakkeer B. A.(1991), "An inquiry into successful exporting,"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25(6), pp. 7-23. https://doi.org/10.1108/03090569110001429
- Ring, P. S. and Van De Ven, A. H. (1992). Structuring cooperative relationships between organisation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13: pp.483-498. https://doi.org/10.1002/smj.4250130702
- Stump, R. L. and Jan B. Heide (1996), "Controlling Supplier Opportunism in Industri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3, November, pp. 431-441. https://doi.org/10.1177/002224379603300405
- Williamson, O. E.(1978), "Transaction Cost Economics: The Governance of Contractual Relations", The Journal of Law Economics, Vol.22
- Williamson. O. E.(1985),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The Free Press
- Yaprak, A. (1985), "Empirical study of the differences between small exporting and non-exporting US Firm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 2 no. 3, pp. 72-83. https://doi.org/10.1108/eb008278
- Zou, S. and Stan (1998), "The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between 1987 and 1997",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15(5), pp.333-356 https://doi.org/10.1108/02651339810236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