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인천아시안게임 방송통신망의 효과적인 구축 및 운영 사례

  • Published : 2016.10.30

Abstract

성공적인 국제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진행 국가와 해당 도시의 글로벌 이미지를 제고하고, 국가경제 성장에 파급 효과가 있음이 다수 사례를 통해 입증되었다. 최근의 국제 메가 스포츠 이벤트는 단순한 스포츠 행사가 아닌 최첨단 정보통신기술과 방송통신 융합의 전시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만의 과제와 역할로는 성공할 수 없다. 국제 스포츠 이벤트 운영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대회를 기획하고 주관하는 스폰서는 이벤트 개최와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그 선정에서부터 중요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향후 있을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안정적인 개최와 성공을 기대하며 2014 아시안 게임의 사례를 중심으로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스포츠 대회 개최를 위한 방송통신망 Infra 구축과 운영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한국마케팅연구원,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와 스포츠 마케팅", 48(2), pp. 60-68, February, 2014.
  2. 한국스포츠개발원,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운영평가와 향후과제", Vol 129, 2014 Winter.
  3. 중앙일보,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주관통신사 계약 체결", 2014.04.07.
  4. 전자신문, "2014인천아시안게임 첫 모바일 아시안게임 구현", 2014.09.18.
  5. 국제뉴스, "평창동계올림픽 최첨단 정보통신기술 세계인에게 선 보인다", 2016.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