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연희 (2011). 남녀 유아의 의도적 통제가 행동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0(3), 595-609.
- 권연희 (2012). 유아의 정서조절전략과 유아-교사 관계가 위축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4), 341-363.
- 권연희 (2013). 유아의 문제행동과 또래괴롭힘 피해의 관계에 대한 교사-유아 관계의 조절효과. 한국생활과학회지, 22(3), 391-404. https://doi.org/10.5934/kjhe.2013.22.3.391
- 권형진 (2015, 8, 11). 아동학대 발생한 유치원 바로 문 닫는다 (교육부 '유아교육법' 개정안 입법예고). 뉴스원. http://news1.kr/articles/?2369201에서 2015년 8월 11일에 인출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40.
- 김안나 (2014).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1(4), 163-182.
- 김정문 (2008).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15(6), 197-224.
- 김용희 (2012). 애착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정서경험의 매개효과. 한국청소년학회, 19(9), 231-256.
- 김정원, 강희신, 최소린 (2013). 부모애착표상과 가족건강성이 예비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14(4), 448-505.
- 김지혜, 진미경 (2015).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한국놀이치료학회, 18(4), 285-305.
- 김혜정, 김혜순 (2015). 유아교사의 애착실행모델과 교사민감성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교육연구, 54(4), 748-760.
- 노경민 (2009). 초등학교 기혼여교사의 양육효능감과 교사헌신과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민지, 김민진 (2016). 또래 유능성, 자아존중감, 교사-유아관계와 유아 행복간의 구조 관계 분석.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1), 217-240.
- 박종흡, 신남철 (2002).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인문논총, 9, 91-111.
- 박태성 (2015, 12, 6). 어린이집.유치원 아동학대, 무엇이 문제인가-열악한 환경, 우울한 보육교사. 충북일보. http://www.inews365.com/news/article.html?no=425116에서 2015년 12월 6일에 인출
- 배효정, 김도연 (2015).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애착, 배우자의 부모역할지지, 심리적 안녕감이 아버지의 부모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학회, 7(4), 147-164.
- 서현주 (2006).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 효능감과의 관련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성태제 (2002).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학지사.
- 심영희, 성소영 (2013).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역할수행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 차이. 한국아동교육학회, 22(2), 121-138.
- 양병한 (2003). 초등 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그 구조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육학연구, 41(4), 285-309.
- 오경희 (2010). 유아-교사의 갈등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교사변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유경자 (2005). 애착이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진아, 박창현, 엄지원 (2015). 유아교육과 보육 중장기 수요 예측 및 재정 지출 전망. 서울:육아정책연구소.
- 이미란, 김정원 (2011). 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사헌신.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2(2), 243-260.
- 이선애, 현은자 (2010).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 이유진, 김정미 (2013).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부모애착, 자아분화, 학과만족도 간 관계. 한국유아교육학회, 33(2), 145-162.
- 이채호, 고태순 (200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아동교육, 17(3), 173-185.
- 정민, 이미라, 노안영 (2006).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매개효과. 한국상담학회, 7(4), 1023-1038.
- 정옥분 (2010). 아동연구와 통계방법. 서울: 학지사.
- 조명한, 차경호 (1998). 삶의 질에 대한 국가간 비교. 서울: 집문당.
- 천부경, 양난미 (2013).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심리적 안녕감. 한국심리학회지, 32(3), 719-733.
- 천향숙, 조은진 (2011). 교사와 유아가 지각하는 교사-유아 관계 및 관련변인 분석. 아동학회지, 32(4), 167-183. https://doi.org/10.5723/KJCS.2011.32.4.167
- 채영문, 곽수진 (2013). 대학생의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공감능력과 우울의 매개효과. 한국생활과학회, 22(6), 559-613. https://doi.org/10.5934/kjhe.2013.22.6.559
- 최승숙 (2011). 교사 소진과 효능감이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희정, 서현아, 오소라, 하지민 (2014). 유아교사의 대인관계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143-164.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143
- 홍계옥 (2007). 교사-유아간 애착과 유아의 정서지능의 관계. 부모교육연구, 4(1), 21-37.
-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2), 226-244. https://doi.org/10.1037/0022-3514.61.2.226
-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s://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 Bowlby, J. (1969/1982).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London: Hogarth.
- Causey, D. L., & Dubow, E. F. (1992). Development of a self-report coping measu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47-5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1_8
- Christopher, M., Kelly, M. M., & Gregory, A. W. (2008). Child and teacher reports of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Concordance of perspectives and associations with school adjustment in urban kindergarten classroom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9(1), 49-61. https://doi.org/10.1016/j.appdev.2007.10.006
- Clancy, B., Rachel, D. M., & the Family Life Project Investigators (2016). Moderating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ability in kindergarten. Learning and Instruction, 41, 85-93.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5.10.001
- DeCarlo, L. T. (1997). On the meaning and use of kurtosis. Psychological Methods, 2(3), 292-307. https://doi.org/10.1037/1082-989X.2.3.292
- Decker, C. A., & Decker, J. R. (1976). Planning and 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programs. Columbus, OH: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6(2), 274-282. https://doi.org/10.1037/0012-1649.36.2.274
- Erikson, E. H. (1982). The life cycle completed. NY: W. W. Norton & Co.
- Kesner, J. E. (2000). Teacher characteristics and the quality of child-teacher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8(2), 133-149. https://doi.org/10.1016/0022-4405(90)90004-Q
- Kline, P. B. (2010).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rd ed.). NY: Guilford Press.
- Mashburn, A. J., Hamre, B. K., Downer, J. T., & Pianta, R. C. (2006). Teacher and classroom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teacher' ratings of prekindergartners' relationships and behaviors.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24(4), 367-380. https://doi.org/10.1177/0734282906290594
- Meghan, P. M., Erin, E. O., Elise, C., & Sandee, G. M. (2013).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ultilevel propensity score model approach.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5), 611-624. https://doi.org/10.1016/j.jsp.2013.05.001
-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e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 Pianta, R. C. (1999). Enhancing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and teachers.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Pottharst, K., & Kesler, R. (1990). The search for methods and measures. In K. Pottharst (Ed.), Research explorations in adult attachment (pp. 9-37). NY: Lang.
- Reid, M., Landesman, S., Treder, R., & Jaccard, J. (1989). "My Family and Friends": Six-to twelve-year-old children's perceptions of social support. Child Development, 60(4), 896-910. https://doi.org/10.2307/1131031
- Robert, C. W., Tracy, D. W., & Rachel, A. G. (2014). Workplace stress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ren relationship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0(1), 57-69. https://doi.org/10.1016/j.ecresq.2014.08.008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Saracho, O. N. (1984). Perception of the teaching proc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role analysi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Perception International, 19(1), 26-39.
-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s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Serial No. 94), 3-76.
- Sroufe, L. A., Egeland, B., & Carlson, E. (1999, March). One social world: The integrated development of parent-child and peer relationship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30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Child Psychology, Minnesota, US.
- Teresa, M. M., & Wendy, L. G. (2016). Do children's adjustment problems contribute to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Support for a child-driven mode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1), 13-26. https://doi.org/10.1016/j.ecresq.2015.08.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