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Satisfaction of Learners of a College about Courses Based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 만족

  •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광고제작과)
  • Received : 2016.08.02
  • Accepted : 2016.09.20
  • Published : 2016.10.28

Abstract

Satisfaction of learners is not high about courses based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specialized colleges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through the result of the study about the courses based NCS appears above the average as 3.44 compared 5.0 scale of Likert and the difference of satisfaction of learners between courses based NCS and general courses exists in the specialized colleges.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of the three majors compared the total 23 majors are high and they occupies 13.0%. This means that the courses based NCS should need the method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But in case of D college, learners of courses based NCS at the fourteen majors of the total 23 majors have their more positive attitude for their learning compared with the attitude of general courses.

특성화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1인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해 학습자의 만족은 리커트 5점 척도 기준, 평균 3.44로 보통수준에서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문제2인 NCS 기반 교과목과 일반 교과목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CS 기반 교과목이 일반 교과목에 비해 학습자의 만족도가 더 높은 학과(전공)은 3개학과(전공)로 전체기준 13.0%를 차지하였다. 이는 NCS 기반 교과목 운영에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학습자의 태도 측면에서는 NCS 기반 교과목이 일반교과목에 비교해서 더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D 대학의 경우, 23개 전체학과(전공) 중 14개 학과(전공)인 61.0%의 학습자가 일반 교과목에 비해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태도가 더 적극적이었다. 향후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NCS 기반 교과목운영에 사전 준비와 빈틈없는 수업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NCS 기반 교과목의 평가는 과정평가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실행한 것들을 적시에 feedback를 해주어야 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 라인-개발, 운영, 평가 및 교육품질관리," 교육부.한국연구재단, 2015년 개정판(10월).
  2. 이승, 이길순, 한강희, 권재길, 김범국, 심형수, 전승환,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 육성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서, 2013.
  3. 오만덕, 이승희, "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51-662,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9.651
  4. www.naver.com 지식백과
  5. 박선미, 관광관련 전공 대학생의 전공 관련 직업 존중감이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이동재,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 성정체감, 성고정관념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7. 정미현,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0-177, 2006.
  8. 한지숙, 관광관련학과 교과과정 중 실무 교과목이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관광대학원 호텔.서비스산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9. 박근희, 대학교육서비스의 질이 학습동기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0.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11. 최진호, "음악과 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의 교과과 정 및 운영체제에 대한 만족도 비교분석," 음악교육연구, Vol.43, No.2, pp.139-157, 2014.
  12. 이영희, "교육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급의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2호, pp.263-284, 2014.
  13.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학생만족, 명성 및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연구, Vol.29, No.1, pp.153-174, 2011.
  14. 심우극, 교육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 자발적 행동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5. 한국연구재단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품질관리) pp.31, 2015.10
  16. 한국연구재단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품질관리) pp.31, 20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