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애, 정은실(2010). 팀 구성 방식에 따른 학습활동 만족도: 질적 자료 분석에 의한 사례연구. 교육방법연구, 22(3), 67-95.
- 김남덕 외(2012). NXT 로봇을 활용한 상황인지로봇의 개발 및 교수학습방안. 컴퓨터교육학회, 16(1), 12-17.
- 김미량 외(2009). 초등학교 교사의 로봇활용교육프로그램 수용의도에 관한 영향요인 분석. 교원교육학회, 26(1), 427-449.
- 김민환, 성백(2005).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CACL)에서 집단구성과 메타인지 수준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5-149.
- 김세영(1999). MBTI의 성격유형과 청소년의 학교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영채(2010). 검사요강 TORRANCE TTCT(도형) A형. 대구: 한국FPSP/현곡 R&D.
- 김영채(2012). 창의력의 영역 보편성과 특수성: 쟁점과 TTCT 창의력 검사의 분석. 사고개발, 8(1), 1-29.
- 김태훈, 조한진(2012).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 유형과 팀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160-182.
- 김태훈, 조한진, 심영기(2013). 설계 문제 해결에서 팀 구성원의 MBTI 성격 유형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 13(3), 183-207.
- 김태훈, 김민웅, 조한진(2015). 창작 로봇 제작 및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MBTI 이질 성향 팀 상호작용 분석. 공학교육연구, 18(4), 26-33.
- 김효정, 현은령(2009). TTCT(Torrance Tests For Creative Thinking)를 통한 디자인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15(2), 169-181.
- 마숙희, 노영욱(2009). 중등학교에서 로봇 이용 교육 실태 조사 및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13(2), 179-184.
- 박권생(2005). 창의력과 통찰문제 해결능력. 사고개발, 1(1). 23-40.
- 박성진(2002). 웹기반 베이식 프로그래밍 튜터시스템.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 서형업(2010). MBTI에 따른 모둠 구성이 창작로봇 제작 모둠의 창의성과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 송선희(2001). 인지수준에 따른 집단구성이 동료협동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학회, 15(4), 237-252.
- 송재준(2013). 팀 협업과 정보교류체제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성숙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가천대학교 대학원.
- 송호창, 이영준(2013). 로봇을 활용한 객체지향프로그램 학습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17(1), 111-115.
- 신지연(2007). 집단창의성과 MBTI 와의 관계 : 문화콘텐츠 기획집단을 중심으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07(2), 1800-1807.
- 안정호, 임지영(2012a). 팀 성격구성과 팀 창의성 간의 관계.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12(6), 147-147.
- 안정호, 임지영(2012b). 공학교육 사례소개 : 공대생들의 협동학습에서 성격특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 스타일과 팀 창의성. 공학교육연구, 15(6), 43-48.
- 안정호, 임지영(2013). 개별성-관게성 및 인지적 유연성과 팀 창의성의 관계 : 설계 관련 교과목의 협동학습 사례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6(4), 3-8.
- 안정호, 임지영(2014). 공학설계수업에서 팀 성격구성이 팀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17(1), 50-56.
- 이경희, 류영선, 문성환(2010). 로봇 교육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 모색. 실과교육학회, 23(1), 185-204.
- 이태호, 김태훈(2014). Capstone-Design 활동에서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팀 상호작용 변화 분석. 공학교육연구, 17(1), 57-64.
- 전영욱, 김진모(2009). 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구조분석. 한국성인교육학회, 12(4), 115-146.
- 정지범, 박정선, 백윤수(2005).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성취 요소들 간의 관계. 공학교육학회, 8(4), 40-51.
- 조한진, 김태훈(2013). 공학교육 전공 대학생의 기술적 문제해결 성향과 기술적 문제해결력 간의 상관 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6(6), 38-44.
- 조희영(2006). 창의적인 디자인 팀 조직을 위한 구성원의 근원적 속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 채규자(2001). 직무유형과 MBTI성격유형별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 공기업.사기업 종업원들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최기혜(1993). 성격유형에 따른 직업흥미와 지각된 유능감.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미애, 신승용, 김미량(2009). 수업 사례를 통해 본 로봇 활용교육의 가능성 탐색.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3(1). 155-158.
- 최유현(2008). 공학소양을 위한"팀워크" 교육. 한국공학교육학회지, 15(3), 63-66.
- Akin, O., & Akin, C.(1996). On the process of creativity in puzzles, inventions and designs. Automation in Construction, 7, 123-138.
- Balbin, R. W. (1991). "Design Innovation and the Team", DMI, summer.
- Bales, R. F. (1950). Interaction Process Analysis: A Method for the Study of Small Groups. Cambridge, MA:Addison-Wesley Press.
- Carter, G., & Jones, M. G. (1994). Relationship between ability paired interactions and the development of fifth grader's concepts of bala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8), 847-856. https://doi.org/10.1002/tea.3660310807
- Donald, C. P. (2005). 소그룹 내 행동의 사회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 Edmondson, A. C. (1999).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 350-383. https://doi.org/10.2307/2666999
- Golddrick, C. M., & Huggard, M. (2004). Peer Learning with Lego Mindstorms. Proc of the 34th ASEE/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24-29.
- Hill, G. W. (1982). Group versus individual performance: Are N+1 heads better than one? Psychological Bulletin, 91 (3), 517-539. https://doi.org/10.1037/0033-2909.91.3.517
- Ishii, N., & Miwa, K. (2002). Interactive processes between mental and external operations in creative activity: a comparison of experts' and novices' performance. In Proceedings of the 4th conference on Creativity & cognition (pp. 178-185). ACM.
- Katzenbach, J. R. & Smith, D. K. (1993). The Wisdom of Team, New York, Harper.
- Morgan, B. B., & Lassiter, D. L. (1992). Team composition and staffing. In R.W. Sweezey & E. Salas (Eds.), Teams: Their training and performance Norwood, NJ: Ablex.
- Nonaka, I., & Takeuchi, H. (1995). The knowledge creating compan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Ochse, R.(1990). Before the gates of excellence: The determinants of creative geniu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Stasser, G., & Titus, W. (1987). Effects of information load and percentage of shared information on the dissemination of unshared information during group discussion.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53, 81-93. https://doi.org/10.1037/0022-3514.53.1.81
- Tziner, A., & Eden, D. (1985) Effects of crew composition on crew performance: Does the whole equal the sum of its par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 (1), 85-93. https://doi.org/10.1037/0021-9010.70.1.85
- Varney, G. H. (1989). Building Productive Teams. San Francisco: Jossey-Bas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