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완(1991).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수학교육, 30(3), 71-89.
- 김비아(2014). 들뢰즈 기호론의 교육학적 해석.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Vygotsky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18(2), 1-16.
- 김재춘, 배지현(2011).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 의 의미 탐색. 초등교육연구, 24(1), 131-153.
- 김재춘, 배지현(2016). 들뢰즈와 교육: 차이생성의 배움론. 서울: 학이시습.
- 남진영(2007). 수학적 지식의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류종우(2014). 들뢰즈 철학에서 기호의 폭력에 따른 배움의 발생. 철학논집, 37, 261-290.
- 박현정(2007). 유사성 구성과 어포던스(affordance) 에 대한 사례 연구 -대수 문장제 해결 과정에서-. 수학교육, 46(4), 371-388.
- 배지현(2012). 들뢰즈 철학에서의 '배움'의 의미 탐색. 영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서동욱(2001). 들뢰즈의 초월적 경험론과 칸트. 칸트연구, 7(1), 105-142.
- 서동욱(2004). 들뢰즈와 문학 - 프루스트와 기호들을 중심으로-, Deleuze, G. 프루스트와 기호들, 285-315(역자 해설). 서울: 민음사.
- 서동욱(2008). 공명효과: 들뢰즈의 문학론. 철학사상, 27, 123-140.
-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 윤나미(1999). Brousseau의 교수학적 상황론의 이해와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경화(1999). 수학교육과 구성주의. 수학교육학연구, 9(1), 51-80.
- 이경화(2016). 교수학적 변환 연구의 동향과 과제. 수학교육학연구, 26(2), 173-188.
- 임재훈(1998). 플라톤의 수학교육 철학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임재훈(1999). 수학교육과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 2, 96-108.
- 임재훈(2001). 수학교육인식론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2), 291-305.
- 정연준(2013). Bachelard 과학철학의 수학교육학적 의미 탐색 -변증법적 발달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3(2), 237-252.
- 홍진곤(2012). 주체, 구조, 담론, 그리고 수학 학습. 수학교육학연구, 22(4), 459-475.
- 홍진곤(2015). 구성주의 인식론의 이해. 서울대학교 수학교육센터 제7회 수학교육세미나 자료집, 3-24.
- 佐藤學(2011).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손우정 역). 서울: 에듀니티. (일본어 원작은 2000년에 출판)
- Buber, M. (1970). I and thou (W. Kaufmann, Trans.).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 Chevallrad, Y. & Bosch, M. (2014).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In, Lerman, S. (Ed). Encyclopedia of Mathematics Education. (pp. 170-174). New York: Springer.
- Colebrook, C. (2004). 질 들뢰즈. (백민정 역). 서울: 태학사. (영어 원작은 2002년에 출판)
- de Freitas, E., & Sinclair, N. (2013). New materialist ontologie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body in/of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3(3), 453-470. https://doi.org/10.1007/s10649-012-9465-z
- de Freitas, E., & Sinclair, N. (2014). Mathematics and the body: Material entanglements in the classro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 Deleuze, G. (1990). Pourparlers. Paris: Editions de Minuit.
- Deleuze, G. (1995). 칸트의 비판철학. (서동욱 역). 서울: 민음사. (불어 원작은 1983년에 출판).
- Deleuze, G. (2004A). 차이와 반복. (김상환 역). 서울: 민음사. (불어 원작은 1968년에 출판).
- Deleuze, G. (2004B). 프루스트와 기호들. (서동욱, 이충민 역). 서울: 민음사. (불어 원작은 1964년에 출판).
- Gibson, J. J. (1977). The theory of affordances. In R. Shaw & J. Bransford (Eds.). Perceiving, acting, and knowing: Toward an ecological psychology (pp. 67-82). Hillsdale, NJ: Erlbaum.
- McNeill, D. (1992). Hand and mind: What gestures reveal about thought.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Proust, M. (1954). A la recherche du temps perdu. Paris: Gallimard.
- Sabena, C. (2008). On the semiotics of gestures. In L. Radford, G. Schumbring, & F. Seeger (Eds.), Semiotics in mathematics education: Epistemology, history, classroom, and culture (pp. 19-38). Rotterdam: Sense.
-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reflections on processes and objects as different sides of the same coi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1-36.
- Sfard, A. (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er, 27(2), 4-13.
-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Human development, the growth of discourses, and mathematiz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Watson, A., & Mason, J. (2015). 색다른 학교수학. (이경화 역). 서울: 경문사. (영어 원작은 2005년에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