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명희, 김나연, 김민정, 김지윤, 임현진 (2011). 사이버대학생이 인식하는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7(2), 153-176.
- 강명희, 박남수, 유은진, 김유나 (2013). 컴퓨터교과교육: 초등 혼합형학습에서 자기결정성 동기, 교수실재감,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6(4), 1-11.
- 강명희, 이정민, 구진아, 윤성혜 (2010). 초등 국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에서의 학습효과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교수실재감의 예측관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28(1), 787-806.
- 고은현 (2007). e-러닝 환경에서의 교수실재감 측정도구 개발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권성연 (2011). 온라인 수업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접근, 만족도 및 학습효과 인식 간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14(4), 535-560.
- 김규동 (2010). 사이버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2012). 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8(1), 169-188.
- 김나연 (2011). 사이버대학생의 교수실재감, 학습실재감, 학습성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 김보경, 강명희 (2015). 협동학습기반 중학교 진로수업 학습성과에 대한 교수실재감과 상호작용 지각의 예측력 규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243-267.
- 김아영, 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학연구, 39(1), 95-123.
- 김영희, 김영수 (2006). 온라인 영어 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4), 289-314.
- 김정화, 강명희 (2010). 이러닝 환경에서 튜터의 학습지원이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의 하위 변인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3): 407-432.
- 김종렬 (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
- 김지심, 강명희 (2010).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인식한 교수실재감과 학습실재감과 학습효과의 구조적 관계 규명. 아시아교육연구 11(2), 29-56.
- 김한주, 노석준, 유병민 (2015). 일반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요인, 교수실재감, 콘텐츠품질이 학습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3(2), 171-194.
- 은주희, 임규연 (2013).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 참여동기, 교수실재감, 학습성과 간의 관계. 교육방법연구, 25(2), 479-499.
- 이성혜, 채유정 (2016). 온라인 과학탐구수업에서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인식이 자기조절전략활용, 수강지속의사,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6(2)365-387. https://doi.org/10.9722/JGTE.2016.26.2.365
- 이영 (2010). 원격대학 이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학습전략, 교수실재감, 학습효과의 관계 규명.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이은경 (2005). e-Learning 환경에서의 몰입(Flow) 경험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 이정민, 윤석인 (2011). 사이버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과제가치, 지각된 유용성, 교수실재감의 영향.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3), 449-458.
- 정상목, 송기상 (2007).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7(2), 150-160. https://doi.org/10.5392/JKCA.2007.7.2.150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a). 영재의 학업성취도와 사회적 성숙도에 따른 지적, 정의적 및 가정의 심리적 환경 특성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0(1). 97-124.
- 조석희, 안도희, 한석실 (2004b). 영재의 후기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기 특성 및 환경요인. 교육심리연구, 18(2). 123-141.
- 주영주, 하영자, 유지원, 김은경 (2010). 사이버대학에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성과와의 구조적 관계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4(2), 175-187.
- 최경애, 이성혜 (2015). 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중학생의 튜터 역할에 대한 인식이 심층학습, 학업성취, 수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5(6), 857-879.
- 최경애, 이성혜 (2016). 온라인 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 교수설계 및 조직화, 도전감, 학습결과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617-639.
- 최경애, 이성혜, 채유정 (2016). 온라인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학습자의 교수실재감, 수업인식, 학습결과간의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2(2) 383-410.
- 최선용 (2008). 이러닝 환경에서 허용적 학습 분위기가 교수 실재감과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 하대현 (2005). 대학생과 성인영재간의 동기 요인 구조 및 동기와 창의성간의 관계 유형 비교. 사회교육과학연구, 8(1), 31-62.
- 한기순, 신정아 (2007). 성취영재와 미성취영재는 어떻게 다른가: 학습전략, 동기, 능력신념, 그리고 문제해결성향의 차이분석. 영재교육연구, 17(1), 27-50.
- Anderson, T., Rourke, L., Garrison, D., & Archer, W. (2001).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5(2), 1-17.
- Arbaugh, J. B., & Hwang, A. (2006). Does "teaching presence" exist in online MBA course?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1), 9-21. https://doi.org/10.1016/j.iheduc.2005.12.001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elawati, T. (1998). Increasing student persistence in Indonesian post-secondary distance education. Distance Education, 19(1), 81-108. https://doi.org/10.1080/0158791980190107
- Csikszentmihalyi, M. (1990).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and Row,
- Csikszentmihalyi, M. (1996).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NY: Harper Collins.
- Csikszentmihalyi, M. (1997). Creativity: Flow and the psychology of discovery and invention. New York, NY: Harper Collins.
- Csikszentmihalyi, M. (2008).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Perennial.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 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Fisher, C. D., & Noble, C. S. (2004). A within-person examination of correlates of performance and emotions while working. Human Performance, 17(2), 145-168. https://doi.org/10.1207/s15327043hup1702_2
- Garrison, D. R., Anderson, T., & Archer, W. (2000). Critical thinking, cognitive presence, and computer conferencing in distance education. Americ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1), 7-23. https://doi.org/10.1080/08923640109527071
- Gentry, M., & Gable, R. K. (2001). My class activities: A survey instrument to assess students' perceptions of interest, challenge, choice, and enjoyment in their classroom [Instrument]. Mansfile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 Gentry, M., & Owen, S. V. (2004). Secondary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quality: Instrumentation and differences between advanced/honors and nonhonors classes. Journal of Secondary Gifted Education, 16(1), 20-29. https://doi.org/10.4219/jsge-2004-464
- Halonen, J. S. (2002). Classroom presence. In W. J. McKeachie, C. L. Brewer, S. F. Davis, & W. Buskist (Eds.), The teaching of psychology: Essays in honor of Wilbert J. McKeachie and Charles. F. Brewer (pp. 41-5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Hayes, S., Uzuner-Smith, S., & Shea, P. (2015). Expanding learning presence to account for the direction of regulative intent: Self-, Co- and shared Regulation in online learning. Online Learning Journal, 19(3). 1-19.
- Hektner, J. M. (1996). Exploring optimal personality development: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In M. Csikszentmihalyi, & B. Schneider (Eds.), Becoming adult: How teenagers prepare for the world of work. New York: Basic books.
-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 Ke, F. (2010). Examining online teaching, cognitive, and social presence for adult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55(2), 808-820. https://doi.org/10.1016/j.compedu.2010.03.013
- Keller, J. M.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uluth (Eds.),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Keller, J. M. (2009).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New York: Springer.
- Marks, R. B., Sibley, S. D., & Arabaugh, J. B. (2005).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predictors for effective online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9(4), 531-563. https://doi.org/10.1177/1052562904271199
- McGreal, R., Anderson, T., Friesen, N., Sosteric, M., Hewitt, K., Ring, J., MacLeod, D., Richards, G., Hatala, M., Calvert, T., Chiasson, M., Roberts, T., Carey, T., Harrigan, K., Paquette, G., & Downes, S. (2002). EduSource: A Pan-Canadian learning object repository(Report: ED479420. pp.10). In Proceedings of the E-Learn 2002 Conference. Montreal: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 McKerlich, R., & Anderson, T. (2007). Community of inquiry and learning in immersive environments.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11(4), 35-52.
- McKerlich, R., Riis, M., Anderson, T., & Eastman, B. (2011). Student perceptions of teaching presence, social presence and cognitive presence in a virtual world. Journal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7(3), 324-336.
- Pearce, J. (2004) An investigation of interactivity and flow: student behaviour during online instruction. PhD thesis, The University of Melbourne.
- Pearce, J., & Howard, S. (2004). Designing for Flow in a Complex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6th Asia-Pacific Conference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New Zealand.
- Ramsden, P. (1988). Studying learning: Improving teaching. In P. Ramsden (Eds.), Improving learning: New perspectives. London: Kogan Page.
- Shea, P., Hayes, S., & Vickers, J. (2010) Online instructional effort measured through the lens of teaching presence in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A re-examination of measures and approach.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1(3), 127-154. https://doi.org/10.19173/irrodl.v11i3.915
- Shea, P. J., Fredericksen, E. E., Pickett, A. M., and Pelz, W. (2003). A preliminary investigationof teaching presence in the SUNY learning network. In J. Bourne and J. C. Moore (Eds.) Elements of Quality Online Education: Practice and direction. (p. 279-312). Needham, MA.: Sloan-C.
- Shea, P., Li, C., & Pickett, A. (2006). A study of teaching presence and student sense of learning community in fully online and web-enhanced college cour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3), 175-190. https://doi.org/10.1016/j.iheduc.2006.06.005
- Shea, P., Pickett, A., & Pelz, W. (2003) A follow-up investigation of “teaching presence” in SUNY learning network.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7(2), 61-80.
- Shea, P., Swan, K., & Pickett, A. (2005). A study of teaching presence and student sense of learning community in fully online and web-enhanced college course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9, 175-190.
- Shea, P., Swan, K., Li, C. S., & Pickett, A. (2005). Developing learning community in online asynchronous college courses: The role of teaching presenc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9(4), 59-82.
- Swan, K. (2004). Learning online: current research on issues of interface, teaching presence and learner characteristics. In J. Bourne & J. C. Moore (Eds.), Elements of Quality Online Education Into the Mainstream (pp.63-79). Needham, MA: Sloan Center for Online Education.
- Wong, M., & Csikszentmihalyi, M. (1991).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effects of personality traits and the quality of experience. Journal of Personality, 59(1), 539-574. https://doi.org/10.1111/j.1467-6494.1991.tb0025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