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주영주. 정유진, "대학생의 협력과제에서 SNS 활용에 대한 만족도와 사용의도의 영향 변인 분석," 교육학연구, 제54권, 제1호, 2016, pp. 127-150.
- 이종연, "대학에서 SNS를 활용한 학습 커뮤니케이션 사례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5권, 제1호, 2012, pp. 93-123.
- 정한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관한 대학생의 사용의도 탐색 연구: 대학 강의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1호, 2015, pp. 39-72.
- 이시화, "SNS를 활용한 대학 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Edmodo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2013, pp. 153-169.
- 전은화, "SNS를 활용한 협력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이 협력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2016, pp. 571-596.
- Ellison, N. B., Steinfield, C., and Lampe, C., "The benefits of Facebook "friends:" Social capital and college students' use of online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 12, No. 4, 2007, pp. 1143-1168. https://doi.org/10.1111/j.1083-6101.2007.00367.x
- Peppler, K., and Solomou, M., "Building creativity: Collaborative learning and creativity in social media environments," On the Horizon, Vol. 19, No. 1, 2011, pp. 13-23. https://doi.org/10.1108/10748121111107672
-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학습 자의 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2권, 제2호, 2016, pp. 51-59.
- 박혜진. 유병민, "SNS 활용 대학수업에서 학습실재감과 학습몰입, 학습만족도가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2014, pp, 649-674.
- Davis, 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전병호, "대학교의 정보교육 만족과 성과의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477-489.
- Wu, J. H, Tennyson, and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12.012
- Santhanam, R., Sasidharan, S., and Webster, J., "Using self-regulatory learning to enhance e-learning-based information technology train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2008, pp. 26-47. https://doi.org/10.1287/isre.1070.0141
- Shih, H. P., "Assessing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mpetence on individual satisfaction with computer use: An IT student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2, 2006, pp. 1012-1026. https://doi.org/10.1016/j.chb.2004.03.025
-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 2, 1991, pp. 179-211. https://doi.org/10.1016/0749-5978(91)90020-T
- Kwon, O., and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2010, pp. 254-263.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 Venkatesh, Viswanath and Fred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2, 2000, pp. 186-204.
- 강소라. 한수진. 김유정, "와인의 온라인 구매의 주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18권, 제12호, 2013, pp. 123-138.
- 홍세일. 이빈. 김병수, "모바일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TPB와 신뢰의 통합적 관점에서,"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8권, 제2호, 2016, pp. 151-171.
- 정한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관한 대학생의 사용의도 탐색 연구: 대학 강의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1호, 2015, pp. 39-72.
- H. C. Triandis, "Attitude and Attitude Change," New York, NY, USA: John Wiley & Sons, 1971.
- Limayem, M., and Hirt, S. G., "Force of habit and information systems usage: theory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4, 2003, pp. 65-97. https://doi.org/10.17705/1jais.00030
- 김병수. 김대길, "융복합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적, 감정적, 능동적, 행동적 충성도의 역할,"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1호, 2015. pp. 63-70.
-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 Ha, I., Yoon, Y., and Choi, M., "Determinants of adoption of mobile games under mobile broadband wireless access environment," Information & Management, Vol. 44, No. 3, 2007, pp. 276-286. https://doi.org/10.1016/j.im.2007.01.001
- 정한호, "대학에서 강의보조도구로 활용되는 이러닝의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기대일치 모형, 기술수용모형, 계획된 행동이론, 몰입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2호, 2014, pp. 307-334.
- Sujeet K. S, Ankita J. and Himanshu S., "A Multi-analytical approach to predict the Facebook usage in higher edu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5, 2016, pp. 340-353. https://doi.org/10.1016/j.chb.2015.09.020
- Davis, 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전병호. 강병구, "소셜 커머스 사이트에서의 정보품질이 소비자의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정보학회지, 제18권, 제3호, 2013, pp. 127-139.
- J. E. Bailey and S. W. Pearson,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ement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 29, No. 5, 1983, pp. 530-545. https://doi.org/10.1287/mnsc.29.5.530
- A. W. Gatian, "Is user Satisfaction a Valid Measure of System Effectiveness?," Information & Management, Vol. 26, No. 3, 1994, pp. 119-131. https://doi.org/10.1016/0378-7206(94)90036-1
- 전병호,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1권, 제2호, 2015, pp. 181-192.
- 전병호. 강병구, "SNS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0권, 제1호, 2014, pp. 169-179.
- 한석영, "간호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학습몰입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2호, 2015, pp. 987-1003.
-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R. Arteaga Sanchez, V. Cortijo and U. Jave, "Students' perceptions of Facebooks for academic purposes," Computers & Education, Vol. 70, 2014, pp. 138-149. https://doi.org/10.1016/j.compedu.2013.08.012
- Paul A. Tess, "The role of social media in higher education classes (real and virtual) -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2013, pp. 60-68. https://doi.org/10.1016/j.chb.2012.12.032
- Alan S. Weber, "Considerations For Social Network Site(SNS) Use In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Digital Information and Wireless Communications, Vol. 2, No. 4, 2012, pp. 306-321
피인용 문헌
- 빅데이터 분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설계 연구 vol.13, pp.2,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2.127
-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vol.13,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3.105
-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실습수업에서의 학습자 만족 연구: 콘텐츠 요인과 교수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vol.13, pp.4, 2016,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4.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