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교수·학습에서 고등학생들의 범교과적 인성요소에 대한 인식변화

Exploring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Cross-Curriculum Character Education Factors in Mathematical Teaching & Learning

  • 투고 : 2016.07.11
  • 심사 : 2016.07.29
  • 발행 : 2016.08.31

초록

현장의 교사들과 학생들이 수학교과는 인성교육과 관련성이 없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는 수학수업에서 범교과적 인성요소에 대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예비연구를 통해 인성요소를 추출하여 수학 교수 학습자료, 8차시를 개발하였고, 이를 2014년 3월과 4월에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70명)과 인문계열 학생들(70명)에게 수행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성요소별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를 나타낸 분석 결과로는 "나와의 관계"중 '약속'에서는 사전에는 자연계열이, 사후에는 인문계열 학생이 향상되었고, "인간(너) 관계"의 용서'와 '책임'에서 사후에서 '자연계열 학생들이, '소유'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과 관계"에서는 공동체 의식에 대한 사전에서 자연계열 학생들이, 사후에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계열 학생들은 수학교과와 깊은 관련성 때문에 그런지 인성교육과의 관련성을 대부분 요소들의 사전검사에서 인문계열 학생들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이미 고착된 인식을 가진 고등학생들에게 수학수업 후 인성교육 적용결과 '약속', '소유', '공동체 의식'에서 인문계열 학생들의 유의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미래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Teachers and students tend to perceive mathematics irrelevant with character education. Since there has been no teaching of cross-curriculum characters education in mathematics classrooms, this research was to look for the possibility of teaching the character education in mathematics. Through the pilot study, trying to rebuild character factors based on Moon, et al,(2011), the researcher applied them to developing 8 lesson plans and carried them to 12th graders of the high school in March and April, 2014 using pre and post tests. Based on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ith the level of p<.05, in "relation with me", for 'appointment' in the pretest, the students of natural science(SNS) exceeded, but in the posttest the students of humanities(SH) exceeded. In "relation with the other", in the posttest, for 'forgiveness' and 'responsibility' SNS, but for 'ownership' SH exceeded. In 'relation with a group' in the pretest for 'community spirit' SNS, and in the posttest SH exceeded. In the pretest in this study SNS naturally perceived the value of character education in math classes since they were closer to mathematics but after the experience through character education with cross-curriculum factors, SH perceived its importance expecially 'appointment', 'ownership', and 'community spirit' more than SNS so that we could predict the possibility of teaching cross-curriculum character factors in mathematics even after they had preconception as a high school student.

키워드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2009).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창의.인성교육 기본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2012).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역할. 학교폭력예방 교사용 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4. 권오남, 박지현, 박정숙(201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수업 모형 사례. 수학교육, 50(4), 403-428.
  5. 김수진.박지현(20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발표: TIMSS 2011 결과에 따른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분석. 2013 수학교육관련 학회 연합 학술대회(pp.389-391).
  6. 김리연(2007). 수학을 통한 인성교육.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창환(2002). 헤르바르트: 실천으로서의 교육학. 서울: 문음사.
  8. 남소라(2011).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과 수업 지도방안.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문용린 외(2011).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육성을 위한 창의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10. 박만구(2013). 교사역량강화를 위한 수학교육에서 인성 교육. 2013 단국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단국대학교.
  11. 박혜숙, 나귀수(2010).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수학적 과정'의 신설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논문집, 24(3), 503-523.
  12. 송상헌(2002).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원리 및 방법의 적용에 대한 소고. 과학교육논총, 14, 1-19.
  13. 안동규(2013). 학교 한문교과의 인성교육 방향. 2013 단국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4. 양정실 외(2013).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구현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3-6.
  15. 엄상현(2014). 초등학교 인성교육 실태분석: 근거이론 연구방법에 기초하여. 한국교육, 41(4), 79-101.
  16. 우정호(2004). '인간교육' 을 위한 주요교과로서의 학교수학, 수학교육학논총, 26, 1-20.
  17. 유충현(2013). 수학 교육에서의 도덕성에 대한 연구-헤르바르트의 도덕성을 중심으로.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29(4), 409-423. https://doi.org/10.7858/eamj.2013.028
  18. 윤현진, 추병완, 정창우(2009). 도덕과 교육내용 개선 방안 연구 (RRC 2009-3-1).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 최병석, 황덕진, 김금순, 김남희(2013). 창의.인성교육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서울특별시교육청 장학자료집.
  20. 홍인숙(2014). 고등학교 수학 교수-학습에서 인성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Forman, E., & Ansell, E.(2002). Orchestrating the multiple voices and inscriptions of mathematics classroom.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 (2&3), 251-274. https://doi.org/10.1080/10508406.2002.9672139
  2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24. O'Connor, M, C., & Michaels, S.(1993). Aligning academic task and participation status through revoicing: analysis of a classroom discourse strategy. Anthropology and Education Quarterly, 24(4), 318-335. https://doi.org/10.1525/aeq.1993.24.4.04x0063k
  25. Smith, D. E.(1966). Mathematics in the training for citizenship. Selected topics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11-2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26.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0456&cid=42126&categoryId=42126:교육학용어사전
  2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3987&cid=42128&categoryId=42128:특수교육학용어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