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금정연, 김동화(2013). 중학교 삼각형의 무게중심 단원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 동아시아수학학술지, 29(4), 425-447.
- 김남균, 유제정(2015). 초등학교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관점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54(1), 1-11.
- 김래영, 이현희(2013). 서술형 평가에 나타난 무게중심 문제 해결과정에서의 오류 분석. 수학교육연합학회학술지. 233-237.
- 김수금, 유시규, 김선배(2014). 창의적 융합교육을 위한 무게중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사례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3), 333-357.
- 나귀수(2009).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 수업 비평의 특징에 대한 연구. 학교수학, 11(4), 583-605.
- 박달원(2006). 영재학생들을 위한 삼각형의 무게중심 지도 방법.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9(1), 93-105.
- 박지현(2008). 학습자의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교사들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사례 연구 -중학교 1학년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방정숙(2011).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 분석과 인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221-246.
- 방정숙, 선우진(2015).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성태제(2005).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송근영, 방정숙(2013). 수학과 교사지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1), 265-287.
- 신보미(2014). 교사들의 수업 분석 특징에 대한 연구: 통계지도를 위한 교사 지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6(3), 519-542.
- 이경숙, 유미현(2014). 초등 수학영재 수준을 고려한 무게중심에 대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과학영재교육, 6(1), 15-34.
- 이준열 외(2009).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교육.
- 이지현, 이기돈(2015). 맞다 틀리다의 단순한 심판을 넘어: 예비교사들은 수업관찰을 통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수학교육학연구, 25(4), 549-569.
- 정진영(2010). 무게중심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유경(2014). 한국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발현되는 교사 지식의 분석틀 탐색.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정유경, 방정숙(2015). 수학을 가르치는 데 발현되는 교사 지식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25(4), 617-630.
- 최병철(2016). 질량중심 개념의 구조적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6(1), 23-45.
- 하영화, 고호경(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무게중심 교수.학습 제안. 수학교육논문집, 25(4), 681-691.
- 홍갑주(2005). 도형의 무게중심과 관련된 오개념 및 논리적 문제. 학교수학, 7(4), 391-402.
- Askew, M., Brown, M., Rhodes, V., Johnson, D., & Wiliam, D. (1997). Effective teachers of numeracy, London: Kings College.
-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4554
- English, L. D. (2009).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 Vehicles for mathematical reasoning. In L. D. English (Eds.),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3-18).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 Fennema, E. & Frnake, L. M.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Grouws (Eds.),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47-164). New York: Macmillan.
- Hegarty, S. (2000). Teaching as a knowledge-based activity. Oxford Review of Education, 26(3), 451-465. https://doi.org/10.1080/713688541
- Kersting N. B. (2008). Using video clips of mathematics classroom instruction as item prompts to measure teachers's knowledge of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8(5), 845-861. https://doi.org/10.1177/0013164407313369
- Lempert, M. (2001). Teaching problems and the problems of teaching.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 Maher, C. A. (2008). Video recordings as pedagogical tool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D. Tirosh & T. Wood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65-83). The Netherlands: Sense.
- Markovits, Z. & Smith, M. (2008). Cases as tool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D. Tirosh & T. Wood (Ed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ools and processe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39-64). The Netherlands: Sense.
- Petrou, M. & Goulding, M. (2011). Conceptualis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pp. 9-25).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 Rowland, T., Thawaites, A., & Jared, L. (2011). Triggers of contingency in mathematics teaching. In B. Ubuz (Eds.), Proc. 35th Conf. of the Int.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pp. 73-80). Turkey: PME.
- Rowland, T. & Turner, F. (2007). Developing and using the 'knowledge quartet': A framework for the observ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The Mathematics Educator, 10(1), 107-124.
- Rowland, T. & Turner, F. (2006). A framework for the observation and review of mathematics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 Review, 18, 3-17.
- Rowland, T., Turner, F., Thwaiters, A., & Huckstep, P. (2009). Developing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London: SAGE.
- Rowland, T., & Ruthven, K. (2011). Introduction: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pp. 9-25).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 Sabers, D. S., Cushing, K. S., & Berliner, D. C. (1991). Differences among teachers in a task characterized by simultaneity, multidimensionality, and immediacy.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 63-88.
- Silver, E., Clark, L. M., Ghousseini, H., Charalambous, C. Y., & Sealy, J. (2009). Where is the Mathematics? Examining Teachers' Mathematical Learning Opportunities in Practice-based Professional Learning Task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261-277.
- Star, J. R. & Strickland, S. K. (2008). Learning to observe: Using video to improv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ability to no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 107-125. https://doi.org/10.1007/s10857-007-9063-7
- Stein, M. K., Remillard, J., & Smith, M. S. (2007). How curriculum influences student learning. In F. Lester (Eds.),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319-369). United States of America: Information age publishing.
- Strong, M. & Baron, W. (2004). An analysis of mentoring conversations with beginning teachers: suggestions and response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47-57. https://doi.org/10.1016/j.tate.2003.09.005
- Thwaites, A. (2012). Knowledge quartet coding commentary. http://www.knowledgequartet.org/263/mcp-scenario-3/.
- Turner, F. & Rowland, T. (2011). The Knowledge Quartet as an organising framework for developing and deepening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pp. 195-212).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 van Driel, J. H., Verloop, N., & de Vos, W. (1998). Developing science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6), 673-695. https://doi.org/10.1002/(SICI)1098-2736(199808)35:6<673::AID-TEA5>3.0.CO;2-J
- van Es, E. A., & Sherin, M. G. (2008).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to notice" in the context of a video clu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 244-276. https://doi.org/10.1016/j.tate.2006.11.005
- Wetson, T. (2012). Knowledge quartet coding commentary. http://www.knowledgequartet.org/393/atb-scenari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