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세 가지 주요 쟁점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양단희 (평택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16.06.30

Abstract

Keywords

References

  1. Yuan, L., MOOCs and open education timeline, 2015, http://blogs.cetis.org.uk/cetisli/2015/05/11/moocs-and-open-education-timeline-updated/
  2. Forbes, Massive open online courses-a threat or opportunity to universities?", 2012, http://www.forbes.com/sites/sap/2012/09/06/massive-open-online-course-a-threat-or-opportunity-to-universities/
  3. Harden, N., The end of the university as we know it, The American Interest, 8(3), 2013.
  4. Kelly, A. P., Disruptor, Distracter, or What? - A policymaker's guide to massive open online courses. Bellwether Education Partners, 2014.
  5. San Jose State U., An open letter to Professor Michael Sandel from the Philosophy Department at San Jose State U.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2013.
  6. 김자미, 이원규, 김용, 한국형 MOOC 연계를 위한 온라인강의 활성화 방안. 교육부 연구보고서, 2014.
  7. Lederman, D., Jaschik, S., Survey of faculty attitudes on technology", Inside Higher Ed., 2013.
  8. Selingo, J. J., Demystifying the MOOC, Education Life of the New York Times, 2014.
  9. Oremus, W., Will online education startups like Coursera end the era of expensive higher education?, 2012, http://www.slate.com/articles/technology/future_tense/2012/07/coursera_udacity_edx_will_free_online_ivy_league_courses_end_the_era_of_expensive_higher_ed_.html
  10. 배예선, 전우천, 온라인 공개 강과 MOOC의 현황 분석 및 개선안 연구, 정보통신학회논문지, Vol. 18. No. 12, 2014.
  11. MIT News, MIT and Harvard release working papers on open online courses, 2014, http://newsoffice.mit.edu/2014/mit-and-harvard-release-working-papers-on-open-online-courses-0121
  12. 이학주, EBS 수능강의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 고등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학위 논문, 2013.
  13. 손병태, EBS 수능강의의 운영에 대한 연구: 수리 영역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4. 김상헌, 영어 공교육과 사교육 학습만족도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15. New, J., Are MOOCs really dead?, eCampus News, 2014, http://www.ecampusnews.com/top-news/moocs-really-dead-006/
  16. 범정희, EBS 수능강의가 교육격차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7. 신성영, EBS 수능강의가 학교 교육과정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8. 채재은, 임천숙, 우명숙, 방과후학교와 수능강의가 사교육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2(3), 2009.
  19. Cusumano, M. A., Are the costs of 'free' too high in online educ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56(4): 1-4, 2013.
  20. Lane, J., Kinser, K., MOOC's and the McDonaldization of global higher education,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2012.
  21. 정영식, EBSi 이용 현황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0(2), 2007.
  22. 문영신, 고등학생의 EBS 인터넷 강의 이용 동기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23. 김혜란, EBS 수능 외국어 영역 강의 및 교재에 대한 만족도와 인지 전략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24. 한국대학신문, 미래대학의 모습과 대교협의 역할, 2015,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6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