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두정 (2009). 교유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의 이론: 혼합적 연구방법을 통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의 탐구. 교육과정연구, 27(3), 127-157.
- 김민정 (2012). 교사의 실천적 지식 이해: 구조와 내러티브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9(1), 191-206.
- 김영천, 주재홍 (2009).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생각해보는 교육과정 연구: 탐구주제와 연구영역들. 교육과정연구, 27(2), 1-31.
- 김윤희, 황해익 (2015). 누리과정 이해와 실행에서 나타난 공립유치원 교사의 실천적 지식 탐색. 유아교육논집, 19(4), 339-364.
- 김은미 (2014).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과 실천적 지식 및 교사 효능감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주 (2010). 실천적 지식의 탐색: 교사교육에의 함의와 문제. 한국교원교육연구, 27(4), 27-46.
- 김현수 (2016). 교육실습과정 중 예비유아교사가 형성한 실천적 지식과 그 형성과정에 관한 탐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4(1), 275-302.
- 박민정 (2005). 포스트모더니즘 담론과 교육과정 논의의 쟁점. 교육과정연구, 23(4), 37-57.
- 배소연 (1993).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교사교육의 방향. 교육학연구, 31(5), 153-171.
- 염지숙 (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유영옥 (2008). 유아교사의 미술수업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탐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경화 (2014). 국가수준 영.유아교육기관평가의 평가지표에 대한 비판적 탐색. 한국교육, 41(2), 107-137.
- 이경화, 손유진 (2014). 유아교사들이 인식한 "가르침의 순간"의 의미 분석. 유아교육연구, 34(3), 175-196.
- 이부미 (2011). 다문화 교육의 혼돈과 이해의 과정: 안산 '원곡동'현장 연구. 유아교육논집, 15(5), 103-127.
- 이성희, 박은혜 (2012).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계획.실행.평가에 나타난 실천적 지식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319-353.
- 이정욱 (2000). 교사의 지식과 유아교사 교육. 한국교원교육연구, 17(1), 355-378.
- 이진경 (2002). 철학과 굴뚝청소부. 서울: 그린비.
- 임승렬, 이은정 (2014). "예측하지 못한 수업상황"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8(2), 495-518.
- 임지룡 (2006). 개념적 은유에 대하여. 한국어의미학, 29, 29-60.
- 최성운 (2014). 유아수학교육 학습공동체 참여를 통한 유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의 변화.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정 (2005). 국가 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국제비교연구: 8개국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5(4), 5-32.
- 한국교육과정학회 (2010).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 서울: 교육과학사.
- 한은미, 이경화 (2014). 개념적 메타포를 통해 본 유아교사의 유아에 대한 신념. 생태유아교육연구, 13(4), 1-22.
- 허미애 (2007). 유아교사의 이야기나누기에 대한 실천적 지식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Aoki, T. (1991). Teaching as Indwelling between two curriculum worlds. In W. F. Pinar & R. L. Irwin (Eds.), Curriculum in a new key: The collected works of Ted Aoki (pp. 159-165). Mahwah: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Apple, M. (1979). Ideology and curriculum.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 Berliner, D. (1990). If the metaphor fits why not wear it? The teacher as executive. Theory into Practice, 29(2), 85-93. https://doi.org/10.1080/00405849009543437
- Cherryhomes, C. H. (1988). Power and criticism: Poststructural investigation in education. NY: Teachers College Press.
- Chou, C. (2008). Exploring elementary english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A case study of EFL teachers in Taiwan.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9(4), 529-541. https://doi.org/10.1007/BF03025668
- Connelly, F. M., & Clandinin, D. J. (2007). Teachers as curriculum planners: Narratives of experience, 교사와 교육과정: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강현석, 박민정, 소경희, 조덕주, 홍은숙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1988).
- Doll, Jr. W. E. (1993). A post-modern perspective on curriculum. NY: Teachers College Press.
- Hiebert, J., Gallimore, R., & Stigler, J. W. (2002). A knowledge base for the teaching profession: What would it look like and how can we get one? Educational Researcher, 31(5), 3-15.
- Hyun, E. (2006). Teachable moments: Re-Conceptualizing curricula understandings. NY: Peter Lang Pub.
- Hyun, E., & Marshall, J. D. (2003). Teachable moment-oriented curriculum practi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1), 111-127. https://doi.org/10.1080/00220270210125583
- Inbar, D. (1996). The free educational prison: Metaphors and images. Educational Research, 38(1), 77-92. https://doi.org/10.1080/0013188960380106
- Kincheloe, J., Slattery, P., & Steinberg, S. (2000). Contextualizing teaching. NY: Longman.
- Meijer, P. C., Zanting, A., & Verloop, N. (2002). How can student teachers elicit experiences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Tools, suggestions, and significanc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3(5), 406-419. https://doi.org/10.1177/002248702237395
- Moser, K. S. (2000). Metaphor analysis in psychology: method, theory, and fields of application. 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On-line journal], 1(2).
- Pinar, W. (2005). What is curriculum theory?, 교육과정 이론이란 무엇인가?(김영천 옮김). 서울: 문음사(원판 2004).
- Pinar, W., Reynolds, W. M., Slattery, P., & Taubman, P. M. (1995). Understanding curriculum. NY: Peter Lang.
- Schubert, W. (2004). Curriculum and pedagogy for reconstruction and reconceptualization. Journal of Curriculum and Pedagogy, 1(1), 19-21. https://doi.org/10.1080/15505170.2004.10411471
피인용 문헌
- 유아교사들의 교육활동에서 드러나는 아동관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발달과 배움의 관점에서 vol.39, pp.5, 2016,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5.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