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인옥 (2008). 영아의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 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숙령 (2006). 교사-영아간 애착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영유아보육학회, 45, 1-26.
- 김영실, 신애선 (2013). 영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 어린이미디어연구, 12(3), 157-176.
- 김인숙 (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적 행동과의 관계. 교육연구논총, 31(2), 1-17.
- 김지현, 전예화 (2008). 유아의 애착표상과 또래 인기도 및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유아교육논집, 19(2), 25-43.
- 김진경 (2010). 복합애착유형에 따른 유아의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 아동학회지, 31(5), 1-15.
- 김한나, 서소정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발달간의 관계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 박지현 (2008).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 및 부모역할 만족도와 영아의 정서지능 관계 연구-만2세 영아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효심, 이희영 (2007). 학령기 아동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유능감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5(2), 127-143.
- 백지혜 (2009). 영아의 보육 안정성, 시작시기, 양과 애착안정성 간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1), 195-212.
- 보건복지부 (2015). 2015년 보육통계. http://www.moh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1&CONT_SEQ=330820&page=1에서 2016년도 5월 1일 인출
- 서연주 (2006).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복합애착과 자아지각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손혜숙 (1998). 어머니와 교사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지연 (2004).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애착과 사회 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신현정 (2006).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관한 고찰. 아시아아동복지연구, 4(2), 79-95.
- 오재연, 이지현 (2005). 3세 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유형과 유치원 생활적응행동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385-412.
- 윤해영, 김상희 (2010).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전문성 인식에 따른 영아의 애착안정성 연구. Montessori 교육연구, 15, 83-103.
- 이경하 (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상은 (1999).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애착안정성과 사회적 능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진 (2011). 영아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수준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영, 박경자, 나유미 (1997). 애착 Q-set의 국내준거 개발연구. 아동학회지, 18(2), 131-148.
- 이주연, 조연희 (2015). 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7(2), 53-70.
- 장혜성, 서소정, 하지영 (2008).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 전문가지침서. 서울: 학지사.
- 정미라, 강수경, 김민정, 최혜정 (2014). 12개월 영아의 기질, 영아에 대한 어머니 애착, 양육스트레스와 영아발달 간의 구조적 관계. 유아교육연구, 34(3), 333-354.
-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애착안정성과 어머니 양육행동의 민감성이 12개월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6), 335-352.
- 조수진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애착과 영아언어발달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정숙 (2008).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계옥 (2006). 교사, 유아의 기질 및 교사-유아간 애착안정성과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1(2), 25-41.
- 홍계옥, 정옥분 (1995).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행동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6(1), 99-112.
- 황선영 (2013). 생태학적 변인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153-180.
- Ainsworth, M. D. S., Blehar, M. C., Waters, E., & Wall, S. (1978). Patterns, of attachment. Hillsdale, NJ: Erlbaum.
-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 Analysis, 39(5), 350-373.
- Bretherton, I. (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3-35. https://doi.org/10.2307/3333824
- Cohn, D. A. (1990). Child-Mother Attachment of six-year-olds and social competence at school. Child Development, 61(1), 152-162. https://doi.org/10.2307/1131055
- Cohn, L. D. (1991). Sex differences in the course of personality developmen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09(2), 252-266. https://doi.org/10.1037/0033-2909.109.2.252
- DeMulder, E. K., Denham, S., Schmidt, M., & Mitchell, J. (2000). Q-sort assessment of attachment security during the preschool years: Links from home to school. Developmental Psycbology, 36(2), 274-282. https://doi.org/10.1037/0012-1649.36.2.274
-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to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3), 832-837. https://doi.org/10.2307/1130967
-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aregivers: Mothers and child care teachers. Child Development, 63(4), 859-866. https://doi.org/10.2307/1131238
-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4), 403-416. https://doi.org/10.1016/0885-2006(88)90037-3
- Kivijarvi, M., Voeten, J., Raiha, H., Kaljonen, A., Tamminen, T., & Piha, J. (2001). Maternal sensitivity behavior and infant behavior in early interaction.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2(6), 627-640. https://doi.org/10.1002/imhj.1023
- Sagi, A., Lamb, M., Lewkowicz, K., Shoham, R., Dvir, R., & Estes, D. (1985). Security of infantmother, father, and multiple attachments among kibbutz reared Israeli children.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in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257-275. https://doi.org/10.2307/3333837
- Scarr, S.(1992). Mother care/Other care, 어머니의 양육과 타인의 양육(현은자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1984).
- Schaffer, H. R., & Emerson, P. E. (1964). The development of social attachments in infanc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29(3), 1-77.
- Turner, P. J. (1991). Relation between attachment, gender, and behavior with peers in preschool. Child Development, 62(6), 1475-1488. https://doi.org/10.2307/1130820
- LaFreniere, P. J., & Sroufe, L. A. (1985). Profiles of peer competence in the preschool. Interrelations between measures, influence of social ecology, and relation to attachment history. Developmental Psycbology, 21(1), 56-69. https://doi.org/10.1037/0012-1649.21.1.56
- Main, M. (1983). Exploration, play, and cognitive functioning related to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6(2-3), 167-174. https://doi.org/10.1016/S0163-6383(83)80024-1
- Mooney, C. G. (2010). Theories of attachment. MN, St. Paul: Releaf Pree.
- Nimetz, S. (1992). Continuity from mother-child to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four-year-olds and the prediction of kindergarten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University of Virginia.
- Vaughn, B. E., Deane, K. E., & Waters, E. (1985). The impact of out-of-home care on child-mother attachment quality: Another look at some enduring questions.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110-135. https://doi.org/10.2307/3333829
- Verschueren, K., Marcoen, A., & Schoefs, V. (1996). The internal working model of the self, attachment, and Competence in five-year-olds. Child Development, 67(5), 2493-2511. https://doi.org/10.2307/1131636
- Waters, E., & Deane, K. E. (1985). Defining and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 in attachment relationships: Q-methodology and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1-2, Serial No. 209), 41-65. https://doi.org/10.2307/3333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