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구은자 (2011, 5). 유년기 문화예술교육 경험이 문화예술참여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서울.
- 권정숙, 유재경, 조헤영 (2015). 유치원의 문화시설 이용 실태와 어려움: 안산시 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어린이미디어연구, 14(4), 363-394.
- 권정윤, 조혜영 (2013).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및 양육 특성이 자녀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회지, 17(4), 275-296.
- 권현정, 박화옥 (2008).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자본이 문화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년학, 28(3), 535-553.
- 김미현, 김재범 (2015). 남한 예술 활동 참여가 북한이탈주민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34, 65-90.
- 김성남, 양옥경 (2015).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들의 자녀양육과 교육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사회복지 실천과 연구, 12(1), 5-38.
- 김환남, 이선애 (2013). 다문화 아동과 일반 아동의 발달 및 어린이집 부적응행동 비교 분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29-252.
- 김혜림, 신지선, 조영주, 이은용, 장애리, 한미선 등 (2014). 문화용어 번역 실태조사 및 번역 방안 연구. 서울: 국립국어원.
- 김희성 (2012).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문화적 역량에 기반한 사회복지실천방안 연구. 한국인간복지실천연구, 9, 23-38.
- 남북하나재단 (2014). 2014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서울: 남북하나재단.
- 남북하나재단 (2016). 북한이탈주민 통계자료. https://www.koreahana.or.kr/eGovHanaStat.do에서 2016년 8월 8일 인출
- 류승희, 김수정, 이정욱 (2015, 11). 미술관 기획전과 체험전의 전시 문화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유아와 부모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 2015년 임시총회 및 추계정기학술대회 발표 논문,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2). 문화향유실태조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 문화체육관광부 (2014). 2014 문화향유실태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2012). 2012 북한이탈주민실태조사. 서울: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2013). 2013 북한이탈주민 경제활동 실태조사. 서울: 북한이탈주민지원 재단.
- 서울특별시 (2006). 2020년 서울도시기본계획: 전략보고서. http://urban.seoul.go.kr/4DUPIS/download/sub3_1_old/1_seoul_basic.pdf에서 2015년 12월 21일 인출
- 안지영 (2014). 콜롬보 슬럼지역의 유치원교육과 빈곤가정 유아의 삶. 교육인류학연구, 17(2), 111-160.
- 유재경, 권정숙, 조혜영 (2015).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기 문화경험과 문화자본이 문화참여에 미치는 영향: 문화예술 인식 및 문화예술 활동 만족도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4(3), 255-278.
- 이미재 (2015). 통일 독일의 문화에술 정책이 통일 한국에 주는 시사점. 한독사회과학논충, 25(1), 3-26.
- 이윤진, 이정림, 김경미 (2012). 북한이탈주민 영유아 자녀 양육지원 강화 방안. 서울: 육아정책 연구소.
- 이윤진, 이정원, 구자연 (2013). 영유아 문화인프라 이용실태와 지원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이형선, 정영희 (2004). 유아교육기관의 조형활동을 위한 박물관 활용실태조사. 교육과학연구, 35(2), 337-356.
- 전영선, 조은희, 김태항 (2013). 맞춤형 교재개발 연구용역(북한이탈주민). 서울: 통일교육원.
- 정철현, 황소하 (2007, 6). 문화예술향수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공연예술 수용단계를 중심으로. 한국정책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 충남.
- 제18대대통령직인수위원회 (2013). 제18대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제안. 박근혜정부 국정과제. http://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3441에서 2016년 1월 8일 인출.
- 조혜영, 권정윤 (2013).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유아교육기관 경험에 대한 탐구. 열린유아교육 연구, 18(2), 67-96.
- 조혜영, 권정윤, 박희영 (2014).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자녀성취압력 및 교육신념과 교육열 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4(2), 147-163.
- 조혜영, 김미경, 이문옥 (2013).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 영어교육 실태와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01-228.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01
- 조혜영, 노현주 (2015). 북한이탈주민 어머니가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특성과 유아의 자아 탄력성 간의 관계: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59-7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59
- 조혜영, 배지희 (2014). 북한이탈주민 가정의 심리적 양육환경과 자녀의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2), 91-114.
- 최민수, 이형선 (2004).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전통문화 인지 및 미술활동 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4), 77-105.
- 최성일 (2012).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현황과 과제. 경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 최성일 (2013). 2012년 경기도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 경기: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 하지현 (2012). 북한이탈주민의 정서적 소통 방법의 이해. 통일인문학, 53, 303-329.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2013 유아 문화예술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서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허준영 (2012). 북한이탈주민 사회통합정책 방안 모색: 서독의 갈등관리에 대한 비판적 검토. 통일정책연구, 21(1), 271-300.
- 홍주은 (2003). 북한이탈부모의 자녀양육 변화와 문제 분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hao, R. K. (2000). Cultural explanations for the role of parenting in the school success of Asian-American children, In R. D. Taylor, & M. C. Wang (Eds.), Resilience across contexts: Family, work, culture, and community (pp.333-363).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Finnegan, E., & June, E. (2001). Looking at art with toddlers. Art Education, 54(3), 40-45.
- Junker, D. A., & Stockman, I. J. (2002). Expressive vocabulary of German-English bilingual toddler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1(4), 381-395. https://doi.org/10.1044/1058-0360(2002/042)
- Owen, E., & Shibi, S. (1998). Audiences for contemporary dance: Key issues arising from major study in Scheffield. Journal of the Market Research Society, 40(3), 273-276.
- Puma, M., Bell, S., Cook, R., & Heid, C. (2010). Head start impact study: Final report. Retrieved January 29, 2016, from https://www.acf.hhs.gov/sites/default/files/opre/hs_impact_study_final.pdf
- Szekely, I. (2014). Creating meaningful art museum experiences for young children: Discussions with future art teachers. Art Education, 67(4), 34-39.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 Mistry, R. S., Biesanz, J. C., Chien, N., Howes, C., & Benner, A. (2008). Socioeconomic status, parental investments, and the cognitive and behavioral outcomes of low-income children from immigrant and native household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3(2), 193-212. https://doi.org/10.1016/j.ecresq.2008.01.002
- Waanders, C., Mendez. J., & Downer, J. (2007). Parent characteristics, economic stress and neighborhood context as predictors of parent involvement in preschool children's educatio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5(6), 619-636. https://doi.org/10.1016/j.jsp.2007.07.003
- Weaver, H. N. (2005). Explorations in cultural competence: Journeys to the four directions. Belmont, CA: Thom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