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매일경제, 첫 창업 아이템 1순위 커피일까, 치킨일까, 2015. 2. 25.
- 김익현, 치킨 배달 프랜차이즈의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B치킨, K치킨, P치킨의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권남욱, 오석태,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지역 대학생,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4호, pp.169-184, 2011.
- 머니위크, 치킨매니아-세이브더칠드런 '국내 아동 지원 사업' 후원 협약 체결, 2016. 2. 12.
- www.bbq.co.kr, www.bhc.co.kr, www.kyochon.com
- 김광용,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식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선도 특급관광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2호, pp.65-73, 2014.
- 조선배, "CSR이 소비자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4호, pp.255-267, 2013.
- 허경석, 최세린, "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기업의 사회적책임(CSR) 진정성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6호, pp.7-28, 2014.
- H. R. Bowen,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NY: Harper & Row, 1953.
- I. Maignan and O. C. Ferrel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32, No.1, pp.3-19, 2004. https://doi.org/10.1177/0092070303258971
- S. Sen and C. B. Bhattacharya,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2, No.2, pp.225-243, 2001.
- 이한준, 박종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제품 및 기업평가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pp.231-250, 2009.
- 전창석, 유영진,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이미지, 장기지향성, 긍정적 구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555-566, 2015.
- A. B. Carroll,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No.4, pp.497-505, 1979. https://doi.org/10.5465/amr.1979.4498296
- 김홍일, 이상희,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소비자신뢰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1호, pp.111-124, 2016.
- 차종석,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친 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al)에 미치는 영향: 의사 및 간호사 직종을 대상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pp.529-548, 2013.
- 성현선, 서대교,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pp.25-47, 2010.
- 박영기, 박재성, "커피전문점에 대한 서비스인식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6호, pp.201-218, 2013.
- 안주아, 황경아, 윤석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6호, pp.237-255, 2011.
- D. R. Lichtenstein, M. E. Drumwright, and B. M. Braig,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Journal of Marketing, Vol.68, No.4, pp.16-32, 2004. https://doi.org/10.1509/jmkg.68.4.16.42726
- 장지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455-462,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06.455
- C. J. Fombrun, "Indices of Corporate Reputation: An Analysis of Media Rankings and Social Monitor's Ratings," Corporate Reputation Review, Vol.1, No.4, pp.327-342, 1998. https://doi.org/10.1057/palgrave.crr.1540055
- 차희원, "기업 이미지와 기업명성이 조직-공중관계성과 기업 슈퍼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68권, pp.171-199, 2005.
- 조선배,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소비자인지와 소비자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6권, 제5호, pp.283-298, 2013.
- 김석영, 김은숙, 조선배, "패밀리레스토랑의 윤리경영이 조직신뢰와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제15권, 제2호, pp.59-75, 2012.
- 박종철, 김경진, 이한준, "한국형 CSR 활동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소비자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27-52, 2010.
- J. B. Barney, "Firm Resource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Management, Vol.17, pp.99-120, 1991.
- 김해룡, 김나민, 유광희, 이문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척도 개발," 마케팅연구, 제20권, 제2호, pp.67-87, 2005.
- J. M. Handelman and S. J. Arnold, "Marketing Actions with a Social Dimension: Appeals to the Institutional Environment," Journal of Marketing, Vol.63, pp.33-48, 1999.
- 최숙희,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2004. 5. 28,
- 한동우, 하연찬, 문순연, 조선주,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분석: 소비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비영리연구, 제2권, 제2호, pp.125-160, 2003.
- L. A. Mohr and D. J. Webb,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ice on Consumer Response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39, No.1, pp.121-147, 2005. https://doi.org/10.1111/j.1745-6606.2005.00006.x
- 서구원, 진용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유형이 기업평판,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 실증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4호, pp.149-163, 2008.
- D. J. Webb and L. A. Mohr, "A Typology of Consumer Responses to Cause-related Marketing: from Skeptics to Socially Concerned,"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17(Fall), pp.226-238, 1998.
-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비앤앰북스, 2009.
- 송지준, 통계분석방법, 경기: 21세기사, 2013.
- 강영선, 류준열, 서유미,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소비자의 기업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과학회지, 제40권, 제1호, pp.155-170, 2015. https://doi.org/10.7737/JKORMS.2015.40.1.155
- 조경희, 유양호,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호텔이미지, 고객충성도 간의 영향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459-467, 2012.
- 임덕순, 한상설, "소비자의 구매의도 및 추천의 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411-423, 2014.
- 곽동현, 류기상,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 기업평판, 구매의도와의 관계: S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7권, 제4호, pp.33-52, 2014.
- 최성수, 유근준, 권용주, "스타벅스의 CSR 활동이 기업평판과 사회적 연결감 및 고객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2호, pp.97-116,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