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on Relativ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s by Using AHP Method : Focused on Knowledge Service Firm

AHP분석을 활용한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연구 : 지식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 최성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
  • 박종우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 조동혁 (숭실대학교 프로젝트 경영연구소)
  • Received : 2016.06.01
  • Accepted : 2016.07.06
  • Published : 2016.07.28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relative importance among business model factors for improving business performance of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using the Business Model methodology. It also compares and analyzes the relative importance of manufacturing enterprises by using the previous research conclusion. This study finds Product & Service factor(0.361) is the most important among Marketing(0.251), Financial aspects(0.234), and Infrastructure(0.154) are follows. For the sub factors, Value Proposition(0.254) is the most importance factors and Revenue Streams(0.154), and Key Activities(0.107), and Key Resources(0.100), and Channels(0.086) are follows. Also, The Marketing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Manufacturing enterprises, whereas the Product&Service has higher relative importance for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It proves tha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Manufacturing Enterprises and Knowledge Service Enterprises. This study concludes the importance of business model factor is different for each respective industry. Therefore, it suggests to consider different industrial aspects when build the business model for each industry.

본 연구는 지식서비스기업의 경영성과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AHP 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지식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고 기존 제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식서비스기업 비즈니스모델의 상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제품/서비스(0.361), 마케팅(0.251), 재정능력(0.234), 인프라(0.154)순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는 가치제안(0.254), 수익원(0.154), 핵심활동(0.107), 핵심자원(0.100), 채널(0.08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조업에서는 마케팅이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데 반해 지식서비스업에서는 제품/서비스로 나타나 산업특성간의 상대적 중요도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산업특성별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인의 중요도가 다름을 인식하고 산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Keywords

References

  1. 장기진, 최혁준, "제조기반 지식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강화방안,"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pp.215-235, 2014.
  2. 백승현, 혁신 지원정책 혁신, 혁신 성과의 복합 인과구조 분석 : 지식서비스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3. J. Magretta, "Why Business Models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Vol.80, No.5, pp.3-8, 2002.
  4. J. Magretta, What Management Is : How It Works and Why It's Everyone's Business, Free Press, New York, 2000.
  5. 윤동주, 정대율, 조성의,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특성과 기업성과간의 관계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제8권, 제3호, 2013.
  6. 장상필,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직학습의 매개효과 및 전략적지향성의 조절효과 검증,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7. A. Osterwalder and P. Yves, Business Model Generations: a Handbook for Visionaries, Game Changers and Challengers, John Wiley and Sons, Hoken New Jersey, 2010.
  8.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지식서비스산업 및 R&D 동향, 동향브리프, 제12호, 2010.
  9. 한국무역협회,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지식서비스산업 규제개선 및 경쟁력 강화방안, 2013.
  10.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지식서비스산업 및 R&D 동향, 동향브리프, 제12호, 2010.
  11. 장기진, 최혁준, "제조기반 지식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강화방안,"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4호, pp.215-235, 2014.
  12. 한국무역협회,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지식서비스산업 규제개선 및 경쟁력 강화방안, 2013.
  13. 이종원, 송경석, "비즈니스 모델 지식이 연구개발 선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401-411, 2013. https://doi.org/10.5392/JKCA.2013.13.06.401
  14. 한국개발연구원, KDI 경제전망 : 2014 하반기, 2014.
  15. 김경희, 한수범, "스마트 시대에 한국 지식 서비스 산업의 수출경쟁력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4호, pp.309-336, 2015.
  16. 배준철, 이상용, "혁신에서의 흡수역량과 IT : 제조업체와 서비스업체간 비교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추계학술대회), pp.702-717, 2010.
  17. 이동현, 사업의 설계도를 바꿔 경쟁 구도를 무너뜨려라, 동아비즈니스리뷰, 제72호, pp.34-39, 2011.
  18. 신중경, 김아랑, 하규수, "기업의 지속적인 가치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전략에 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4호, 2013.
  19. A. Osterwalder, et. al., "Clarifying Business Models: Orgins, Present, and Future of the Concept," Communications of AIS, Vol.15, pp.1-40, 2005.
  20. 서수석,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가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9권, 제1호, pp.27-47, 2008.
  21. 이동현, "전략경영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과 적용," 산업경영연구, 제11호, pp.183-198, 2003.
  22. 라준영,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벤처경영연구, 제13권, 제4호, pp.129-161, 2010.
  23. Alexander Ostenwalder & Yves Pigneur,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타임비즈, 2011.
  24. 이충석, 윤재영, 고혁진, "R&D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연구 -중소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3권, 제6호, pp.2551-2557, 2012.
  25. 김혜영, "생태계시대에서 비즈니스모델의 설계, 구축, 운영에 관한 재해석 : NHIP의 바로원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제12권, 제4호, pp.121-138, 2012.
  26. 김세헌, 현대경영과학, 무역경영사, 2008.
  27. 김태한, 박현민, "AHP를 이용한 주파수 공유 비즈니스 모델 평가방법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p.525-533, 2015. https://doi.org/10.5392/JKCA.2015.15.12.525
  28. 이종선, 조한병, 손기영, 유직배, "AHP기법을 통한 건설기업의 내부마케팅 구성요인 간의 우선순위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16권, 제1호, pp.044-051, 2015.
  29. M. Rappa, Managing the digital enterprisebusiness models on the web,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2.
  30. M. Rappa, "The utility business model and the future of computing services," IBM Systems Journal, Vol.43, No.1, pp.32-43, 2004. https://doi.org/10.1147/sj.431.0032
  31. T. L. Saaty, "Priority Setting in Complex Problems,"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30, No.3, pp.140-145, 1983.
  32. 이재은, "AHP기법의 소개와 사례 적용: 논리 일관성과 분석계층을 통해 본 유용성과 한계," 한국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2007.
  33. 송치훈, 박경도, 편해수, "핵심 거래처 지원활동이 제조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9권, 제4호, pp.139-172, 2014.
  34. J. B. Barney and W. Hesterly, Strategic Management and Competitive Advantage, 3th Edition, Prentice Hall, New York, 2009.
  35. den P. Hertog, "Knowledge-Intensive Business Service as Co-producers of Innovation," Interna 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Vol.4, No.4, pp.491-528, 2000(12). https://doi.org/10.1142/S136391960000024X
  36. 김용진, 남기찬, 송재기, 이남희, 임명성, "지식서비스 기업과 고객간의 상호작용성 및 지식유형이 기업의 서비스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제12권, 제2호, pp.145-166, 2010.
  37. X. L. Liu and X. G. Chen, "Service innovation mechanism based on customer-employee interac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