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영욱 (2014). 수학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10). 2011년 업무보고: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중등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5a). 2015 개정 수학과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74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5b).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 추진-.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부 (2015c). 수학 5-1(2015. 3. 1 초판발행).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d). 수학 5-2(2015. 8. 1 초판발행).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e). 수학 6-1(2015. 3. 1 초판발행). 서울: (주)천재교육.
- 교육부 (2015f). 수학 6-2(2015. 8. 1 초판발행). 서울: (주)천재교육.
- 금영충, 배선아 (2012). STEAM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7(2), 57-75.
- 김남희, 한화정, 홍보라, 심규철 (2012). 고등학교 '과학' 과목의 생명과학 관련 학습 내용에 관한 과학 융합 요소와 STEAM 요소 분석 및 '과학' 과목의 '생명과학 I', '생명과학 II' 와의 연계성. 한국생물교육학회지, 40(1), 121-131.
- 김방희, 이희진, 김진수 (2013). 중학교 기술교과의 T-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수업 적용.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131-151.
-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 김유경, 방정숙 (2015). 수학 기반 융한 수업 모형의 가능성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8(2), 107-122.
-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 김해규 (2014). 2009 개정 초등수학 1학년 교과서상의 STEAM 관련교과 내용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7(3), 277-297.
- 김해규 (2016). 2009 개정 초등수학 6학년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STEAM 관련 교과내용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1), 163-192.
- 류성림 (2015).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8(3), 235-247.
- 박형주 (2012). 통합 교육에 근거한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STEAM 교육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혜원, 신영준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 효능감, 흥미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40(1), 132-146.
- 배선아 (2011).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6(2), 47-64.
-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149-171.
- 복주리, 장낙한 (2012). STEAM 관점에서 2009 개정 화학 I 교과서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6(2), 381-393.
- 서동엽 (2014). 수학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STEAM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D<수학교육연구>, 24(3), 429-442.
- 손연아, 정시연, 권슬기, 김희원, 김동렬 (2012).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인문사회과학연구, 13(1), 255-284.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 신경선 (2013). STEAM 교육에 근거한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영준, 한선관 (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 514-523.
- 신재한 (2013). 초.중등교원 대상 STEAM 융합교육 인식 조사. 학습과학연구, 7(2), 29-53.
- 안재홍, 권난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과정에서의 교사 인식과 현장 적용 가능성 탐색. 과학교육논총, 25(1), 83-89.
- 왕희경, 류성림 (2015).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영재지도교사와 예비영재지도교사의 인식 분석. 초등교육연구논총, 31(1), 65-84.
- 이영은, 이효녕 (2014). 공학적 설계와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과학, 수학, 기술에 대한 흥미, 자기효능감 및 진로 선택에 미치는 효과. 교과교육학연구, 18(3), 513-540.
- 이종학, 윤마병 (2014). 건축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 중심의 융합교육 수업자료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2), 499-512.
- 전미숙, 박문환 (2015). 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초등학교1학년을 대상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8(2), 91-106.
- 정권식 (2015).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3, 4학년군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주희 (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STEAM 요소 비교 분석-생명과학 단원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민영 (2013). 2009 개정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 4종의 STEAM 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유현, 이은상, 김동하 (2013). 중학생을 위한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로봇, 신소재, 우주탐사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152-177.
-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STEM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 연구회 오리엔테이션자료집. http://www.kofac.re.kr/com/jsp/board.
- 한지혜 (2013). 통합 교육에 근거한 2009 개정 수학 교과서 분석: 중학교 1학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한혜숙 (2013).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동향 분석 및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7(4), 523-545.
- 허형구 (2013). 수학 교과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홍민아, 박종윤 (2014). 2009 개정 중학교 과학 (1) 교과서에 포함된 STEAM 활동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8(4), 1033-1055.
- Maes, B. (2010). Stop talking about "STEM" education! "TEAMS" is way cooler. Retrieved from http://bertmaes.wordpress.com/2010/10/21/teams.
- Oljace, G. (2013). STEM is elementary: Why elementary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prepares students to beat the gaps. STEM is Elementary, LLC.
- Vasquez, J. A., Sneider, C., & Comer, M. (2013). STEM lesson essentials, grades 3-8. Portsmouth, NH: Heinemann.
- Yakman, G. (2006). STEM pedagogical commons for contextual learning. Unpublished paper for EDCI5774 STEM Education Pedagogy. Virginia Polytechnic and State University Master Thesis.
-
Yakman, G. (2008). ST
${\Sigma}$ @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M?-A Brief Overview. http://www.steamedu.com/2006-2010_Short_WHAT_IS_STEAM.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