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성룡 (2011). 수학 수업 준비과정에서 실습 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33-359.
- 권종겸 (2014). 반성적 수업 분석지를 활용한 교육실습에서 중등수학 예비교사의 교수행동 및 인식 변화. 한국수학사학회지, 27(5), 365-384. https://doi.org/10.14477/jhm.2014.27.5.365
- 김선희 (2012). 실습과 반성을 통한 수학 예비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수학교육학연구, 22(2), 277-292.
- 김현진, 김진수, 최성욱, 박영민, 이광호, 이혁규 외 3인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0-16.
- 남윤석, 전평국 (2006). 교육실습 과정에서 배우는 초등예비교사의 수학 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 45(1), 75-96.
- 문효영, 권성룡 (2010). 교육실습에서의 수학 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487-521.
- 방정숙 (2014). 예비 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기술과 비평의 변화.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399-424.
- 방정숙, 선우진 (2015). 예비교사의 초등 수학 수업에 대한 비평 수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625-647.
- 심상길, 이강섭 (2013). 예비수학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수학교육, 52(4), 517-529.
- 심상길, 이강섭 (2015). 학교현장실습이 중등 예비수학교사들의 교사의 지식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 수학교육, 54(4), 351-363,
- 엄미리, 엄준용 (2010). 교육실습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실습전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17(1), 127-149.
- 이영혜, 권종겸, 이봉주 (2013). 교육실습 과정에서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수학에 대한 교사 효능 신념의 변화. 수학교육학연구, 23(4), 407-422.
- 정종진 (2009). 호주 초등교사양성과정의 교육실습 현황과 시사점: 퀸즐랜드 주(州) 그리피스대학교 초등 교육학사 학위과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26(4), 117-142.
- 정혜영 (2009). 초등 교육실습 기간 확대 및 내용 강화를 적용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241-260.
- 주미경, 양성관 (2007). 사범대학-현장학교 협력관계에 기반한 교육실습 사례 분석: 중등교원을 위한 교육실습 확대 방안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4(2), 363-384.
- 한혜숙 (2014). 수학과 수학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및 역할에 관한 교육실습생들의 인식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747-769.
- Goodwin, C. (1994). Professional vision. American Anthropologist, 96(3), 606-633. https://doi.org/10.1525/aa.1994.96.3.02a00100
-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4), 372-400.
- Leatham, K. R., Peterson, B. E.,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5). Conceptualizing mathematically significant pedagogical opportunities to build on student think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88-124.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46.1.0088
- Mena, J., Garcia, M., Clarke, A., & Barkatsas, A. (2016). An analysis of three different approaches to student teacher mentoring and their impact on knowledge generation in practicum setting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9(1), 53-76. https://doi.org/10.1080/02619768.2015.1011269
- Pang, J. S. (2011). Case-based pedagogy for prospective teachers to learn how to teach elementary mathematics in Korea.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3(6), 777-789. https://doi.org/10.1007/s11858-011-0352-3
- Peterson, B. E., & Williams, S. R. (2008). Learning mathematics for teaching in the students teaching.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9(4), 381-400. https://doi.org/10.1007/s10857-006-9013-9
- Ponte, J. P., & Chapman, O. (2016).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learning and knowledge for teaching.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275-296). New York: Routledge.
- Rhoads, K., Radu, I., & Weber, K. (2011). Teacher internship experiences of prospective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9(4), 975-998. https://doi.org/10.1007/s10763-010-9266-8
- Sherin, M. G., & van Es, E. A. (2009). Effects of video club participation on teachers' professional vis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60(1), 20-37. https://doi.org/10.1177/0022487108328155
- Stockero, S. L., & van Zoest, L. R. (2013). Characterizing pivotal teaching moments in beginning mathematics teachers'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2), 125-147. https://doi.org/10.1007/s10857-012-9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