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경 (2012). 신문활용교육(NIE)이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6학년 통계 영역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 김연경 (2014).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연경, 오영열 (2014).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357-377.
- 김영숙, 강문숙 (2015).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이미지 변화 연구. 교육혁신연구, 25(2), 241-269.
- 김은하 (201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은하, 오영열 (2012). 아동 문학을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97-124.
- 김현정, 류성림 (2014).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수학자 이미지에 대한 인식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17(1), 17-40.
- 박현동 (2010). 영화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혜영 (2011). 대중문화를 활용한 다문화 미술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서옥분 (1999).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수업안 개발 연구-즐거운 수학시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선종희 (2000). 아동문학을 활용한 수학의 지도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심세정 (2009). 매스 미디어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변화에 대한 고찰.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우수정 (2008). 영화를 소재로 한 연립일차방정식 활용의 수업 지도 시 수학적 태도(연결성)와 흥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욱희, 오영열 (2014). 상황학습 기반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학교수학, 16(3), 633-657.
- 윤혜정 (2000). 신문활용교육(NIE)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미혜 (2005). 대중문화를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문화 중심의 언어 통합 교육 모형 설계. 한국언어문화학, 2(1), 185-206.
- 임정열 (2002). 초등학교 수학 학습에서의 수학화를 위한 신문 활용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하정 (2014). 수학신문 만들기 활동이 수학적 문제해결력 및 성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ppelbaum, P. M. (1995). Popular culture, educational discourse, and mathematic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Appelbaum, P., & Stathopoulou, C. (2015). Critical issues in culture and mathematics learning. In L. D. English & D. Kirshner (Eds.),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pp. 744-798). New York: Rutledge.
- Boorstin, D. J. (1962). The image. New York: Atheneum Publishers.
- Brush, I. R. (1980). The significance of students' stereotype of a mathematician for their career planning. Personal & Guidance Journal, 59(4), 231-235. https://doi.org/10.1002/j.2164-4918.1980.tb00538.x
- Burks, R. (2011). Survivor math: Using pop culture to enhance learning mathematics. PRIMUS, 21(1), 62-72. https://doi.org/10.1080/10511970902870364
- Cortes, C. E. (1991). Empowerment through media literacy: A multicultural approach. In C. E. Sleeter (Ed.), Empowerment through multicultural education.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Epstein, D., Mendick, H., & Moreau, M. P. (2010). Imaging the mathematician: Young people talking about popular representations of maths. Discourse: Studies in the Cultural Politics of Education, 31(1), 45-60. https://doi.org/10.1080/01596300903465419
- Greenwald, S. J., & Nestler, A. (2004). Using popular culture in the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classroom. PRIMUS, 14(1), 1-4. https://doi.org/10.1080/10511970408984071
- Harris, M. (1991). Looking for the maths in work. In M. Harris (Ed.), School mathematics and work. London: The Falmer Press.
- Hillyard, C. (2007). Using popular culture to teach quantitative reasoning. PRIMUS, 17(1), 36-43. https://doi.org/10.1080/10511970601128874
-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Lond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endick, H., Moreau, M. P., & Hollingworth, S. (2008). Mathematical images and gender identities: A report on the gendering of representations of mathematics and mathematicians in popular culture and their influences on learners. London, UK: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in Education.
- Moreau, M. P., Mendick, H., & Epstein, D. (2010). Constructions of mathematicians in popular culture and learners' narratives: A study of mathematical and non-mathematical subjectivities. Cambridge Journal of Education, 40(1), 25-38. https://doi.org/10.1080/03057640903567013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Center for Best Practices &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Washington, DC: Authors.
- Nunes, T., Schliemann, A. D., & Carraher, D. W. (1993). Street mathematics and school mathematics. London,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Picker, S. H., & Berry, J. S. (2000). Investigating pupil's images of mathematicia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3(1), 65-94. https://doi.org/10.1023/A:1017523230758
- Reiser, E. (2015). Teaching mathematics using popular culture: Strategies for common core instruction from film and television. Jefferson, NC: McFarland & Company, Inc.
- Rock, D., & Shaw, J. M. (2000). Exploring children's thinking about mathematicians and their work.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6(9), 550-555.
- Storey, J. (2001). Cultural theory and popular cultures - An introduction. London, UK: Prentice Hall.
- Sutil, N. S. (2014). Performance/mathematics: A dramatisation of mathematical methods. International Journal of Performance Arts and Digital Media, 10(2), 143-158. https://doi.org/10.1080/14794713.2014.946283
- Tischler, R. W. (1992). How to use children's literature to teach mathematics. Reston, VA: NCTM.
- Williams, R. (1958). Culture and society. Harmondsworth: Penguin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