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완, 서동엽, 나귀수 (2013).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 단원 평가의 개발 방향과 과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301-319.
-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11년 8월 고시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교육과학기술부 (2013a). 1-2학년군 수학 3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과학기술부 (2013b). 1-2학년군 수학 4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a). 수학 3-2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4b). 수학 4-2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a). 수학 5-2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b). 수학 6-2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 교육부 (2015c).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 Monica, W. & Lange, J. D. (1998). Insights into data. In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 Freudenthal institute (eds.), Mathematics in context. Chicago: Encyclopedia Britanica, Inc. 나온교육연구소(역) (2004). 그림으로 보는 수 세상.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 방정숙 (2008). 통계 학습과 관련된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11(4), 655-676.
- 방정숙, 김수경, 최인영 (2012). 측정 영역에 관한 제7차와 현행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 분석: 안내 정도와 측정의 주요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2), 227-252.
- 임지애, 강완 (200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통계 그래프 지도 방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7, 65-86.
- 장대흥 (2007). 제7차 1-6단계 수학과 교육과정 상의 확률과 통계 영역 교과서에 대한 통계적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1(3), 361-384.
- 장대흥, 이효정 (2005).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1-10단계 확률 및 통계 단원 분석. 응용통계연구, 18(1), 229-249. https://doi.org/10.5351/KJAS.2005.18.1.229
- Baroody, J. A. & Coslick, T. R.(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LEA. Inc. 권성룡, 김남균, 김수환, 김용대, 남승인, 류성림, 방정숙, 신준식, 이대현, 이봉주, 조완영, 조정수(역) (2005). 수학의 힘을 길러주자. 왜? 어떻게?. 서울: 경문사.
- Curcio, F. R. (1987). Comprehension of mathematical relationships expressed in graph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5), 382-393. https://doi.org/10.2307/749086
- Watson, J.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Lawrence Erlbaum Associate. 박영희(역) (2013). 학교에서 어떤 통계를 배워야 하지? 통계적 소양의 성장과 목표. 서울: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