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완(2013).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개선을 위한 네 가지 문제점-. 학교수학, 15(3). 569-583.
- 교육과학기술부(2009). 수학 2-1. (주)두산.
- 교육부(2016a).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주) 천재교육.
- 교육부(2016b).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주) 천재교육.
- 교육부(2016c). 수학 2-1 교사용 지도서. (주) 천재교육.
- 교육부(2016d). 수학 2-1. (주)천재교육.
- 교육부(2016e). 수학 익힘책 2-1. (주) 천재교육.
- 박경미, 임재훈(1998). 학교 수학 기하 용어의 의미론적 탐색 -기하 용어의 역사적 변천 및 국제 비교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8(2), 565-586.
- 박교식(2015). 우리나라와 일본의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의 각 및 각도 지도 내용 비교 연구. 학교수학, 17(1), 35-46.
- 박교식(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서 취급하는 내용과 관련한 문제점 분석. 학교수학, 18(1), 1-14.
- 박선화(1993). 개념학습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갈등요인에 대한 고찰 -개념 정의와 개념 이미지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3(1), 185-194.
- 박성택(1991). 수학적 개념 학습-지도 방법. 제7회 수학교육학 세미나 자료집. 175-191.
- 이종희, 이남숙(1998). 기하영역에서 개념 이미지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1), 86-107.
- 최종현, 최경아, 박교식(2014).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에서의 오목다각형 취급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4), 613-627.
- Battista, M. T., Clements, D. H., & Wheatley, G. H. (1991). Using Spatial Imagery in Reasoning. The Arithmetic Teacher, 39(3), 18-21.
- Bingobali, E., & Monaghan, J. (2008). Concept image revisited.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8, 19-35. https://doi.org/10.1007/s10649-007-9112-2
- Burger, W. F., & Shaughnessy, J. M. (1986). Characterizing the van Hiele levels of development in geometr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7(1), 31-48. https://doi.org/10.2307/749317
- Clements, D., Swaminathan, S., Hannibal, M., & Sarama, J. (1999).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2), 192-212. https://doi.org/10.2307/749610
- Hershkowiz, R. (1989). Visualization in geometry: two side of the coin. Focus in Learning Problems in Mathematics, 11(1), 61-76.
- Shaughnessy, J. M., & Burger, W. F. (1985). Spadework prior to deduction in geometry. Mathematics Teacher, 78, 419-428.
-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imits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https://doi.org/10.1007/BF00305619
- Tsamir, P., Tirosh, D., & Levenson, E. (2008). Intuitive nonexamples: the case of triangl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9, 81-95. https://doi.org/10.1007/s10649-008-9133-5
- Vinner, S., & Dreyfus, T. (1989). Images and definitions for the concept of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4), 356-366. https://doi.org/10.2307/749441
- Vinner, S. (1983). Concept definition, concept image and the notion of fu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technology, 14(3), 293-305. https://doi.org/10.1080/0020739830140305
- Warren, E., & English, L. (1995). Facility with plane shape: a multifaceted skil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8, 365-383. https://doi.org/10.1007/BF01274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