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조진숙.김미량, "소셜 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사의 태도와 관련 요인간의 영향력에 대한 실증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0권, 제2호, 2014, pp. 303-325.
- Paul A. Tess, "The role of social media in higher education classes (real and virtual) - A literature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2013, pp. 60-68. https://doi.org/10.1016/j.chb.2012.12.032
- 정한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관한 대학생의 사용의도 탐색 연구: 대학 강의에서의 활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1호, 2015, pp. 39-72.
- 이시화, "SNS를 활용한 대학 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Edmodo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2013, pp. 153-169.
- Peppler, K., & Solomou, M., "Building creativity: Collaborative learning and creativity in social media environments," On the Horizon, vol. 19, no. 1, 2011, pp. 13-23. https://doi.org/10.1108/10748121111107672
- Friesen, N., & Lowe, S., "The questionable promise of social media for education: Connective learning and the commercial imperative,"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28, no. 3, 2011, pp. 183-194. https://doi.org/10.1111/j.1365-2729.2011.00426.x
- 임병노.이준, "고등교육에서의 e-러닝 콘텐츠 실태와 시사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2007,pp. 277-307.
- Stacey, Quality online participation: establishing social presence, In T. Evans(Ed.), Research in Distance Education, Deakin University, Geelong, 2002,. pp. 138-152.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6.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임걸, "소셜미디어콘텐츠분석에따른참여유형및 학습촉진방안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1, no. 6, 2011, pp. 495-509.
- Davis, F.,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https://doi.org/10.2307/249008
- 전병호, "대학교의 정보교육 만족과 성과의 영향 변인에 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 477-489.
-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 Santhanam, R., Sasidharan, S., & Webster, J., "Using self-regulatory learning to enhance e-learning-based information technology train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2008, pp. 26-47. https://doi.org/10.1287/isre.1070.0141
- Wu, J. H, Tennyson, and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https://doi.org/10.1016/j.compedu.2009.12.012
- Shih, H. P., "Assessing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mpetence on individual satisfaction with computer use: An IT student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2, 2006, pp. 1012-1026. https://doi.org/10.1016/j.chb.2004.03.025
- Kwon, O., & Wen, Y.,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6, no. 2, 2010, pp. 254-263. https://doi.org/10.1016/j.chb.2009.04.011
- Venkatesh, Viswanath and Fred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2, 2000, pp. 186-204.
- Limayem, M., Hirt, S. G., & Cheung, C. M. K., "How habit limits the predictive power of intention: The case of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MIS Quarterly, vol. 31, no. 4, 2007. pp. 705-737. https://doi.org/10.2307/25148817
- Limayem, M., & Hirt, S. G., "Force of habit and information systems usage: theory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4, 2003, pp. 65-97. https://doi.org/10.17705/1jais.00030
- Chen, Y. F., "See you on facebook: Exploring influences on facebook continuous usage,"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33, no. 11, 2014, pp. 1208-1218. https://doi.org/10.1080/0144929X.2013.826737
- 전병호, "SNS 이용 동기에 관한 연구: 개방형 SNS와 폐쇄형 SNS의 비교,"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1권, 제2호, 2015, pp. 181-192.
- 전병호.강병구, "SNS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2014, pp. 169-179.
-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 전은화, "SNS를 활용한 협력 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이 협력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2016. pp. 571-596.
- 정미현.김영록.김재현, "SNS의 교육적 활용 방법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2014, pp. 33-41. https://doi.org/10.7472/JKSII.2014.15.5.33
Cited by
- 빅데이터 분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거꾸로 교실 설계 연구 vol.13, pp.2,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2.127
-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vol.13, pp.3, 2017, https://doi.org/10.17662/ksdim.2017.13.3.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