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D. A. Aaker, "The value of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13, No.4, pp.27-32, 1992 https://doi.org/10.1108/eb039503
- P. H. Farquhar, "Managing brand equity, Marketing research," Vol.1, No.3, 1989.
-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현방안," CEO Information, 제213호, 삼성 경제연구소, 1999.
- 이종주, 이지호, "관여도에 따른 외식업체 브랜드 자산전략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71-190, 2005.
- 현용호, 남장현,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의도간의 구조모형문석,"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pp.33-54, 2008.
- 조인환, 유도재, 전정아, "호텔뷔페레스토랑 브랜드 자산, 관계의 질,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호텔리조트학회지, 제14권, 제3호, pp.49-68, 2015.
- 이지민, 최규완, "외식기업 브랜드 자산의 측정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pp.41-59, 2015.
- 김나형,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간의 관계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김영규, 이시후, "호텔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pp.57-75, 2009.
- 추윤경, 이희수, "외식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브랜드 자산의 인과관계,"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503-519, 2011.
- 최성환, 구영애, 안성식,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2호, pp.407-425, 2015.
- 하헌수, 김건휘, 최용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레스토랑 브랜드 자산이 레스토랑 이미지,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9권, 제4호, pp.171-188, 2014.
- 문승제, 윤차영, 탁동일, "소비자성격유형에 따른 관여도 차이가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pp.133-149, 2007.
- 김기영, 김성수, 천희숙,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34, 2007.
- 공란란, 김정희, 김형길, "로하스가치가 로하스상품의 신뢰, 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3호, pp.9-22, 2014.
-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가치, 고객 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 서동구,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와 관여도, 고객 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299-420, 2008.
- 권용주, 송흥규, 김지은, "외식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이 건강외식지향과 건강메뉴 주문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247-270, 2007.
- 이자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고객의 웰빙메뉴성향,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승익, 고재윤, "패밀리레스토랑 메뉴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53-167, 2011.
- 최유리, 김태희, "로하스소비성향에 따른 외식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3호, pp.27-48, 2013.
- 주현식, 권용주, 이성호, "호텔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 및 가치, 고객 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6호, pp.1-18, 2008.
- 권은혁,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가치관이 소비자 의식적 변수와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 황현택, "사회적 표출로서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타적 소비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제38권, 단일호, pp.109-133, 2014.
- M. D. Holbrook, "Consumption experience, customer value, and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 illustrative photographic essa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No.6, pp.714-725, 2006.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01.008
- P. Henry, "Modes of thought that vary systematically with both social class and age," Psychology & Marketing, Vol.17, No.5, pp.421-440, 2000.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200005)17:5<421::AID-MAR4>3.0.CO;2-W
-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pp.1-22, 1993.
- 백승희, 패스트푸드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조 및 가치평가,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박윤경,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소매업체 브랜드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 민복기, 브랜드 자산 형성을 위한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김정애, 스포츠용품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반족, 브랜드 몰입, 제품 구매간의 인과관계 검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이보배, 서원석, "호텔 브랜드 자산이 중저가 브랜드 확장에 대한 태도 및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263-285, 2012.
- 최용석, 외식기업의 서비스마케팅믹스가 브랜드 자산구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A. Comte and W. M. Gillespie,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Harper& Brothers Pub, 1851.
- P. C. Stern, T. Dietz, and L. Kalof, "Value orientations, gender, and environmental concern," Environment and behavior, Vol.25, No.5, pp.322-348, 1993. https://doi.org/10.1177/0013916593255002
- 이지연, 모범적 이타주의자들의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 노기배, 로하스 소비의식이 로하스 소비목적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홍인숙, 김유정, "패션업계의 지속가능한 기업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로하스 마케팅 전략,"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9호, pp.1069-1084, 20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9.1069
- 김은희, 박희서, "개인의 가치성향에 따른 재활용 행태 분석," 한국행정학보, 제41권, 제3호, pp.297-319, 2007.
- 박한나, 한경수, "외식기업의 고객 관여도와 광고효과분석,"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3호, pp.1229-1838, 2006.
- 표혜인, 제영은, 이혜선, 김애영, "제품의 끝수가격과 관여도가 소비자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31-132, 2014.
- H. E. Krugman,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9, No.3, pp.349-356, 1965. https://doi.org/10.1086/267335
- 김봉관, 김태우, "브랜드 자산형성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1권, pp.59-78, 2003.
- 김영찬, 황세정, 김민정,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93-115, 2009.
- 송현주, 레스토랑의 유.무형성 스펙트럼이 관여도, 지각된 위험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이해영, "외식커뮤니티 멤버들의 회원의식과 회원행동의 관계 및 주제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10-123, 2011.
- 김성혁, 전정아,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호텔외식업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30권, 제2호, pp.339-361, 2006.
- W. O. Bearden and T. A. Shimp, "The use of extrinsic cues to facilitate product adop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229-239, 1982.
-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pp.2-22, 1988.
- 김나형,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관여도 및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666-67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666
- 김성수, 외식고객의 소비가치 모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 곽기영, 지소영, "인터넷 구매결정과정에서의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5-40, 2008.
- 김성필, 전시회 품질 및 관여도가 참관객들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이수정, 양위주, "경험유뮤에 따른 미의식이 외모관리행동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 연구, 제22권, 제4호, pp.283-297, 2013.
- 고윤진, 정순희, "녹색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제6권, 제2호, pp.1-15, 2010.
- 서동구,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호텔레스토랑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4권, 제1호, pp.173-191, 2008.
- 최성임, 임은순, 김창용, "건강라이프스타일이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478-48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478
- 김현철, 전인오,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축제의 브랜드 자산과 사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480-494, 2013.
- 황미진, "지각된 가치측정 도구 및 소비 후 감동, 만족 창출을 위한 인과모형의 개발,"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1호, pp.1-23, 2014.
- 남민정, 조민호, "외식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 메시지틀 및 관여도가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충, 제24권, 제4호, pp.41-67, 2012.
- 이소연,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성향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 유소이, 박재홍, "소비자지식의 효과를 고려한 윤리적 제품의 프리미엄 지불의사 및 지불비용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pp.291-305, 2012. https://doi.org/10.7856/kjcls.2012.23.3.291
- 최승범, 김지형, 김윤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평가에 소비자의 내적성향이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3호, pp.462-492,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