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he Relationship of Brand Equity of Restaurant LOHAS Image with Altruistic Value, LOHAS Involvement and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로하스 이미지 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과 이타적 가치, 로하스 관여도, 추가 지불의사와의 관계 연구

  • 김나형 (호원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Received : 2016.04.22
  • Accepted : 2016.05.11
  • Published : 2016.06.28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brand equity of restaurant LOHAS image with altruistic value, LOHAS involvement and additional willingness to pay (WTP).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was taken from a sample of 544 persons during the period of August 1, 2013 to August 31, 2013. The stud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brand equity and brand association of restaurant LOHAS image had a positive effect on altruistic value, but had no positive effect on brand loyalty and perceived product quality. Second, brand awareness, brand loyalty and brand association of restaurant LOHAS image had a positive effect on LOHAS involvement, but had no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quality. Third, altruistic value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LOHAS involvement. Fourth, altruistic value had a positive effect on additional WTP. Fifth, LOHAS involvement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additional WTP. The finding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communication strategies are warranted to emerge environmental friendliness and health targeting population groups that pursue the LOHAS value of restaurants or have a high propensity toward altruism.

본 연구는 로하스 이미지 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을 이타적 가치, 로하스 관여도, 추가 지불의사와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3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수집되어 544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그 결과 첫째, 로하스 이미지 레스토랑의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연상은 이타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충성도와 지각된 품질은 정(+)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하스 이미지 레스토랑의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연상은 로하스 관여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품질은 로하스 관여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이타적 가치는 로하스 관여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이타적 가치는 추가 지불의사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로하스 관여도는 추가 지불의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외식업체에서 로하스 가치를 추구하는 집단 혹은 이타적 성향이 높은 집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이들을 표적으로 환경친환성과 건강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됨을 시사하고 있다.

Keywords

References

  1. D. A. Aaker, "The value of brand equity,"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Vol.13, No.4, pp.27-32, 1992 https://doi.org/10.1108/eb039503
  2. P. H. Farquhar, "Managing brand equity, Marketing research," Vol.1, No.3, 1989.
  3. 신현암, "브랜드 자산의 가치와 구현방안," CEO Information, 제213호, 삼성 경제연구소, 1999.
  4. 이종주, 이지호, "관여도에 따른 외식업체 브랜드 자산전략연구," 관광정책학연구, 제11권, 제1호, pp.171-190, 2005.
  5. 현용호, 남장현, "브랜드 자산, 태도, 재방문의도간의 구조모형문석," 외식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pp.33-54, 2008.
  6. 조인환, 유도재, 전정아, "호텔뷔페레스토랑 브랜드 자산, 관계의 질,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호텔리조트학회지, 제14권, 제3호, pp.49-68, 2015.
  7. 이지민, 최규완, "외식기업 브랜드 자산의 측정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3호, pp.41-59, 2015.
  8. 김나형, 레스토랑의 로하스 환경, 로하스 이미지, 브랜드 자산간의 관계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9. 김영규, 이시후, "호텔레스토랑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경제, 제42권, 제2호, pp.57-75, 2009.
  10. 추윤경, 이희수, "외식업태별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계품질 브랜드 자산의 인과관계,"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503-519, 2011.
  11. 최성환, 구영애, 안성식,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7권, 제2호, pp.407-425, 2015.
  12. 하헌수, 김건휘, 최용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레스토랑 브랜드 자산이 레스토랑 이미지, 고객만족과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9권, 제4호, pp.171-188, 2014.
  13. 문승제, 윤차영, 탁동일, "소비자성격유형에 따른 관여도 차이가 브랜드 자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pp.133-149, 2007.
  14. 김기영, 김성수, 천희숙, "패밀리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22-34, 2007.
  15. 공란란, 김정희, 김형길, "로하스가치가 로하스상품의 신뢰, 만족도,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3호, pp.9-22, 2014.
  16.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LOHAS 이미지,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가치, 고객 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7. 서동구, 주현식,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와 관여도, 고객 만족, 고객충성도와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제23권, 제1호, pp.299-420, 2008.
  18. 권용주, 송흥규, 김지은, "외식소비자의 로하스 성향이 건강외식지향과 건강메뉴 주문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1권, 제5호, pp.247-270, 2007.
  19. 이자재, 호텔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고객의 웰빙메뉴성향, 감정적 반응,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0. 이승익, 고재윤, "패밀리레스토랑 메뉴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53-167, 2011.
  21. 최유리, 김태희, "로하스소비성향에 따른 외식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6권, 제3호, pp.27-48, 2013.
  22. 주현식, 권용주, 이성호, "호텔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 및 가치, 고객 만족, 충성도와의 영향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6호, pp.1-18, 2008.
  23. 권은혁,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가치관이 소비자 의식적 변수와 친환경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24. 황현택, "사회적 표출로서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타적 소비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제38권, 단일호, pp.109-133, 2014.
  25. M. D. Holbrook, "Consumption experience, customer value, and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 illustrative photographic essa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9, No.6, pp.714-725, 2006. https://doi.org/10.1016/j.jbusres.2006.01.008
  26. P. Henry, "Modes of thought that vary systematically with both social class and age," Psychology & Marketing, Vol.17, No.5, pp.421-440, 2000. https://doi.org/10.1002/(SICI)1520-6793(200005)17:5<421::AID-MAR4>3.0.CO;2-W
  27.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pp.1-22, 1993.
  28. 백승희, 패스트푸드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조 및 가치평가,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29. 박윤경, 점포의 물리적 환경이 소매업체 브랜드개성과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30. 민복기, 브랜드 자산 형성을 위한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1. 김정애, 스포츠용품의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신뢰, 브랜드 반족, 브랜드 몰입, 제품 구매간의 인과관계 검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2. 이보배, 서원석, "호텔 브랜드 자산이 중저가 브랜드 확장에 대한 태도 및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pp.263-285, 2012.
  33. 최용석, 외식기업의 서비스마케팅믹스가 브랜드 자산구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34. A. Comte and W. M. Gillespie, The philosophy of mathematics, Harper& Brothers Pub, 1851.
  35. P. C. Stern, T. Dietz, and L. Kalof, "Value orientations, gender, and environmental concern," Environment and behavior, Vol.25, No.5, pp.322-348, 1993. https://doi.org/10.1177/0013916593255002
  36. 이지연, 모범적 이타주의자들의 특성,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37. 노기배, 로하스 소비의식이 로하스 소비목적과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8. 홍인숙, 김유정, "패션업계의 지속가능한 기업이미지 포지셔닝을 위한 로하스 마케팅 전략,"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9호, pp.1069-1084, 20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9.1069
  39. 김은희, 박희서, "개인의 가치성향에 따른 재활용 행태 분석," 한국행정학보, 제41권, 제3호, pp.297-319, 2007.
  40. 박한나, 한경수, "외식기업의 고객 관여도와 광고효과분석,"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3호, pp.1229-1838, 2006.
  41. 표혜인, 제영은, 이혜선, 김애영, "제품의 끝수가격과 관여도가 소비자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131-132, 2014.
  42. H. E. Krugman, "The impact of television advertising: Learning without involvement,"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9, No.3, pp.349-356, 1965. https://doi.org/10.1086/267335
  43. 김봉관, 김태우, "브랜드 자산형성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1권, pp.59-78, 2003.
  44. 김영찬, 황세정, 김민정, "브랜드 자산과 고객 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벤처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pp.93-115, 2009.
  45. 송현주, 레스토랑의 유.무형성 스펙트럼이 관여도, 지각된 위험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46. 이해영, "외식커뮤니티 멤버들의 회원의식과 회원행동의 관계 및 주제관여도의 조절효과,"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1호, pp.110-123, 2011.
  47. 김성혁, 전정아,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호텔외식업 브랜드 확장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제30권, 제2호, pp.339-361, 2006.
  48. W. O. Bearden and T. A. Shimp, "The use of extrinsic cues to facilitate product adop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229-239, 1982.
  49. V. A. Zeithaml,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The Journal of marketing, pp.2-22, 1988.
  50. 김나형,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가 관여도 및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666-675,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01.666
  51. 김성수, 외식고객의 소비가치 모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52. 곽기영, 지소영, "인터넷 구매결정과정에서의 관여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8권, 제2호, pp.15-40, 2008.
  53. 김성필, 전시회 품질 및 관여도가 참관객들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54. 이수정, 양위주, "경험유뮤에 따른 미의식이 외모관리행동의 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 연구, 제22권, 제4호, pp.283-297, 2013.
  55. 고윤진, 정순희, "녹색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불의사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학회, 제6권, 제2호, pp.1-15, 2010.
  56. 서동구,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호텔레스토랑로하스 소비자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4권, 제1호, pp.173-191, 2008.
  57. 최성임, 임은순, 김창용, "건강라이프스타일이 와인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478-487,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1.478
  58. 김현철, 전인오, "스토리텔링 선택속성이 축제의 브랜드 자산과 사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480-494, 2013.
  59. 황미진, "지각된 가치측정 도구 및 소비 후 감동, 만족 창출을 위한 인과모형의 개발,"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1호, pp.1-23, 2014.
  60. 남민정, 조민호, "외식고객의 성향적 조절초점, 메시지틀 및 관여도가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논충, 제24권, 제4호, pp.41-67, 2012.
  61. 이소연,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성향과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62. 유소이, 박재홍, "소비자지식의 효과를 고려한 윤리적 제품의 프리미엄 지불의사 및 지불비용 분석,"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제23권, 제3호, pp.291-305, 2012. https://doi.org/10.7856/kjcls.2012.23.3.291
  63. 최승범, 김지형, 김윤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평가에 소비자의 내적성향이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3호, pp.462-492,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