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윤주, 김영신, 노주선 (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간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 발달, 13(2), 65-78.
- 고인숙, 이정숙 (2008).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및 정서지능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 3(1), 93-111.
- 고현 (2008). 3-5세 유아용 문제행동 평정척도 개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4), 121-152.
- 권화숙 (2014). 유아의 자기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6), 185-20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6.185
- 김영아, 이진, 김유진, 김민영, 오경자 (2011). 미국형 유아행동평가 척도 교사용(C-TRF)의 표준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발달, 24(2), 65-86.
- 김영아, 이진, 문수종, 김유진, 오경자 (2009). 한국판 CBCL 1.5-5의 표준화 연구. 한국심리학회, 28(1), 117-136.
- 김태인 (2007). Mentoring을 통한 부적응 유아지도에 대한 교사의 및 교수 실제 변화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2(6), 431-458.
- 김태인 (2013). 유아교사가 인식한 부적응 행동과 교사-부적응 유아관계가 또래 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론집, 17(5), 489-504.
- 보건복지부 (2012). 한국 영유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실태 조사 및 서비스 요구도 조사. 소울: 보건복지부.
- 보건복지부 (2013). 영유아 지역정신건강증진 사업 모델 개발. 서울: 보건복지부.
- 서현아, 강경희 (2008). 유아의 정서적 부적응행동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방법. 아동교육, 17(3), 15-28.
- 송진영, 송진숙 (2015). 학령전환기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85-102.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85
- 신혜원, 송혜린 (2014). 부적응행동 유아를 위한 정서중재 프로그램 개발 예비연구. 아동학회지, 35(1), 77-93. https://doi.org/10.5723/KJCS.2014.35.1.77
- 오경자, 김영아 (2009). CBCL 1.5-5 매뉴얼 개정판. 서울: 휴노컨설팅.
- 염미애, 문혁준 (2008).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에 따른 학교적응 및 학업성취에 관한 종단연구. 유아교육연구, 28(6), 91-119.
- 염선희 (2015). 유아의 작업 기억과 처리속도 및 부적응 행동 간의 관계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수옥, 이기성, 하승민, 박수경 (2014). 한국판 유아 행동 척도-2(Korean Preschool Kindergarten Behavior Scale-2; PKBS-2)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35(4), 79-101. https://doi.org/10.5723/KJCS.2014.35.4.79
- 이숙, 김수미 (2009).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부적응행동: 유아의 개인적 변인과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변인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7(1), 1-12.
- 이숙희, 고인숙, 김미정 (2009).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3(1), 163-183.
- 장영희 (2000). 유아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영란, 김희화, 공유경 (2009).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대한 개인적 변인과 대인관계 변인의 영향.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3), 437-448.
- 지성애, 김성현 (2014). 유아의 행동문제와 인지능력 및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분석. 한국유아교육학회, 34(3), 197-219.
- 지성애, 김승희 (2010).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111-127.
- 천희영 (2003). 3-6세 조기중재 아동의 발견을 위한 PKBS(Preschool Kindergarten Behavior Scale)의 표준화 기초 연구. 아동학회지, 24(3), 151-164.
- 최혜영 (2004).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홍세희 (2000). 구조 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9(1), 161-177.
- 황혜정 (2005). 유아의 문제행동 진단을 위한 부모용.교사용 검사 개발 연구. 유아교육연구, 25(2), 235-257.
- Achenbach, T. M. (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4-18 and 1991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0). Manual for the ASEBA preschool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 Families.
- Anthony, B., Anthiny, L. G., Morrel, T. M., & Acosta, M. (2005). Evidence for social and behavior problems in low-income, urban preschoolers: Effects of site, classroom and teacher.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1), 31-39. https://doi.org/10.1007/s10964-005-1334-y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Newbury Park, CA: Sage, 136-162.
- Burks, H. F. (1996). Burks behavior rating scales. Los Angeles,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Burks, H. F., & Gruber, C, P. (2013). Burks behavior rating scales, second edition manual. California, C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 Campbell, S. B. (2002).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NY; The Guilford Press.
- Cote, S. M., Vaillancourt, T., LeBlanc, J. C., Nagin, D. S., & Tremblay, R. E. (2006). The joint development of physical and indirect aggression: Predictors of continuity and change during childhood.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9(1), 37-55. https://doi.org/10.1017/S0954579407070034
-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 -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s://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 Friederike, S. J., & Ulrich, O. (2013). Does low self-esteem predict depression and anxiety? A meta-analysis of longitudinal studies. Psychological Bulletin, 139(1), 213-240. https://doi.org/10.1037/a0028931
- Hinshaw, S. P., Han, S. S., Erhardt, D., & Huber, A. (1992).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Correspondence among parent and teacher ratings and. behavior observation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2), 143-150.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2_6
- Kaiser, B., & Rasminsky, J. S. (2003).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Understanding, preventing, and responding effectively. Boston, MA: Pearson Education.
- Leary, M. R., & McDonald, G.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elf-esteem: A review and theoretical integration. In M. Leary & J. P. Tangney (Eds.), Handbook of self and identity (pp. 401-418). NY: The Guilford press.
- Merrell, K. W. (2002).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s (PKBS-2). Austin, TX: PRO-ED.
- Miller, G. E., Brehm, K., & Whitehouse, S. (1998). Reconceptualizing school-based prevention for antisocial behavior within a resilience framework. School Psychology Review, 27(3), 364-379.
- Tuker-Drob, E. M., & Harden, K. P. (2013). Gene-by-preschool interaction on the development of early externalizing proble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4(1), 77-85. https://doi.org/10.1111/j.1469-7610.2012.02578.x
- Ybrandt, H., & Armelius, K. (2010). Peer aggression and mental health problems: Self-esteem as a mediator.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1(2), 146-163. https://doi.org/10.1177/0143034309352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