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Effects of STEAM(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Mathematics)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TEAM(융합인재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이수기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 윤은경 (전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Received : 2016.01.04
  • Accepted : 2016.02.10
  • Published : 2016.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examine the effects of STEAM(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mathematics)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ubjects were 34 five-year-old young children from S and H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G city. Subjects were divided into an experimental(n=17) and a control group(n=17). The experimental group took part in the STEAM activities during 8 weeks, while the control group took part in the traditional science activities. The procedure for this study consisted of a pre-study, a pre-test, the treatment, and a post-test schedul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in total scientific process skill ability.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core than the control group in total problem solving ability. These findings suggest that the experience of STEAM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can be effective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s scientific process skill abil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융합인재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과 H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4명으로 실험집단 17명과 통제집단 17명 이었다. 실험집단은 8주 동안 STEAM 활동에 참여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과학 활동에 참여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은 전체 과학과정 기술에서 통제집단보다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은 전체 문제해결 능력에서 유의미하게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STEAM 활동 경험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한다.

Keywords

References

  1. 박혜원, 신영준,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학회지, 제40권, 제1호, pp.132-146, 2012.
  2.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 (삶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2013.
  3. 김진수, STEAM 교육론, 경기:양서원,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 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교육과학기술부, 2011.
  5. 교육과학기술부, 3-5세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2013a.
  6. 문영심, 이화영,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09.
  7.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경기:교문사, 2008.
  8. 한국과학창의재단, 손에 잡히는 STEAM 교육: 무엇이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9.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 "음률활동 중심의 STEAM 교육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창의적 인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제8권, 제2호, pp.421-445, 2014.
  10. 김현주, 비교 관찰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1. C. Chaille and L. Britain, The young child as scientist.(3rd ed.), Boston, MA : Pearson Education, 2003.
  12. 조형숙, 김정숙, "융합인재교육(STEAM) 현장 적용 방안," 교육연구정보, 제61권, pp.37-48, 2013.
  13. 한유미, 유아과학교육, 서울:창지사, 2012.
  14. K. K. Lind, Exploring science in early childhood : a developmental approach.(3th ed.) Albany, NY : Delmar, 2000.
  15. 이문강, 교수학습유형에 따른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6. 권순범, 남동수, 이태욱, "STEAM 기반 통합교과 학습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 제17권, 제2호, pp.79-86, 2012.
  17. 김권숙, 최선영, "과학 기반 STEAM 프로그램이 초등과학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제31권, 제2호, pp.216-226, 2012.
  18. 이현정, 한제준, 정지원, 김진수, "에너지 절약형 LED 픽토그램의 STEAM 수업자료 개발," 한국환경교육학회 발표논문집, 제2011권, 제12호, pp.149-152, 2011.
  19. 박혜원, "구성주의 과학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pp.401-424, 2008.
  20. 배선아,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공업교육학회, 제36권, 제2호, pp.47-64, 2012.
  21. 서주희, 신영준,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과학내용지식,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그리고 자신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논총, 제25권, 제1호, pp.1-14, 2012.
  22. 이상균, 이하룡, "프로젝트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78-86, 2013.
  23. 이시예, 이형철, "융합인재 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제32권, 제1호, pp.60-70, 2013.
  24. 이영석, 조정원, "주제중심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산학기술, 제13권, 제12호, pp.5770-5775, 2012. https://doi.org/10.5762/KAIS.2012.13.12.5770
  25. 이용섭, 김윤경, "과학 기반 STEAM의 '날씨와 우리생활' 학습이 창의적 사고 및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제5권,제3호, pp.204-212, 2012.
  26. 채희인, 노석구,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 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제37권, 제3호, pp.417-433, 2013.
  27. 배선아, 금영충,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화공 분야의 STEM 교육에 대한 화공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5권, 제1호, pp.44-67, 2010.
  28. 손연아, 정시인, 권슬기, 김희원, 김동렬, "STEAM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 분석,"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pp.255-284, 2012.
  29. 신영준, 한선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연구," 초등과학교육, 제30권, 제4호, pp.514-523, 2011.
  30. 이지원, 박혜정, 김중복, "융합 인재 교육(STEAM) 연수를 통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현장적용을 경험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조사," 초등과학교육, 제32권, 제1호, pp.47-59, 2013.
  31. 김남연, 김명정,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3호, pp.107-130, 2013.
  32. 이연승, "누리과정에서 STEAM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pp.327-342, 2013.
  33. 박은성, 미술.과학 융합교육(STEAM)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4. 유윤정, 융합인재교육(STEAM)에 기반한 조형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움직이는 조형활동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5. D. H. Clements, J. Sarama, C. B. Wolfe, and M. E. Spitler, "Longitudinal evaluation of a scale-up model for teaching mathematics with trajectories and technologies: Persistence of effects in the third year,"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50, No.4, pp.812-850, "doi: 10.3102/0002831212469270 Environments," Early Childhood Research and Practice, Vol.13, No.1, 2013.
  36.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 Delmar, 1997.
  37. 이수연, '탐구학습센터'에서의 과학활동경험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활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38. 안경숙, 전통적 과학교수방법과 지적갈등유도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의 효과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39. 윤은경,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전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40. 신은수, 안경숙, 김은정, 안부금, 생활과 환경 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14.
  41. 조부경, 고영미, 남옥자,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과학교육, 경기:양서원, 2012.
  42. Boston Children's Museum, STEM Sprouts teaching guide.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 math teaching guide, 2013. available on the web at: http://www.bostonchildrensmus
  43. R. DeVries and C. Sales, Ramps & pathways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physics with young children, 2014. 경사로 활동을 통한 구성주의 유아 물리과학하기(이경우, 곽향림, 천선 역), 서울: 창지사, (원저 2011년출판).
  44. S. Moomaw, Teaching STEM in the early years: Activities for integrating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MN: Redleaf Press, 2013.
  45. A. Robinson, D. Daily, G. Hughes, and A. Cotabish, "The effects of a science-focused STEM intervention on gifted elementary students' science knowledge and skills," Journal of Advanced Academics, Vol.25, No.3, pp.189-213, 2014. https://doi.org/10.1177/1932202X14533799
  46. 이미영, 주제 중심 통합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과학적 태도 및 과학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7. 김정현, 김선영,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 미술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과정기술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영향," 아동학회지, 제31권, 제6호, pp.51-69, 2010.
  48. 김미숙, 최미숙, "그림책을 활용한 과학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과정기술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1-20, 2005.
  49. 김태훈,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50. 김문경, 최선영, "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제31권, 제3호, pp.562-572, 2013.
  51. 승순화, 김덕건, "과학활동에서의 프로젝트 접근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3호, pp.1-24, 2003.
  52. 오영희, 우수경, 양영자, 박윤자, 정미애, "유아주도적 과학중심 통합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와 문제해결력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3호, pp.291-311, 2009.
  53. 채순희, 이기현,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학회, 제23권, 제6호, pp.103-119,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