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한국유통학회, "인터넷 쇼핑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13. http://www.kodia.or.kr/
-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5 온라인쇼핑 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http://www.kolsa.or.kr/
- 강희숙, "인터넷쇼핑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가치의 영향," 전자상거래학회지, 제10권, 제4호, pp.99-121, 2009.
- T. P. Monsuwe, B. G. C. Dellaert, and K. Ruyter, "What Drives Consumer to Shop Online?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5, No.1, pp.102-121, 2004. https://doi.org/10.1108/09564230410523358
- 김영호, "창업초기 인터넷쇼핑몰의 신뢰형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221-228, 2007. https://doi.org/10.5392/JKCA.2007.7.10.221
- T. Verhagen and W. Dolen, "The Influence of Online Store Beliefs on Consumer Online Impulse Buying: A Model and Empirical Applic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8, No.8, pp.320-327, 2011. https://doi.org/10.1016/j.im.2011.08.001
- 김화동, "인터넷 쇼핑 충동구매유형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구매 후 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297-318, 2005.
- 정원진, "온라인 쇼핑몰 환경에서 상품 광고와 판촉이 고객 감성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제12권, 제3호, pp.223-249, 2011.
- 진창현, "인터넷 구매자들의 인지적 욕구, 자기개념, 개인적 성격의 차이가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pp.31-59, 2011.
-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isis.kisa.or.kr/
- DMC 미디어, 2016 인터넷쇼핑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 http://www.dmcmedia.co.kr/
- J. J. Kacen and J. A. Lee, "The Influence on consumer impulsive buying behavior style," J of Consumer Psychology, Vol.20, No.2, pp.267-279, 1986.
- D. W. Rook, "The Buying Impulsive," J of Consumer Research, Vol.14, No.2, pp.189-199, 1987. https://doi.org/10.1086/209105
- 성영신, "한국인의 그릇된 물질주의와 과소비 유형,"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권, 제1호,pp.69-82, 1994.
- 양윤, 박민지, "충동구매 경향성과 예기된 죄책감에 따른 쾌락재와 실용재의 선택,"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15권, 제1호, pp.41-56, 2014.
- M. Zuckerman, "Sensation-seeking: Beyond the Optimal Level of Arousal," Lawrence Erlbaum, 1979.
- 손혜경, 윤유식, "충동구매 후의 정서상태가 쇼핑 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6호, pp.117-136, 2012.
- J. B. E. Steenkamp and S. M. Burgess, "Optimal Stimulation Level and Exploratory Consumer Behavior in and Emerging Consumer Market," International J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9. No.3. pp.131-150, 2002. https://doi.org/10.1016/S0167-8116(02)00063-0
- 오종철,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477-504, 2007(11).
- 김순아, 이영선, "소비자의 감각추구경향, 의복구매욕구와 의복구매행동의 관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Vol.23, No.5, pp.672-682, 1999.
- 강은미, 박은주, "소비자의 내적 특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각추구성향, 의복탐색행동, 점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Vol.25, No.3, pp.586-597, 2001.
- J. T. Cacioppo and R. E. Petty, "The Need for Cognition,"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2, pp.116-131, 1982. https://doi.org/10.1037/0022-3514.42.1.116
- J. T. Cacioppo, R. E. Petty, J. A. Feinstein, and W. B. Jarvis, "Dispositional Differences in Cognitive Motivation: The Life and Times of Individuals Varying in Need for Cogni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119, pp.197-253, 1996. https://doi.org/10.1037/0033-2909.119.2.197
- C. P. Haugtvedt, R. E. Petty, and J. T. Cacioppo, "Need for Cognition and Advertising: Understanding the Role of Personality Variables in Consumer Behavior," J of Consumer Psychology, Vol.1, pp.239-260, 1992. https://doi.org/10.1016/S1057-7408(08)80038-1
- 유승엽, "한국인의 문화심리 특성요인과 의례소비," 한국심리학회지, 제8권, 제2호, pp.205-233, 2007.
- 이철, "비교문화적 소비자 행동 연구의 모형 및 문헌분석," 경영학연구, 제24권, 제2호, pp.85-114, 1995.
- 이명현, 이형룡, "골프참여자의 체면민감성과 소비성향의 관계에서 성별과 골프실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5호, pp.61-82, 2013.
- 정명선, 김혜진, "체면 민감성, 과시소비성향, 패션 명품 선호도가 패션 명품 복제품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제17권, 제2호, pp.189-202, 2009.
- 김세희, "사회적 바람직성이 소비자설문 응답 및 결과 분석에 미치는 영향: 체면 민감성이 의복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사례를 이용하여," 한국의류학회지, 제35권, 제11권, pp.1322-1333, 2011. https://doi.org/10.5850/JKSCT.2011.35.11.1322
-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1965.
- 황경희, 결손가정아동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미리, 김시월, "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소비행동관련성 연구: 심리적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8권, 제5호, pp.209-210, 2010.
- 양문희, "브랜드소비성향과 충동구매성향이 PPL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85-92, 2014.
- 홍은실, "중.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부모태도가 충동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생활과학연구, 제15권, pp.68-76, 2005.
- 박철, "청소년의 충동구매실태 및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5권, pp.103-120, 1996.
- 이경옥, 제미경, 김민정, "청소년의 충동구매행동 및 관련 요인분석: 의류구매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1호, pp.23-43, 2006.
- 지혜경, "소비자의쇼핑성향과 충동구매성향이 인터넷 패션제품 쇼핑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27-41, 2013.
- 김무곤, 강재원, 정용국, "시청자의 개인적 특성이 양방향 광고의 평가, 태도,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2호, pp.77-124, 2009.
- 전병재,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pp.107-129, 1974.
피인용 문헌
- Shopping Orientation Impacting Reuse Intention of O2O Services:Focusing on the Moderation of Impulse Buying Tendency vol.20, pp.6, 2018, https://doi.org/10.5805/SFTI.2018.20.6.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