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 김지영 (호남대학교 유아교육과) ;
  • 김동례 (전남 육아종합지원센터)
  • Received : 2016.03.08
  • Accepted : 2016.04.07
  • Published : 2016.05.2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ifferences i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205 toddler teachers in charge of two-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s in Jollanamdo. For the survey, a questionnaire was prepared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3^{rd}$ Standard Educare Curriculum.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8.0 through frequenc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sample t test, independent sample t test, F test, and Duncan's post hoc 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National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high, and the level of understanding was higher than when their academic degree was high. Second, toddler teachers' applica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was relatively high.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oddler teachers' perception of the contents of the Standard Educare Curriculum and their actual application of the contents.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변인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인식과 적용 실제를 조사하고,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의 내용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2세를 담당하는 영아교사 205명이다. 연구도구는 제3차 어린이집 표준 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절하게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 Duncan 사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 수준은 높으며, 특히 영아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이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적용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표준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실제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Keywords

References

  1. 김지영, "영아교사의 표준보육과정의 실행 수준과 장애 요인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10-817, 2014.
  2. 이기숙, 김정원, 이현숙, 전선옥,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13.
  3. 보건복지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보건복지부, 2013.
  4. 김수연, 영아반 보육교사의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운영실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5. 박소영,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어린이집 수준 만2세 영아보육과정의 편성 현황,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6. 박지현,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7. 안영혜, 정선영, 홍순옥, "보육교사의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의 차이," 아동교육, 제21권, 제2호, pp.161-180, 2012.
  8. 주현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운영 실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9. 박종미, 만 2세미만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실행정도와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보건복지부, 보육통계(2014.12.31. 기준), 보건복지부, 2014.
  11. 권세경, 성은영, 서동미, 만 3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인식과 실행, 한국보육학회지, 제14권, 제4호, pp.39-70, 2014.
  12. 권선미,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한 실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3. 이주희, 만2세 영아보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김옥진, 보육시설 특성에 따른 영아표준보육과정 인지 및 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5. 이태옥, 법인보육시설의 영아보육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6. 강보라, 이숙재, "보육교사의 영아음악활동에서 표준보육과정 반영 실태," 아동교육, 제18권, 제4호, pp.57-69, 2009.
  17. 김나경, 만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