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김기정, 이항로 김범기(1996). 천문 개념 성취도와 공간 능력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5(2), 315-325.
- 김미영, 김경희(2010). 우리나라, 싱가포르, 대만의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 -생명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4), 498-518.
- 김지혜, 민병미, 이유미, 손연아, 김동렬, 김태훈(2013). 한국, 일본, 미국의 초등 과학 교과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내용 비교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7(2), 619-644.
- 김효남, 박도영(2009).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3(2), 258-270.
- 명전옥(2001). 예비교사들의 지구과학 문제 해결 실패 요인 : 달과 행성의 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지구과학회지, 22(5), 339-349.
- 배현경, 정공수(2008). 한국과 미국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의 지질학 탐구활동의 비교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9(7), 626-639.
- 서예원(2007). 한국과 미국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비교 연구 : 3학년 물질 영역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 과정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26(5), 509-524.
- 신동희,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규석(2005). 지구환경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지구 과학 교육 과정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9-259.
- 이효녕(2011).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중학생들의 지구계에 대한 이해. 한국지구과학회지, 32(7), 798-808.
- 이효녕, 권혁수, 박경수, 이현동(2013). 고등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측정을 위한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3(5), 995-1006.
- 임영현, 신영준(2014).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기술된 과학이야기에 대한 학생들의 어려움 분석 -6 학년 과학을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8(3), 525-542.
- 임청환, 정진우(1993). 국민학교 자연과 천문분야 내용 분석과 문제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3(2), 247-256.
- 위수민, 곽정실, 조현준(2008). 초등학교 과학과 지질 단원 교수-학습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겪는 어려움. 초등과학교육, 27(4), 420-436.
- 채동현, 현종환, 현동걸, 임성만, 김오범, 한제준(2014). STEAM 프로그램의 초등학교 차시 대체 적용을 위한 개발 방안 모색에 대한 사례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226-233. https://doi.org/10.15523/JKSESE.2014.7.2.226
- Abell, S., Martini, M., & George, M. (2001). That's what scientists have to do: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concep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during a moon investi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 1095-1109. https://doi.org/10.1080/09500690010025049
- Chiappetta, E., Fillman, D., & Sethna, G. (1991). A method to quantify major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in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 pp. 713-725. https://doi.org/10.1002/tea.3660280808
- Danver, D., & Kamvounias, P. (2005). Student involvement in assessment: a project designed to assess class participation fairly and reliably.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30(4), 445-454. https://doi.org/10.1080/02602930500099235
- Gobert, J . D., & Clement, J. J. (1999). Effect of student-generated diagram versus studentgenerated summaries on conceptual understanding of causal and dynamic knowledge in plate tecton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1), 39-53.
- Hubisz, J. (2003). Middle-school texts don't make the grade. Physics today, 50-54.
- Kavanagh, C., Agan, L., & Sneider, C. (2005). Learning about phases of the moon and eclipses: A guide for teachers and curriculum developers. Astronomy Education Review, 4, 19. https://doi.org/10.3847/AER2005002
- Leite, L. (1999). Heat and temperature: an analysis of how these concepts are dealt with in textbook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 pp. 75-88. https://doi.org/10.1080/0261976990220106
- Plummer, J. D., & Krajcik, J. (2010).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Elementary levels from an earth-based perspectiv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7(7), 768-787. https://doi.org/10.1002/tea.20355
- Ryan, R. M., & Deci, E. (2000).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 Psychology, 25, 54-67. https://doi.org/10.1006/ceps.1999.1020
- Shen, J., & Confrey, J. (2010). Justifying alternative models in learning astronomy: A study of K-8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frames of re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 1-29. https://doi.org/10.1080/09500690802412449
- Stoffels, N. T. (2005). "There is a worksheet to be followed": A case study of a science teacher's use of learning support texts for practical work.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9, pp.147-157. https://doi.org/10.1080/10288457.2005.10740585
- Subramaniam, K., & Padalkar, S. (2009). Visualisation and reasoning in explaining the phases of the mo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3), 395-417. https://doi.org/10.1080/09500690802595805
- Tatar, M. (2003). The Hard Facts of Grimms' Fairy Tale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 Tudor, I. (1996). Learner-centeredness as Language Educ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Yang, I., Chae, D., Lim, S., Kwon, S., Kim, E., & Lim, J. (2012). An introducion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textbook development model 'FLOW' and the feathers of the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3), 477-485. https://doi.org/10.14697/jkase.2012.32.3.477
- Zeilik, M., & Bisard, W. (2000). Conceptual change in introductory-level astronomy courses: Tracking misconceptions to reveal which- and how much-concepts change.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9(4), 229-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