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라영안, 학업 최우수 대학생이 지각한 학업성취도 촉진 요인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이순옥, 이상엽, 백선용, 우재석, 임선주, 윤소정, 이선희, 감비성, "의학교육에서 학업성취도 예측을 위한 성공적인 학습전략요인에 관한 2.5년 추적연구," 한국의학교육, 제27권, 제2호, pp. 99-105, 2015.
- 김상현, 전우택, "의대생의 유급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의학교육, 제20권, 제4호, pp. 351-362, 2008.
- 배수진,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 성격과 임상수행평가 성취도와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김선, 김주현, 허예라, "의과대학생 성격과 학업성취도 비교를 통한 교육방법," 한국의학교육, 제27권, 제2호, pp. 107-119, 2007
- 박귀화, 전수경,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성격특성, 학습접근법 및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4권, 제6호, pp. 149-172, 2007.
- 이영미, 함병주, 이경아, 안덕선, 김명곤, "의대생의 자기효능감과 환경요인, 성격, 학업성취도 관련성," 한국의학교육, 제18권, 제3호, pp. 249-257, 2006. https://doi.org/10.3946/kjme.2006.18.3.249
- B. T. Shaikh, A. Kahloon, M. Kazmi, H. Khalid, K. Nawaz, N. Khan, and S. Khan, “Students,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 case of Pakistani medical school,” Educ Health, Vol. 17, No. 3, pp. 346-353, 2004. https://doi.org/10.1080/13576280400002585
- H. J. Michielsen, J. de Vries, and G. L. van Heck, "In search of personality and temperament predictors of chronic fatigue: a prospective study," Pers Individ Dif, Vol. 35, No. 5, pp. 1073-1087, 2003.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319-7
- M. Nagane, "Relationship of subjective chronic fatigue to academic performance," Psychol Rep, Vol. 95, No. 1, pp. 48-52, 2004. https://doi.org/10.2466/pr0.95.1.48-52
- 소연희, "의과대학생들의 성취목표성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제20권, 제1호, pp. 37-49, 2008.
- 견영기, "일개 의과대학생에서 완벽주의 성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제22권, 제3호, pp. 205-214, 2010.
- S. Nighute and S. K. Sadawarte,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J of Evol Med Dent Sci, Vol. 3, No. 17, 2014.
- 김미라, 안서원, 이정모, 언덕선, 이영미, "의과대학생의 학습양식의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제18권, 제2호, pp. 133-140, 2006. https://doi.org/10.3946/kjme.2006.18.2.133
- 이병국, 반건호, 이원혜, 박준헌, 윤태영, 백상빈, "의과대학생 및 의학전문대학원생의 공감 능력과 학제, 학년 그리고 성격의 연관성," 한국의학교육, 제21권, 제2호, pp. 117-124, 2009.
- P. T. Costa and R. R. McCrae, Revised NEO Personality Inventory (NEO-PI-R) and NEO Five-Factor Inventory (NEO-FFI)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1992.
- T. Chamorro-Premuzic, A. Furnham, and M. Lewis, "Personality and approaches to learning predict preference for different teaching methods," Learn Individ Differ, Vol. 17, No. 3, pp. 241-250, 2007. https://doi.org/10.1016/j.lindif.2006.12.001
- J. de Vries and G. L. van Heck, "Fatigue: Relationships with basic personality and temperament dimensions," Pers Individ Dif, Vol. 33, No. 8, pp. 1311-1324, 2002.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015-6
- 전명남, "높은 학업성취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수행분석," 교육심리연구, 제17권, 제4호, pp. 1-28, 2003.
- 박성익,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 신홍임, 전우택, 양은배,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의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 관계," 한국의학교육, 제22권 제3호, pp. 197-204.
- M. Komarraju, S. J. Karau, R. R. Schmeck, and A. Avdic,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Pers Individ Dif, Vol. 51, No. 4, pp. 472-477, 2011. https://doi.org/10.1016/j.paid.2011.04.019
- 김정아, 김인경, "대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주의력 조절, 피로 및 아침 식사 특성,"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6권, 제3호, pp. 465-477, 2012 https://doi.org/10.5932/JKPHN.2012.26.3.465
- 장현정, 김명애,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별 기질과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 400-410, 2014.
- 박완성, 정구철, "대학생의 학습전략과 부정적 정서, 학업적.사회적 적응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 490-499, 2014.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490
- Y. H. Yun, X. S. Wang, J. S. Lee, J. W. Roh, C. G. Lee, W. S. Lee, K. S. Lee, S. M. Bang, T. R. Mendoza, and C. S. Cleeland,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brief fatigue inventory," J Pain Symptom Manage, Vol. 29, No. 2, pp. 165-172, 2005. https://doi.org/10.1016/j.jpainsymman.2004.04.013
- 안현의, 안창규, NEO 성인성격검사, 서울: 한국가이던스, 2008.
- 양명희,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 P. M. Niemi and P. T. Vainiomaki, "Medical students' distress-quality, continuity and gender differences during a six-year medical programme," Med Teach, Vol. 28, No. 2, pp. 136-141, 2006. https://doi.org/10.1080/01421590600607088
- T. Chamorro-Premuzic and A. Furnham, "Personality traits and academic examination performance," Eur J Pers, Vol. 17, No. 3, pp. 237-250, 2003. https://doi.org/10.1002/per.473
- A. Furnham, T. Chamorro-Premuzic, and F. McDougall, "Personality, cognitive ability, and beliefs about intelligence as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Learn Individ Differ, Vol. 14, No. 1, pp. 49-66, 2003.
- M. Sanchez-Marin, E. Rejano-Infante, and Y. Rodriguez-Troyano, "Personality and academic productivity in the university student," Soc Behav Pers, Vol. 29, No. 3, pp. 299-305, 2001. https://doi.org/10.2224/sbp.2001.29.3.299
- E. Rolfhus and P. L. Ackerman, "Assess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knowledge: Knowledge, intelligence, and related traits," J Educ Psychol, Vol. 91, No. 3, pp. 511-526, 1999. https://doi.org/10.1037/0022-0663.91.3.511
- 박윤미, 웹기반 협동 학습에서 아동의 성격유형에 따른 모둠 구성이 학업성취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노혜린, "의학전문대학원 교육의 차별환 방안," 한양의학논단, 제32호, 제1권, pp. 17-24, 2012.
- 양은배, 맹광호, "미래 의학교육을 위한 다섯 가지 제언," 한국의학교육, 제26권, 제3호, pp. 167-178, 2014.
- 윤소정, 박귀화, "의학전문대학원생을 위한 학습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한국의학교육, 제24권, 제4호, pp. 283-289, 2012.
- M. K. Mount, M. R. Barrick, and G .L. Stewart,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performance in jobs involving interpersonal interactions," Hum Perform, Vol. 11, No. 2, pp. 145-165, 1998. https://doi.org/10.1080/08959285.1998.9668029
- M. T. van Lohuizen, J. B. Kuks, E. A. van Hell, A. N. Raat, and J. Cohen-Schotanus, "Learning strategies during clerkships and their effects on clinical performance," Med Teach, Vol. 31, No. 11, pp. e494-e499, 2009. https://doi.org/10.3109/01421590902744894
- J. D. Vermunt, "The regulation of constructive learning processes," Br J Educ Psychol, Vol. 68, No. 2, pp. 149-171, 1998.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8.tb01281.x
- V. V. Busato, F. J. Prins, J. J. Elshout, and C. Hamaker, "Learning styles: a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study in higher education," Br J Educ Psychol, Vol. 68, No. 3, pp. 427-441, 1998. https://doi.org/10.1111/j.2044-8279.1998.tb01302.x
- 박귀화, 최창휴, 전양빈, 박국양, 박철현, "일개의과대학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팀바탕학습 인식도 조사," 한국의학교육, 제25권, 제2호, pp. 113-122,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