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병국. (1998). 브랜드네이밍 사전. 서울: 책공장.
- 권혜숙. (2011). 국내 남성복 브랜드의 네임스펙트럼. 패션비즈니스, 15(1), 92-102. https://doi.org/10.12940/JFB.2011.15.1.092
- 김상률. (2001).전략적 브랜드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브랜드 네임스펙트럼을 중심으로-.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조, 송시영, 여준상. (2009). 브랜드네임에 대한 적절한 동기효과 브랜드민 감도의 역할. 한국심리학회지,소비자광고, 10(1), 1-12.
- 김인혜. 하지수. (2012). 국내 아웃도어웨어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2(1), 93-109.
- 김흥걸. (2006). 제품의 본원적 속성을 반영한 브랜드명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나수임. (2014). 국내 내셔널 남성복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 한국의상디자인 학회지, 16(1), 91-103.
- 나수임. (2015). 아웃도어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7(1), 141-154.
- 노장오. (1998). 전략적 브랜드매니지먼트를 위한 브랜드 워크아웃. 서울: 한언.
- 문선희. (2007). 한글-숫자 브랜드 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연구 : 숫자에 따른 브랜드 명 평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윤천. (2001).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관한 연구-서비스, 제품업체의 네이밍 실제공모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연정. (2003). 우리나라 의류브랜드 네임의 언어 구성적 특성 파악-언어형식과 의미성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윤여경. (2001). 외국어 브랜드 명 제품의 브랜드 평가에 관한 연구 : 제품속성, 이미지적합성, 제품지식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민경, 한명숙. (2000). N세대의류브랜드명의 유형분류와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8(1), 707-716.
- 이진석. (2006). 브랜드명의 의미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 신제품의 혁신적 차이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순희. (2007). 네이밍 스펙트럼을 통해 본 브랜드네임 소비자태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현우. (1998). 광고슬로건 및 브랜드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광고 연구, 40, 125-145.
- 어패럴 뉴스. (2014. 12. 24 ). 올 패션 시장 규모 28조 374억 원, 전년 대비 2.3% 증가. 자료검색일 2015. 12. 1, 자료출처 http://www.apparel.co.kr
- 어패럴 뉴스. (2015. 8. 18 ). 2015 추동 물량 동향 - 아웃도어현상 유지.효율 경영에 주력. 자료검색일 2015. 11. 1, 자료출처 http://www.apparel.co.kr
- 어패럴뉴스사. (2010). 2010/2011 한국패션브랜드연감.
- 한국경제. (2014. 3. 11). 아웃도어. 봄날 가나, 자료검색일 2015. 8. 21.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 두산백과. 자료검색일 2015.01.03.,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
- 장대련, 한민희. (2000). 광고론. 서울: 학현사.
- 정강옥. (2001). 브랜드명과 심벌의 일치성.,제품지식을 중심으로 한 브랜딩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브랜드명의 관련성과 심벌의 기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 정강옥. (2012). 영어 브랜드 명 제시성과 영어슬로건 복잡성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영어능숙도와 제품지식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0(4), 69-93.
- 최성우. (2010). 소비자의 사전지식이 브랜드명의 유형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쌀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마케팅연구원편집부. (1999). 마케팅 신 용어사전. 한국마케팅연구원.
- 한창훈. (2000).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Aaker, Davi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Free Press.
- John N. Murphy. (1990). Brand Strategy. Director Books.
- Keller, Kevin Lane, Susan E. Heckler, and Michael J. Houston. (1998). The Effects of Brand Name Suggestiveness on Advertising Recall. Journal of Marketing, 62(1), 48-57. https://doi.org/10.1177/00222429980620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