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승화 2002. "우리나라 전통시장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곽윤희 2011. "모발일 SNS 이용동기와 이용형태의 상관관계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구동모 2013. SPSS, LISREL, PLS 및 PROCESS를 활용한 기초, 조절.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연구 방법론, 학현사.
- 권영남 2010. "창업성패요인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강규 2012. "전통시장 서비스 품질 평가지표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강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 김경은 2013. "자기노출과 대인관계 성향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SNS 이용 형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재, 조현구 2012.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사업의 상인만족도 분석: 온양온천시장과 광주광양동시장을 중심으로," 민족연구, 한국민족연구원, pp. 147-167.
- 김송이 2013. "여중생의 SNS 이용동기가 교유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승욱 2012. "스마트 전통시장으로의 발전을 위한 실증연구," e-비즈니스연구 (13:3).
- 김원형 2002. "조직동일시와 조직몰입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 간의 인과관계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15:2), pp. 83-121.
- 김월엽 2002. "교육서비스 만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문 2013. 모범소상공인 제출서류, 내부문서.
- 김종중 2004.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비교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종현 2001. "교육서비스 품질지각 차원의 중요도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웅 2013, "원주시 대형할인점과 전통시장의 입지현황과 소비자 행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홍렬, 허중욱 2012.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의 관광매력성, 만족도 및 행도의도 관계연구," 관광연구 (34:3), pp. 939-969.
- 김희영 2010. "재래시장 현대화사업의 효과분석 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영천 공설시장을 사례로," 대구대학교 도시공학과, 석사학위논문.
- 남대현 2011. "창업교육 환경과 서비스교육 및 기업가정신이 창업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진석 2007.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품권 도입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내가영 2009 "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맹명관 2011. "재래시장 상인에 대한 교육서비스 품질이 상인들의 교육만족과 기업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 상인대학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문성애, 이영민 2009. "기업 재직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활동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인적자원관리연구 (16:2), pp. 55-67.
-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 박순미 2001. "조직의 사회적자본이 새로운 지적자본 창출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영배 2008. 현대기업과 조직행동, 서울: 법문사.
- 박주성, 김종호, 신용섭 2003.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RING JOURNAL, 한국마케팅학회, pp. 51-74.
- 박찬웅 2000. "사회적자본 신뢰시장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한국사회학회 심포지움 논문집.
- 박청호 2013. "전통시장의 물리적 개선과 비 물리적 지원활동에 대한 시장활성화 영향요인 분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박청호, 구자훈 2014. "문화지원활동이 전통시장의 사회적 자본 형성 및 시장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5:1).
- 박태영 2013. "사회적자본, 지식공유, 그리고 조직유효성의 구조적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변재우, 고재윤 2013. "특1급 호텔리더십이 팔로워십, 조직신뢰,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6:6).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013.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길라잡이, 자문핸드북.
- 시장경영진흥원 2012. 2012년 전통시장 및 점포경영 실태조사 내부문서.
- 신유근 1998. 조직행위론, 서울: 다산출판사.
- 양동훈, 구관모 2005. "팔로워십 특성이 상사부하 간 교환관계 및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34:3), pp. 939-969.
- 오승석 2010.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오은해 2012. "소셜 미디어의 이용동기가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연구 (27:1).
- 유시정, 김영택, 양태식 2007. "서비스기업의 팔로워십 특성이 직원의 관계교환(LMX)의 질, 임파워먼트, 직무태도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8:1), pp. 57-58.
- 윤지현 2002. "상업정보고등학교 교육이 기업가정신 함양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경희 2007. "재래시장 상인교육 서비스품질과 상인의 교육만족, 고객지향성의 관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명성, 박찬, 박준현 2010.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내부고객 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한국서비스경영학회, pp. 269-296.
- 이문호 2000. "교육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수원 2010. "한국의 재래시장에서 번영회장의 리더십이 상인들의 리더십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윤경 2009. "사회적자본, 지식공유, 그리고 조직유효성의 구조적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하 2007. "농촌재래시장의 공간경쟁력 강화전략: 경북영양군을 사례로," 지리학논구, 경북대학교사회과학대학지리학과 (l:26), pp. 1-14.
- 장용선, 김재구 2006. "사회적 자본의 지각이 지식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인사관리연구 (30:1).
- 조순옥 2011. "공과대학 재학생들의 사회적자본이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The Journal of Vacational Education Research (30:3), pp. 147-173.
- 조진상 2013. "통합, 이설방식의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에 대한 상인과 고객의 만족도 분석: 나주목사고을시장을 중심으로," 농촌계획 (19:3), pp. 75-88. https://doi.org/10.7851/ksrp.2013.19.3.075
- 주문희 2010. "전통시장 활성화와 감정노동의 정치학 - 광주 양동시장을 대상으로," 호남문화연구 (48:1), pp. 109-136.
- 최윤정 2007. "멘토기능이 직무유형에 따라 조직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재용 201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사)한국유통학회, 추계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1.
- 최종열, 정해주 2008. "경영학 교육이 기업가정신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5:3), p. 216.
- 허소영 2013. "전통시장 상인역량강화를 통한 시장활성화 효과 분석: 수원 못골시장 사회적기업 활용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허소영, 이희정 2012. "공동체형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의 상인 역량강화요인 및 효과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한국도시설계학회, pp. 21-34.
- Agho, A. O. 2009. "Perspective of Seniorlevel Executives on Effective Followership and Leadership,"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 (16:2), pp. 159-166. https://doi.org/10.1177/1548051809335360
- Allen, N. J. and Meyer, J. 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b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 pp.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 Bass, B. M., and Avolio, B. J. 1993.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A Response to Critiques," In Chemers, M. & Ayman, R. (eds.), 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erspectives and Directions (pp. 49-80), New York: Academic Press.
- Belshaw, C.S. 1965. Traditional Exchange and Modern Markets, Prentice Hall.
- Bromley, R.J., Symanski, R., and Good, C.M. 1975. "The Rationale of Periodic Markets", Annal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Geographers (65:4), pp. 530-537. https://doi.org/10.1111/j.1467-8306.1975.tb01060.x
- Cavell, D. P. 2007. "Leadershipor Followership: One or Both?," Healthcare Financial Management (61:11), pp. 142-144.
- Chaleff, I. 1995. The Courageous Follower, San Francisco CA: Berrett -Koehler Publishers, Ins.
- Chang, H. H., and Chuang, S. 2011. "Social Capital and Individual Motivations on Knowledge Sharing: Participant Involvement as a Moderator," Information & Management, (45), pp. 9-18.
- Chow, W. S., and Chan, L. S. 2008. "Social Network, Social Trust and Shared Goals in Organizational Knowledge Sharing," Information & Management (45), pp. 458-465. https://doi.org/10.1016/j.im.2008.06.007
- Colangelo, A. J. 2000. "Followershipleadership Style,"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Oklahoma.
- Coleman, J. 199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Supplement, pp. S95-S120.
- Gartner, W. B. 1985. "A Conceptual Framework for Describing the Phenomenon of New Venture Cre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0:4), pp. 696-706. https://doi.org/10.5465/amr.1985.4279094
- Hisrich, R. D., and Peters, M. P. 1992. Entrepreneurship: Starting, Developing, and Managing a New Enterprise, Irwin, University of California.
- Howard, J. A., and Sheth, J. N.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 Kelley, R. E. 1992. The Power of Followership: How to Create Leaders People Want to Follow and Followers Who Lead Themselves, New York: Currency Doubleday.
- Kelley, R. E. 1994. The Power of Followership. New York: Doubleday Pub.
- Mowday, R., Steers, R., and Poter, L.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pp.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Nahapiet, J., and Ghoshal, S. 1998. "Social Capital, Intellectual Capital and the Organizational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2), pp. 242-266. https://doi.org/10.5465/amr.1998.533225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Hill, New York.
- Oliver, R. L. 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 pp. 25-48.
- Robert, L. 2009. "Social Capital and Business and Management: Setting a Research Agend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Reviews (11:3), pp. 247-273. https://doi.org/10.1111/j.1468-2370.2008.00244.x
- Shostack, G. L. 1977. "Breaking Free from Produc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41(April), pp. 72-80. https://doi.org/10.1177/002224297704100308
- Stogdill, R. M. 1974. Handbook of Leadership, 1st Eds., New York: Free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