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Variety.com "Digital Star Popularity Grows Versus Mainstream Celebrities", July 22, 2015(http://variety.com/2015/digital/news/youtubers-teen-surveyksi-pewdiepie-1201544882/)
- 방송통신위원회, "2014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보고서", 2015.03.27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4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보고서", 2015.03.19
- socialblade.com (http://socialblade.com/youtube/top/networks/mostviewed)
- Forbes.com, "The World's Top-Earning YouTube Stars 2015",Oct 14,2015, (http://www.forbes.com/pictures/gjdm45jih/youtube-millionaires/)
-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MCN, 新미디어 경쟁의 핵심세력의 부상", 2015.08.06,
- 최명호, 'MCN 동향: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로 부상", KT 경제경영연구소, 2015.05.27
-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국내 미디어 업계, MCN 끌어안기 경쟁 시장 - 동향과 전망", 2016.01.04,
- 홍정아 "디지털 콘텐츠 소비 행태와 동영상 광고에 대한 태도", 광고정보센터 매거진, 2015.10.12.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prt?ukey=421461)
- Bloomberg.com, "Hollywood's Big-Money YouTube Hit Factory", AUG-28.2014,
- 슬로우뉴스, "비즈피드의 교훈" 분산 미디어와 데이터 분석", 2015.04.23. (http://slownews.kr/39933)